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구강암 원인,구강암 치료는?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입안에 생기는 암인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 볼께요! 구강암은 입 안에 생기는 암을 말하는데요. 구강암은 입술, 혀, 뺨의 안쪽표면, 입천장의 앞부분, 잇몸 등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강암은 대부분 편평세포암종으로 구강 표면 세포의 성장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요. 종양이 성장함에 따라서 덩어리나 궤양을 형성할 수도 있고, 통증을 유발하는 하얗거나 변색된 표층의 패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종양이 성장하여 주변 연부조직, 심지어는 뼈까지도 파괴하게되는데요. 더욱 진행하면 경부의 임파선으로 퍼지며 전신의 다른 기관에까지 전이된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은?

 

구강암은 예후가 좋지 않고,  치료 후 발생하는 기능장애 때문에 치료하기 힘든 질환 중 하나인데요. 여자보다는 남자에서 흔하고 50,60대에 많이 발견되지만 요즘에는 젊은 연령에서도 발병이 되는 암이라고 합니다.

☞ 구강암 초기증상 및 구강암 증상은?

구강암이 발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한 구강암 초기증상으로는 잘 낫지 않는 구강통증이 있으며 2번째로 중요한 구강암 초기증상인 잘 낫지 않는 입속 궤양 그리고 입 속 일부가 지속적으로 변색되거나 이물감과 뺨이 두꺼워진 느낌, 계속되는 인후통, 씹거나 삼키기 어려운 증상 및 혀나 턱을 움직이기 힘든 경우가 있는 구강암 초기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치아가 흔들리기도 하고 혀나 구강 일부의 감각이상과 함께 치아나 턱 주변의 통증이 있을 수 있구요. 이유없는 체중감소 턱의 부종 또는 목에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하며 목에 지속적으로 뭔가가 걸린듯한 느낌도 있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은?

 

위의 증상들은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구강암 원인은?

구강암 발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원인은 흡연과 음주인데요. 구강암 원인 중 지속적으로 하루 한 갑 이상 흡연을 하는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구강암에 걸릴 확률이 10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실제 구강암 환자의 75%는 흡연자라는 보고가 있으며 특히.. 흡연과 음주를 동반할 경우 구강암 발생 위험은 약 30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구강암 원인,구강암 치료는?

또한 기타 비타민 결핍, 구강 위생 불량이나 지속적인 날카로운 치아나 의치에 의한 점막 손상도 구강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과도한 음주를 하거나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도 구강암 발생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구강암 원인이 될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구강암 원인은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 구강암 원인이 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젊은 층 비흡연자에게서 구강암이 발생했다면 HPV감염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구강암 원인,구강암 치료는?

젊은층의 구강암은 암 자체가 공격적인 양상을 보여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구강암의 전초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구요.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은?

 

또한 흡연자 중에서 구강암의 대표적 전조증상인 입 안이 허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목에 멍울이 잡힐 경우, 인후통, 백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또한 이비인후과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 구강암 치료는?

구강암 치료 중 수술적 치료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구강암 원인,구강암 치료는?

수술은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으로 종양과 종양이 침범한 주변조직을 함께 제거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구강을 통해 종양을 직접 제거하지만경부나 턱을 통해서 종양에 접근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구강암 치료 중 방사선 치료

방사선치료는 수술 후 남아있는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시행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임파선 전이가 있거나 3기 이상의 암인 경우 재발을 낮추기 위해서 시행하게 되구요. 또한, 완치되기 어려운 종양에서 통증, 출혈, 연하곤란 등의 증상만을 호전시키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강암 치료 중 항암 치료

항암제를 사용하는 치료로, 수술 전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목적으로 시행하거나 수술후 임파선 전이의 정도가 심하거나 진행된 경우에 방사선 치료와 함께 수술후 보조치료로써 함께 시행된다고 합니다.

 

수술하기에는 너무 큰 종양에서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여 종양의 크기를 줄여 증상을 없애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구강암 원인,구강암 치료는?

구강암 증상 및 구강암 초기증상은?

 

☞ 구강암 예방법은?

구강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담배를 피웠거나 현재 피우고 있는 경우 증상 유무를 잘 관찰해야 하는데요. 적어도 1년에 한번 정도는 병원을 방문하여 구강 내 이상소견이 없는지를 살펴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구요. 평소 구강 위생을 청결히 유지해야 하며,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육류와 같은 음식은 구강암 발생률을 높이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하고, 녹색 채소와 과일류 섭취를 통해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