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얼마일까요? 그리고 나트륨이 하는일은? 오늘은 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요리할 때.. 음식의 간을 맞출 때 소금 꼭 사용하시죠? 우리 몸에서 소금은 영양분 및 노폐물을 운반하고.. 체온조절과 근육의 수축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물질인데요. 하지만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이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이 문제랍니다.

.
 

 

세계보건기구의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10g 이하인데요. 우리 나라 사람은 평균 20g을 섭취하고 있으며 40g이상 먹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짜게 먹으면 몸 속에 염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몸은 당연히 물을 많이 원하겠죠? 그러면 부종의 원인이 되어 다정한 살로 환생하시기도 하고..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나트륨이란?

무색 투명한 결정이나 백색 결정성 분말을 이루는 나트륨과 염소의 화합물인데요. 식염이라고도 한답니다. 천연적으로는 암염으로 산출하고, 해수에도 약 2.8% 포함되어 있어 이온 교환법과 해수의 농축으로 채취하는데요. 무색의 결정으로 적외선을 잘 투과하며 동물의 체내에서 중요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엄밀한 의미에서 염화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식용 소금과 순수화학약품으로서의 염화나트륨은 구분해야 한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또 화학공업의 원료로서 극히 중요하기 때문에, 옛날부터 다량으로 채취되었는데요. 천연으로는 바닷물 속에 평균 2.8% 함유되어 있으며, 암염으로 땅 속에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암염은 유럽, 북아메리카, 중국 등에서 산출되는데, 특히 독일의 슈타스프르트가 유명하며, 한국에서는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공업용으로는 캐낸 것을 그대로 사용하나, 식용으로 쓸 때는 재결정시켜 정제하는데요. 바닷물에서 채취하는 경우 한국에서는 보통 염전법으로 채취하였으나, 이온교환수지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대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짜게 먹지 마세요!! 나트륨 섭취를 줄이세요!! 라는 말을 늘상 들어서 나트륨하면 나쁜 물질로 생각되기 쉬운데요

 

▶ 실제 나트륨은 우리 몸 속의 수분 양을 조절하고 신경 자극 전달 등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전해질이라고 합니다.

 

▶ 염분은 위와 장벽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하여 장기의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영양분의 흡수와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혈액이 산성화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염분은 신진대사를 주도하여 알칼리성과 산성의 체액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음식물을 분해하고 노폐물을 배설시킨다고 합니다.

 


▶ 소금은 죽거나 파괴된 세포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 등의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지혈작용으로 상처 부위에 소금을 바르게 되면 피가 금방 응고된다고 합니다.

 

▶ 미네랄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소금에서 미량의 미네랄을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다 나트륨의 문제점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돕는다고 이야기 했었는데요. 하지만 과잉 섭취할 경우 혈압 상승을 유발하고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만성적인 나트륨 과잉 섭취는 나트륨에 예민한 사람에게 고혈압을 유발시킬 수 있답니다. 나트륨이 혈액으로 들어가면 삼투압 현상으로 주변의 물이 혈액 안으로 흡수돼 혈관이 팽창하는데요. 혈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이랍니다. 또 고혈압 관련 질환인 심장병, 신장병, 혈관 질환의 발생률과 중풍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2. 염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하면 위염이 나타나는데요 이로 인해 위산이 감소돼 세균 침입이 수월해짐으로써 만성위염이나 위암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동맥을 손상시켜 뇌경색을 동반한 뇌동맥 질환의 발생률과 사망률도 높이구요.나트륨이 몸에서 배출될 때 칼슘이 함께 배출되므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3. 우리 나라 사람들이 특히 나트륨 과잉 섭취에 따른 질병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식습관이 국물과 장류 문화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인데요.. 나트륨 관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하며.. 저염식이라도 과잉 섭취하면 예방 효과가 없기 때문에 1일 나트륨 섭취 총량을 줄여 나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올바른 저염식이란?

다이어트를 할 때 저염식을 하는 것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금 섭취를 줄이면 몸에서 물도 같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랍니다. 이말은 즉.. 수분이 몸 밖으로 배출돼 체중이 줄어들었다는 이야기인데요.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저염식을 하지 않으면 체중은 금방 다시 되 돌아온답니다.

 

따라서 한 번에 섭취를 끊어 버리는 극단적인 저염식이 아니라.. 평소에 소금섭취를 조금씩 줄여 가는 것이 좋은데요

 

 

국과 찌개의 경우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하기보다는..마른 멸치, 양파, 다시마, 새우, 표고버섯 등으로 우려낸 국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구요. 한국 식단의 특성 때문에 김치, 찌개, 젓갈류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일이 많은데요. 국...찌개.. 면 종류를 먹을 때는 건더기만을 건져 먹고.. 평소에 간을 적게 하는 등 섭취를 줄이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이랍니다.

 

또한 신선한 채소나 과일류를 챙겨 먹으면 나트륨 배출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어머니의 식습관 등 환경에 의해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아이를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선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어쩔 수 없이 짠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혈압을 올리고 혈관을 손상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빨리 배출시켜야 하는데요.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칼륨이라고 합니다.

 

 

칼륨을 섭취하면 칼륨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면서 나트륨을 세포 밖으로 배출시키는데요. 밖으로 나온 나트륨은 콩팥에서 걸러져 소변으로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이렇듯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칼륨 성분 자체가 혈압 조절 호르몬을 자극해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따라서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혈압에 좋은데요. 칼륨은 색깔 진한 과일과 푸른 색의 야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줄기보다 색깔 있는 이파리에 많은데요. 감자.. 오이.. 오렌지.. 바나나.. 두부 등에 많다고 합니다.

 

단, 신장병이 있는 사람은 칼륨 섭취를 많이 하면 안 되는데요. 칼륨이 과잉 축적돼 심장에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땀이나 체액 분비물 또는 응가(?)를 통해서도 나트륨 배출이 일어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변의 양을 늘리고  변비를 막아 주는.. 감자, 늙은 호박 등 섬유질 풍부한 음식의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 칼륨 성분이 많아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감자, 고구마, 오이, 양파, 늙은 호박, 오렌지, 바나나, 두부, 상추, 대추, 색이 진한 과일, 푸른색의 야채 등

☞ 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과일로는 칼륨 함량이 높은 바나나가 있는데요. 바나나는 동일한 양의 사과보다 4배 가량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와주기도 하는데요 다만, 모든 끼니를 바나나로 대신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몸에 무리가 가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거르기 쉬운 아침식사 대신 바나나를 섭취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 고구마

 

고구마는 혈압 강화와 혈관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은 김치 등에 다량 함유된 나트륨(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 고구마와 김치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 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는 양파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양파 껍질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의 중성지질을 배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양파의 칼륨 성분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주어  염분섭취가 문제가 되는 고혈압 환자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 우유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암과 고혈압 위험에 노출될뿐만 아니라 과도한 나트륨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서 칼슘도 함께 끌고 나가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합니다. 우유에 들어 있는 비타민 성분은 체내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데요. 때문에 일반 칼슘보충제가 40%의 흡수율을 가지고 있다면 우유 흡수율은 70% 이상이구요. 또한 우유에 들어 있는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기도 한답니다.

생활 속에서 나트륨 줄이는 방법!!

 

1. 입맛은 습관이기 때문에 입맛을 길들이면 되는데요. 저염식을 일주일만 지속하면 짠맛을 인지하는 미각이 활성화되면서

약간의 염분도 짜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2. 외식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외식은 소금 섭취량을 늘리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3. 과자 등 짭짤한 간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소금을 많이 뿌린 감자칩이나 비스킷, 치즈나 칠리 등은 피합니다.

 

4.테이프로 소금 셰이커의 구멍을 반 정도 막구요. 소금병을 습관적으로 흔들지 않습니다.

 

5.식사 일지를 쓰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이 먹고 마시는 것을 적으면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6.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짠 음식을 찾게 되며 스트레스 상태의 몸은 염분을 저장하기 때문이랍니다.

 

7. 운동은 꼭 필요한데요 운동은 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염분 수치를 줄여 주기 때문이랍니다.

 

8.식전에 큰 잔으로 물 한 잔을  마시면 좋은데요. 식욕이 줄어 음식을 덜 먹게 되고 소금 섭취가 줄며 과하게 섭취된 소금은 몸 밖으로 배출된답니다.

 

이상.. 나트륨 하루 권장량과 함께 더불어 나트륨이 하는일,나트륨배출방법 중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몸에 약이 되기고 하고 독이 되기도 하는 나트륨!! 적절하고 합리적인 섭취로..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도움이 되는 다른 글

☞ 폐암의 초기증상 및 폐암증상,폐암의 자가진단,폐암원인,폐암치료와 대비법

☞ 갑상선암 초기증상 및 갑상선암 증상,갑상선 자가진단,갑상선암 원인,갑상선암 치료방법과 대비법

☞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증상,대장암 자가진단,대장암원인,대장암 치료와 대비법

☞ 위암초기증상 및 위암증상,위암원인,위암치료법과 대비법

☞ 간암의 초기증상 및 간암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과 대비법

☞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유방암 자가진단,유방암 원인,유방암 치료와 대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