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오늘은 위암 초기증상 및 위암 증상을 일으키는 위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며칠 전 가수 겸 배우인 유채영씨가 위암으로 세상을 떠나 큰 충격을 안겨 주었는데요. 지난해 10월 건강검진에서 위암 말기 판정을 받고 1년도 채 되지 않아 마흔한 살의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해 더욱 더 그러한지 모르겠어요ㅠㅠ

 

 

유채영씨 때문에 주목받게 된 위암은 사실 한국인에게 있어 가장 익숙하고 치명적인 암인데요. 오늘은 이런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은 어떤 증상이 있으며 위암을 발생시키는 위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 보도록 할게요.

 

 

위는 소화기관 중에서 가장 넓은 부분이며, 배의 왼쪽 윗부분인 왼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하고 위쪽으로는 식도와 연결되고 아래쪽으로는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는데요. 이런 위에 생긴 악성종양을 위암이라고 해요.

 

위암은 선암이 대부분이며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나눌수 있구요. 그리고 림프종, 육종 혹은 소화기관 기질 종양도 일부 포함된다고 해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위암이란?

위암 - 선암이란?

위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위선암은 위벽의 점막층에서 발생하는데요.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해요.

 

조기 위암이란 암이 점막층과 점막하층에 국한된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위암을 뜻하며, 진행성 위암은 점막하층을 지나 근육층 및 그 이상의 단계로 진행한 위암을 뜻하는데요

 

이렇게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을 구분하는 이유는.. 위의 점막층에는 암이 다른 부위로 전이를 일으킬 수 있는 혈관이나 림프관 등.. 파이프 모양의 관상 구조물이 없으므로 이 단계에서 수술하게 되면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위암 - 선암의 종류는?

위장에서 발생하는 암은 위 점막의 위샘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기원하는 선암이 대부분이며 림프 조직에서 기원하는 림프종, 점막하 조직에서 기원하는 육종 혹은 소화기관 기질 종양도 일부 포함한다고 해요

위선암은 점막에서 성장하기 시작하여 혹의 형태로 커지면서 위벽을 침범하며, 위 주위의 림프절에 암세포들이 옮겨가서 성장하는 일이 흔하다고 하구요

 

더욱 진행하면서 주위의 간, 췌장, 십이지장, 식도 등으로 직접 침범하거나, 암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간, 폐, 복막 등 멀리 떨어진 장기로 옮겨가 성장한다고 해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위암 발병률 어떻게 될까요?

2013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1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218,017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요. 그 중 위암은 남녀를 합쳐서 연 31,637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4.5%로 2위를 차지하였다고 해요. 인구 10만 명당 조발생률은 63.1건이였구요. 남녀의 성비는 2.1:1로 남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발생건수는 남자가 연 21,344건으로 남성의 암 중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여자는 연 10,293건으로 여성의 암 중에서 4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것이 대부분인데요. 때문에 다른 일반적인 위장 질환과 구분이 어렵다고 해요. 진행단계별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조기위암 :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무증상 80% 속쓰림 10%

진행성위암 : 체중감소 60% 복통 50% 오심, 구토 30% 식욕감퇴 30% 연하 곤란25% 위장관 출혈  20%

 

 

☞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조기위암

조기위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궤양을 동반한 조기위암인 경우에 속쓰림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지만.. 느끼는 대부분의 소화기 증상은 비궤양성 소화불량 증상으로 조기위암과 직접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진행성 위암

암에 의한 특이한 증상은 없으며, 암이 진행함에 따라 동반되는 증상이 있는데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상복부 불쾌감,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팽만감, 동통, 소화불량,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 등의 진행성 전신증상이 있을 수 있구요

 

후기위암으로 진행됨에 따라..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구토,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출혈로 인한 토혈이나 혈변,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 분문부 침범에 따른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그밖에도.. 복부 종괴, 복강내 림프절이 손으로 만져지거나 간비대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출혈 증상, 특히 토혈은 위암 후기에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분문부나 체상부에 발생하는 조기위암의 경우에도 간혹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위암 원인은?

위암은 기존의 관련 질병과 가족력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데요. 위암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관련질병 

위암 원인 - 위수술의 과거력 : 2~6배의 위험률

위암 원인 - 만성 위축성 위염 : 저산증 유발

위암 원인 - 악성빈혈 : 약 10%에서 위암 발생

위암 원인 -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 만성 위축성 위염 유발

위암 원인 - 용종성 폴립

 

☞ 식이

위암 원인 - 질산염 화합물(가공된 햄, 소시지류)

위암 원인 - 짠 음식, 저단백, 저비타민 식이, 탄 음식,

위암 원인 - 곰팡이에서 나오는 아플라톡신

 

☞ 유전성 

위암 원인 -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험도가 약 2배로 증가 

 

☞ 기타 

위암 원인 -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정도 높게 발생

위암 원인 - 50대 이후에서 호발

위암 원인 - 음주

위암 원인 - 흡연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 위암 원인 - 식생활

위장은 소화관 중 소화가 아직 되지 않은 상태의 음식물이 가장 오래 머물러 있는 장기인 만큼 음식물 중에 포함된 발암 관련 물질들이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기라고 해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우리나라와 일본은 위암 발생이 많은 나라인데요. 공통적인 식생활은 소금기가 많은 음식, 즉 염장 식품을 즐겨 먹으며, 반대로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신선한 채소류나 과일 등은 적게 섭취한다고 해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서양인들 음식을 먹어보면 매우 짠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왜 서양인들에게는 위암 발생이 적을까요? 그건 바로.. 신선한 음식과 샐러드 등 야채 등을 즐겨 먹기 때문 이라고도 해요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이외에 위암 원인과 관련되었다고 알려진 음식물로는.. 고기와 생선의 탄 부분, 곰팡이에서 나오는 아플라톡신 등이 있다고 합니다.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짠 음식도 위암 원인이 될 수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짠 음식이 왜 위암을 발생시킬까요? 그것은 짠 음식 등은 위점막을 지속적으로 손상시키고, 궤양을 생성하여 발암 물질의 작용을 쉽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염분은 위점막에 만성 위축성 위염을 일으키는 직접적 원인이라고 해요

 

 

▶ 위암 원인 - 위점막내 병변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위암 원인 중 만성 위축성 위염, 악성 빈혈, 장형화생 점막 및 선종성 용종 등이 위암의 전 단계 병변으로 확실히 밝혀져 있다고 해요

 

 

▶ 위암 원인 -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위산 속에서도 살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를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분류하였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이 직접적인 위암 원인이라고는 불분명하나 전체 위암 환자의 40~60%에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이 양성으로 나왔다고 해요

 

 

▶ 위암 원인 - 유전적 원인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약 2배 위암의 발생률이 높은데요. 위암이 식생활과 연관이 되어 있는 만큼 공통의 환경적 요인이 작용했을 수도 있으나, 같은 발암 물질에 대해서도 유전적 소인에 의하여 위암의 발생이 보다 잘 일어날 수 있는.. 유전적 다형성 등 유전적 요인이 계속 밝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위암 원인 - 흡연

위암증상 및 위암초기증상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원인은?

위암은 흡연과 매우 관련이 있는데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담배가 위암을 발생시키는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식생활이 남자와 여자 간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 위암 발생이 남자에서 2배 가까이 되는 것은 우리나라 남성 흡연율이 여성 흡연율보다 높은 것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물론 이외에도 음주 및 다른 환경적 요인이 있지만.. 담배는 가장 잘 알려진 발암 원인이라고 해요

 

담배연기에는 사람들이 섭취하여서는 안 되는 청산가스, 비소, 페놀 등을 포함한 69종의 발암물질과 4000여 가지의 독성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위암의 강력한 발암요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나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꼭 끊어야 할 담배겠죠?

 

 

위암 예방법

1. 생활 속 위암예방법 - 음식을 천천히 드세요

식사를 빨리하면 포만감이 채 들기도 전에 과식을 하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음식물을 오래 씹으면 음식물이 잘게 부서지면서 침 속의 소화액이 골고루 닿게 되고, 위의 부담도 줄어들게 된답니다.

 

2. 생활 속 위암예방법 - 음식을 싱겁게 드세요

짜게 먹는 식습관이 위암 발병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실제로 짠 음식을 즐기면 위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 위염 발생 위험이 2배 이상 상승하고,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 발생률이 최대 80%까지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3. 생활 속 위암예방법 -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세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은 위암 뿐만 아니라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섬유소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변비 예방효과가 있으며, 각종 비타민 섭취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여러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채소와 과일을 소량이라도 꾸준히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위암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채소와 과일에 포함된 엽산, 카로티노이드, 토코페롤 등의 항산화 효과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4. 생활 속 위암예방법 - 태운 음식은 피하세요

특히 육류를 태울 때 생기는 성분은 위암을 유발하는 인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생활 속 위암예방법 - 아침은 가능하면 챙겨 드세요

하루 중 가장 일의 능률이 오르는 시간이 오전이라고 하는데요. 아침을 먹지 않고 일을 하게 되면 오전의 능률이 떨어지게 되고, 점심 또는 저녁에 매우 허기를 느끼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녁에 과식을 하게 되면 다음날 아침 허기를 덜 느끼게 되고, 또다시 아침을 거르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기 때문이랍니다.

 

6. 생활 속 위암예방법 - 취침 2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드시지 마세요

밤에 식사를 하게 되면 밤중에 위산 분비가 촉진되어 속이 쓰리고 새벽에 속이 불편할 수 있답니다.

 

 

위암 예방법 

조기 위암이 진행성 위암으로 가기 전 치료를 위해서는 조기 발견을 위한 암 검진과 함께 암 예방을 위한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위암발병의 중요한 원인인 흡연과, 폭음, 잘못된 식습관 개선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후에는 2년에 한 번 위내시경 또는 위장관조영술을 받아야 하는데요. 흡연과 폭음, 비만, 잘못된 식습관 등 무절제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20나 30대도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봐야 한답니다.

 

▶ 위내시경검사가 꼭 필요한 경우 네 가지!!

1. 40세 이상

40세 이상부터는 위암, 간암, 대장암 발병률이 급증하기 때문에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위암예방을 위해 매년 한 번씩 위내시경이나 위장관조영술검사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2. 소화불량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속쓰림증상이 있는 경우 위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위내시경검사를 받아야 하구요.

 

3. 신체에 이상신호 발생

갑작스러운 체중감소, 연하곤란(삼킴장애), 배변 변화가 있을 때 내시경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가족력

특히 가족이나 친척이 소화기계통의 암 등 중증질환을 앓았던 적이 있다면 30대에도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중장년의 경우 정기검사주기를 단축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