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액기스 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액기스 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매실의 계절이 돌아 왔어요^^ 마구.. 마구..출하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벌써 나온 곳도 있나요?^^;;) 마트 같은 곳은 출하시기에 맞춰 예약을 받고 있더라구요..

.
 

 

6월부터 시작해서 보통 7월초까지를 매실 출하시기로 보고 있는데요. 글쎄요.. 봄에 이른 더위가 찾아와서인지 올해는 출하시기가 더 빨라질 것 같기도 한데요. 출하되면 또 몸이 바빠지는 시간이 되겠죠?

 

 

해서 조금 한가한 시간에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 매실액기스 효능 및 매실효소효능에 알아 볼려고 하는데요.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매실의 효능 알아보시고 매실담그기 꼭 도전해 보세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액기스 효능,매실효소효능은?

☞ 소화불량 해소 및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매실의 효능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매실을 천연 소화제라고도 부르죠?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인데요.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 피로회복과 체질개선에 좋은 매실엑기스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우리 몸이 피로해지는 것은 젖산 성분 때문인데요. 매실에 많이 함유된 구연산(시트르산)이 이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또한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 습관, 식습관으로 인해 산성 체질로 바뀐 몸을 알칼리성 식품인 매실이 중화시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답니다.

☞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매실액기스 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등이 들어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도 풍부한데요. 구연산은 혈액 속에 쌓여 있는 산성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므로 동맥경화, 고혈압, 암 등 성인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이 뛰어난 매실효소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평소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유해균은 위산이 없애주는데요. 하지만 몸이 약하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 위산 분비가 적어 조금만 잘못 먹어도 탈이 나거나 설사를 하게 된다고 해요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있어 위장 속 해로운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요.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 또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먹으면 좋고 여름철 식중독과 배탈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간 보호 및 간기능 개선을 도와주는 매실의 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간은 체내의 모든 노폐물을 해독하는데요. 매실은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해요. 또한 매실에는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위장장애, 소화불량을 해소해 변비를 예방하는 매실액기스 효능,매실엑기스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매실의 신 맛이 소화기관의 운동을 촉진하고 카테킨산이라는 해독과 살균작용을 하는 물질이 나쁜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치료해 준답니다.

 

 

☞ 해열, 소염작용을 하는 매실효소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매실은 몸 속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열감기, 몸살 등에 걸렸을 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효과가 있구요. 또 음식을 만들다 칼에 베였거나 다쳐서 상처가 났을 때, 염증이 생겨서 곪았을 때 그 부위에 매실 농축액을 바르면 회복이 빠르고 염증이 빨리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 노화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은 매실의 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매실에는 구연산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신진대사가 잘되도록 도와주므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이구요. 장을 비워 주고 장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주는 매실액기스 효능,매실엑기스효능 이예요!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칼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임산부, 성장기 어린이, 폐경기 여성이나 생리로 인한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인 칼슘과 구연산이 결합해 칼슘 흡수율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매실의 부작용

몸에 유익한 작용이 많은 매실이지만 그냥 먹는 것은 좋지가 않은데요. 덜 익은 매실에는 독성 성분이 있으므로 그냥 먹는 것은 위험하답니다.

 

매실은 날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고 치아, 식도에 손상이 올 수 있구요. 매실 껍질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매실 그대로 껍질을 까서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답니다.

 

 

여기서 잠깐!! 매실의 종류 한번 알아 볼까요?

 

매실은

▶ 껍질이 파랗고 과육이 단단한 상태로 신맛이 가장 강한 청매..

▶ 노랗게 익어 향이 좋지만 과육이 물러 흠이 나기 쉬운 황매..

▶ 청매를 증기에 쪄서 말려 술로 담궈 먹으면 좋은 금매..

▶ 청매를 껍질을 벗겨 나무나 풀 말린 것을 태운 연기에 그을려 만드는 오매..

▶ 청매를 옅은 소금물에 하룻밤 절인 다음 햇볕에 말린 백매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오매는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해열, 지혈, 진통, 구충, 갈증방지 및 해독작용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매실.. 알고 보니 살구였어요 ㅠㅠ

간혹 매실을 샀는데 복숭아 솎아낸 어린 열매, 또는 살구 등이 섞여 있을 수 있는데요. 모습이 아주 비슷해 여간해서는 구분하기 어렵다고 해요. 특히 살구와 매실은 서로 교잡이 가능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여서 정확히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열매가 크고 살이 많이 잼과 주스용으로 많이 쓰이는 풍후라는 품종은 매실로 분류돼 재배되지만, 식물학상 분류는 매실성 살구라고 합니다. 따라서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그 외.. 매실의 효능과 더불어.. 알아두면 좋아요!

☞ 좋은 매실 고르는 법!

표면에 상처가 없고 깨끗하며 모양은 타원형, 색은 선명하고 단맛보다는 신맛이 강한 과육이 많은 것을 고르면 좋아요!

 

☞ 매실 크기에 따라 쓰임새가 달라요!

* 매실주 : 매실씨의 성분이 많아야 하므로 알이 적은 매실이 좋아요!

* 매실 장아찌 : 매실 장아찌는 과육을 쓰므로 과육이 많이 함유된 큰 매실이 좋아요!

* 매실원액, 매실엑기스 : 크기는 별 상관은 없으나 원액을 많이 얻으려면 이왕이면 큰 매실이 좋겠죠?

 

☞ 가공방법에 따라 매실의 종류가 달라요!

* 청매 : 과육이 단단하고 신맛이 강한 덜 익은 매실이죠.매실청, 매실주, 매실원액 용도가 좋구요

 

* 황매 : 과육이 무르고 향이 있는 청매가 익은 매실인데요. 매실주, 매실식초, 매실쥬스음료 용도로 주로 쓰인다고 합니다.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

 

이상... 매실의 효능,매실엑기스효능,매실액기스 효능,매실효소효능 및 매실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매실청이라고 불리는 매실원액과 매실 엑기스는 활용할 곳이 참 많은 것 같아요!!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이고 무더운 여름.. 갈증을 풀어주는 것부터 시작해 매실식초, 매실반찬, 매실주, 매실베게 등등... 정말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매실인데요. 한번 만들어 놓으면 일년이 행복한 매실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참고로 매실담그실 분들을 위해 매실 담그는 법!! 작년 글 링크 걸어 봅니다.!!

(5월 말이라.. 현재는 준비운동만 하고 있어요^^;;) 좋다고 하시는 분!! 안 좋다고 하시는 분들의 의견이 많지만.. 직접 담그고.. 먹어보고.. 요리에 사용 해 본 결과... 현재(?)로선..매실과 궁합이 잘 맞는 것 같네요!! ^^ - 물론 안 맞는 분들도.. 계시겠죠?^^

 

☞ 매실담그는법,매실 엑기스 담그는법,매실담그기,매실청 만드는법

 

또한.. 매실 담그시는 분들 중에는 모두가 인정하는 고수님들도 많기 때문에.. 이 방법.. 저 방법.. 모두 참고하시고 담그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