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주요 성분으로 적혈구를 생성하는 중요한 역할 뿐만 아니라 인체의 면역체계, 효소 합성, 콜라겐 합성, 간에서 해독 작용 등의 여러 가지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안색이 나빠지고, 숨이 차고,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구요.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저녁이 되면 발이 붓고, 아래눈꺼풀 안쪽과 손톱이 하얗게 되는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철분결핍 및 철분부족 증상은 남성보다는 특히 여성분들이 더 많은데요. 생리와 더불어 임신이나 출산,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등으로 인해 젊은 여성 2명 중 1명은 만성적으로 철분 부족 현상이라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혹시 내 몸 안의 철분도 부족하거나 서서히 빠져나가고 있지는 않을까? 이와 관련해 미국 온라인매체 허핑턴 포스트는 의학 전문가들의 조언이 담긴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를 소개했는데요.

 

혹시 내 몸 속에 철분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고 의심이 된다면 정확한 검진이 필요할 것 같아요!!

 

 

1.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몸이 지나치게 피곤해요!

혹시 평소보다 피로가 쉽게 찾아온다면 철분 결핍이 의심된다고 하는데요. 국제의학학술지 혈액 저널의 에디터 낸시 베를리너는 최근 미국 혈액종양내과 학술대회에서 몸에 철분이 부족해지면 그만큼 산소를 운반할 수 있는 양이 적어지게 되며 평소보다 몸에 공급된 산소가 적기 때문에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2.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가슴이 두근두근 해요!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는 것은 사랑에 빠진 게 아니라 철분 결핍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그만큼 체내 적혈구 생산량이 적어지고 심장으로 보내는 혈액이 부족해진다고 해요

 

이렇게 되면 결국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고 각종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무런 이유도 없이 가슴이 괜히 두근거린다면 건강검진 받아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3.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호흡곤란이 자주 찾아와요!

길을 걷거나 혹은 운동을 하다 평소보다 숨쉬기가 어렵다면 철분부족 증상일 수도 있는데요. 체내 산소 농도가 떨어지면 그만큼 호흡 곤란이 찾아오기 쉽고 철분도 부족하다는 뜻이기 때문이랍니다.

 

 

4.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안색이 지나치게 창백해요!

흔히 얼굴이 창백하다는 것은 하고도 관련이 있다는 의미인데요. 얼굴색이 장미 빛으로 물들어있다면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가 적절하다는 뜻으로 철분이 충분하다는 의미이지만 반대로 얼굴이 백지장처럼 창백하다면 그만큼 철분이 빠져나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안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해요

 

 

5.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괜히 불안헤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몸에 산소농도가 떨어지고 이는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불안감을 자극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안절부절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보고 병원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6.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잠들기 전에 다리가 불편해요!

수면 전,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하지 불안 증후군도 철분 결핍의 징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 조사에 따르면 하지 불안 증후군 환자의 15%가 철분 결핍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7.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갑자기 얼음이 먹고 싶어져요!

 

영양가 없고 먹기도 힘든 특정 물질을 반복적으로 섭취하는 이식증 증세가 나타난다면 철분결핍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혈액 저널에 따르면 많은 철분 결핍 환자들이 진흙이나 종이 같은 물질을 강박적으로 섭취하는 증세를 보였다고 해요

 

특히 여성들은 얼음에 대한 강박 증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유없이 얼음이 먹고 싶어지는 여성이라면 철분부족 증상이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어요

 

 

8.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혀 색깔이 이상해요!

미오글로빈은 근세포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과 비슷한 헴단백질로 근육 색깔을 붉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혀 색깔에 큰 영향을 주는데 평소보다 혀가 붉지 않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9.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생리대를 자주 교체해요!(여성의 경우)

이상하게 생리가 잦아 생리대를 자주 교체해야한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뉴욕 세인트 룩-루즈벨트 병원 자크 모리츠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한번 생리 시 많은 양의 혈액이 배출되기 때문에 그 빈도가 잦아지면 빈혈로 이어지기 쉽고 이는 체내 철분 결핍을 알려주는 주요 징후라고 합니다. 2시간에 한번 생리대를 바꿔야할 정도로 심각하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 - 탈모 증세가 나타나요!

철분이 결핍돼 체내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면 모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산소농도와 모발은 상당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에 아침 잠자리와 샤워 후.. 머리카락이 얼마나 빠졌는지 점검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은 질환 여부와 상관없이 일정량이 매일 빠져나가기기 때문에 심하지 않다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이상.. 철분 결핍,철분부족 증상,철분 부족 현상 및 철분이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신호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증상에 따라 다양한 질환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의 신호들을 참고는하되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전문의를 찾아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평소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도움이 되는 다른 글

☞ 폐암의 초기증상 및 폐암증상,폐암의 자가진단,폐암원인,폐암치료와 대비법

☞ 갑상선암 초기증상 및 갑상선암 증상,갑상선 자가진단,갑상선암 원인,갑상선암 치료방법과 대비법

☞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증상,대장암 자가진단,대장암원인,대장암 치료와 대비법

☞ 위암초기증상 및 위암증상,위암원인,위암치료법과 대비법

☞ 간암의 초기증상 및 간암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과 대비법

☞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유방암 자가진단,유방암 원인,유방암 치료와 대비법

☞ 내 연금 알아보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및 내 국민연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