20년 내에 사라질 직업,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은?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이라면 조금은 서글픈 소식일 것도 같은데요. 제목은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이지만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이 아니라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순위라고 합니다.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은 인간이 대신해야 할 자리에 인간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칭하는 로봇으로 인해 인간의 자리가 사라지는 아이러니한 결과에 대한 이야기 같은데요.

 

 

하루하루 신기술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요즘이죠? 멈춰있는 것 같지만 한 몇개월?? 일년만 지나도 참 많은 것들이 바꿔져 있는데요. 20년이라고 하는 시간이 지난다면 참 많은 것들이 변했을 꺼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있는 이런 발전들을 20년전에는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으니까요..!!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 및 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들인데요. 수긍이 가는 직업이 있는 반면 의아해 지는 직업도 있네요.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을 살펴보니 텔레마케터, 회계사, 소매 판매업자, 전문 작가 부동산 중개인, 기계전문가가 퍼센트가 가장 높구요

 

 

그 다음으로 비행기조종사, 경제학자, 건강관련 기술자, 배우, 소방관 등등.. 이네요. 이 자료는 칼 프레이,마이클 오스본 옥스퍼드대 교수 논문인데요. 공통점은 사람들의 손이 많이 가는 것들이 대체되고 있다는 것이랍니다. 구글이 인수를 추진하는 로봇관련기업들을 보면 20년 후 모습이 현실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인간형 로봇의 스카프트, 로봇 팔에 레드우드로보틱스, 메카 로보틱스의 로봇, 바퀴를 만드는 홀름니, 카메라 봇엔드돌리, 동물형 로봇을 만드는 보스턴다이내믹스, 가전제품 자동화 네스트, 인공지능 딥마인드.. 구글은 지난 두 달 동안에만 8개의 로봇 업체를 인수했는데요. 두뇌나, 눈, 팔, 다리 등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비슷한 산업의 업체들이었다고 합니다.

 

 

특히 딥마인드는 AI 연구의 한 분야인 기계학습에 특화된 회사라고 하는데요. 기계학습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규칙이나 지식을 도출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학습시키는 연구분야라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학습화를 시켜 인공지능을 갖게 하는 것과 같은건데요. 예를 들어 컴퓨터에 사람 얼굴 사진 여러 장을 보여줘 눈 둘, 코 하나, 입 하나 등의 공통점을 기억하게 한 뒤 다음 사진을 보여주며 사람 얼굴인지 아닌지 맞히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터미네이터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뇌과학자인 사이먼 스트링거 옥스퍼드대 교수는 10년 내에 쥐 정도의 지능을 지닌 로봇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구요. 실제로 로봇은 이미 지난 30년간 타이피스트, 티켓 판매원 등 인간이 하는 상당수의 일을 대체했다고 합니다.

 

 

아마 이런 변화는 앞으로 점점 빨라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인데요. 칼 프레이 옥스퍼드대 교수는 회계사, 비행기 조종사 등 현재 직업의 47%가 20년 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직종은 없어지고 신 직업이 생겨나겠죠? 하지만 문제는 이런 변화의 과정에서 발생할 실업과 빈부격차인데요.

 

 

이코노미스트는 이를 일자리 위기(work crisis)로 묘사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지난 30년간 세계 생산에서 중산층 노동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64%에서 59%로 내려갔는데 반해 상위 1%의 생산비중은 9%에서 22%로 늘어났기 때문이랍니다.

 

 

사람이 할 일을 로봇이 대신하게 되면 고용 자체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대해 미국 재무장관을 지낸 로렌스 서머스 하버드대 교수는 1960년대에는 미국의 25~54세 인구 20명 중 1명만 일을 안 했지만, 앞으로 10년 내 7명은 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사회 전반에 무인화가 진행되면서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시대가 왔는데요. 선진국에서는 요식업, 농업 등 다양한 곳에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자동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향후 20년 안에 인간의 일자리 중 절반을 로봇이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 일본 요식업 90% 밥 담는 기계 사용

일본 경제주간지 닛케이비즈니스에 따르면 전국 1150개 점포 중 약 90% 점포에서 그릇에 밥 담는 작업을 기계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농업 자동화도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일본 농림수산성과 부흥청이 추진하는 태양광을 이용한 거대 식물 공장에서는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이산화탄소의 양을 조절하고 물을 주거나 농약을 뿌리는 작업도 기계가 한다고 합니다.

 

 

사람은 가끔 컴퓨터나 태블릿PC로 공장 내 환경에 문제가 없는지 감시하는 역할만 하는데요. 때문에 농사를 짓지만 직접 흙을 만질 일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딸기 농장에서는 수확할 딸기를 선택하고 수확하는 작업까지 기계가 맡아 하고 있는데요. 딸기의 색과 상태를 판별해 먹기 적당한 딸기가 발견되면 칼날이 달린 로봇 팔이 딸기를 딴다고 하네요. 물론 로봇을 활용하면 밤낮에 관계없이 24시간 수확이 가능하구요.

 

 

☞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 사람의 손을 필요로 하는 직업

미국 싱크탱크인 다빈치연구소의 토마스 프레이는 최근 향후 수십 년 안에 전 세계 고용의 50%, 20억명의 일자리가 기계로 대체될 것이라고 예견했는데요. 마이크로그리드, 자동운전, 3D프린터, 로봇의 진화로 2030년에는 고용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그리드 기술로 인해 분산형 전력망이 보급되면 대규모 발전소나 석유화학공장, 연료수송·전력망 관리와 관련된 일자리가 줄어들게 되구요. 자동운전 기술이 발전하면 택시나 트럭 운전사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교통사고 감소에 따라 경찰이나 판사, 의사, 간호사의 일도 덩달아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3D프린터를 활용해 직접 옷을 만들어 입게 되면 제조업과 소매업 관련 고용이 줄고, 로봇이 확산되면 어부, 광부, 농부, 건설노동자 등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 제3의 실업 파도

일본 우주물리학자이자 고베대 명예교수인 마쓰다 타쿠야는 이런 현상을 제3의 실업 파도라고 불렀는데요. 제1의 실업 파도는 18~19세기 산업혁명으로 많은 농부들이 일자리를 잃었던 일을 말하구요. 제2의 실업 파도는 1960년대 이후 자동화로 수많은 공장 근로자들이 일터를 떠났던 현상을 뜻하며 이제부터 시작되는 제3의 실업 파도는 컴퓨터나 인공지능의 진화로 인해 고등교육을 받은 화이트칼라 계층이 일자리를 잃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20년 내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것은?

반면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일도 있는데요. 파티셰, 소믈리에, 영화감독, 공예가, 일류호텔 경영, 개그맨, 미술가, 작가 등이구요. 또 모험가나 아나운서, CEO, 정치가 등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없는 분야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컴퓨터 기술자나 학술연구원, 로봇 기술자 등 기계화된 사회에서 관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언제나 필요하겠죠? 미용사나 유치원 교사, 배우, 승무원, 간병인 등 로봇에 맡기기에는 심리적 저항이 있는 분야도 유망하다고 합니다.

 

 

직업별 연봉순위의 조건은?

기업별 대졸 초임 연봉 및 직업별 연봉 순위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현재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이나 앞으로 취업을 해 직장을 다니게 되실.. 모든 분들이 궁금해 할 좋은 직업 및 인기있는 직업의 조건은 과연 무엇일까요?

 

모바일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가 전국 500명(대학생 및 대학원생, 직장인 250명씩, 복수응답가능)을.. 대상으로 실시한 좋은 직장 기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좋은 직업 및 인기있는 직업의 조건은 바로 급여를 꼽았다고 합니다. 고연봉 직업이 가장 좋은 직업이라는 이야기 인데요.

 

 

응답자 10명 중 7명이 급여수준을 2년 연속 1위로 선택 해.. 급여가 직장 생활의 만족감과 동기를 부여해주는 최고 원동력임을 시사케 했는데요.. 그렇죠.. 행복의 가치는 돈이 아니라고 부인하려고 해도.. 현대사회에선 돈이 생활의 기본임을 나타나게 하는 설문조사인 것 같습니다. 

 

 

급여 다음으로는 복지제도와 고용안정성 등이 나란히 좋은 직장 기준으로 꼽혔는데요. 급여수준.. 복지제도..  고용안정성이 각각 68.8%, 46.4%, 43.6%를 기록했던 작년 결과와 비교했을 때보다.. 올해는 급여수준은 물론이고.. 특히 복지제도가 좋은 직장의 기준으로써 중요성이 11.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용안정성보다 복지제도를 더 우선시 하는 결과는.. 과거 안정성이 보장되는 무조건적인 업무형태보다.. 질 높은 직장생활을 원하는 것을 대변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미래유망직종

우리 나라 10년 후 유망업종 및 직종이라고 하는데요..

 

10년 후 유망업종,돈 많이 버는 직업에 판검사와 더불어 치과의사가 포함되어 있네요!! 5년 후 유망업종에는 현재와 같은 직업군도 여전히 포함하고 있으나.. 에너지 관련이나 건강관련 분야가 새롭게 각광을 받을 것 같구요. 특히.. 고령화 시대에 맞춰 시니어 컨설턴트 또한 유망업종군에 포함된 것이 눈길을 끕니다.

 

하지만.. 10년 후 종합 직업전망지표를 살펴보면.. 현재 돈 많이 버는 직업군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ㅠㅠ 10년 후 상위직업에 성형의사보다 치과의사가 선택된 것이 의외라고 생각될지 모르겠는데요.. 제가 치아 치료를 받아 보니까.. 그럴만한 이유가 충분하더라구요..!!

 

치아나 잇몸은 한 번 손상되면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아야 하는데요.. 병원마다 가격이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더라구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