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 좋은 음식, 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및 장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은 흔히 제2의 뇌라고도 불리는데요. 그건 바로 장에는 뇌에 존재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많이 들어보셨을 이 세로토닌은 감정, 사고기능, 식욕 등 인체의 많은 부분에 관여하는 물질인데요. 우리몸에 있는 세로토닌 중 약 80 - 90 % 가 바로 장에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에 탈이 생기게 되면 이 세로토닌이 모자라게 되어 우울증이나 식욕증가, 불안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많은 현대인들의 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죠.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때문에 평소 장이 예민하거나 장이 약한 분들은 음식섭취에 주의를 기울이고 장 건강을 위해선 평소 장에 좋은 음식​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한답니다.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 양배추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는 장 건강에 좋은데요 식이섬유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몸 속에 들어간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을 이끌어내는데요. 변비예방 및 치료, 숙변제거 등으로 장 건강을 회복함과 동시에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 부추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부추에는 황화아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황화아릴은 몸 속으로 들어가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부추는 장을 따듯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는데요. 장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장 속에 있는 독소들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된다고 해요.

 

계피나 생강, 마늘 등도 부추처럼 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음식들인데요. 평소 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냉증이 있다면 이 음식들이 좋다고 합니다.

 

 

3.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 새우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새우 속 핵산과 키토산이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특히 키토산은 장 속에 있는 유효 세균을 증식시킬 뿐만 아니라 세포의 활성화를 이끌어낸다고 합니다.

 

또한 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있는 지방, 콜레스테롤 등을 흡착해 체외로 내보내는 역할도 하는데요. 단, 새우머리에는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 성분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머리를 떼고 먹는 것이 좋구요. 특히 풍환자는 새우머리를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4.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 율무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율무 역시 장 건강에 좋다고 해요. 율무에 들어있는 덱스트린 성분이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인데요. 변비를 앓고 있거나 속이 더부룩 할 때, 배에 가스가 찼을 때 율무를 먹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덱스트린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미와 함께 율무현미밥을 지어먹으면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요. 단 율무는 유산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 곤약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 받는 곤약도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는데요. 식이섬유가 주성분인 글루코만난이 장을 자극해 장 운동과 배변을 유도,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외 식이섬유가 많아 장에 좋은 음식으로 고구마, 감자, 우엉, 연근, 현미, 바나나, 사과, 아보카도, 미역을 포함한 해조류 등이 있다고 합니다.

 

 

장트러블을 유발하는 장에 나쁜 음식은?

1. 장에 나쁜 음식 - 기름진 음식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치킨, 족발, 튀김 등 기름진 음식은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소화와 흡수시간이 다른 음식에 비해 오래 걸린다고 해요. 

 

이 때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장벽을 자극하는데요. 장벽은 이러한 자극으로부터 장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양의 장액을 분비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설사가 발생한다고 해요. 따라서 기름진 음식보다 소화가 빠르고 자극이 덜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2. 장에 나쁜 음식 - 육류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육류 역시 많이 먹으면 장과 대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육류를 많이 먹으면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담즙산이 다량 분비되는데, 이것이 대장 점막에 영향을 미쳐 대장세포를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3. 장에 나쁜 음식 - 차가운 음식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찬 음식은 배앓이를 유발하기 쉽죠. 장 내벽의 온도를 급격히 떨어뜨리는 음식을 섭취하면 장벽이 자극돼 장 관련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바깥공기가 차가운 상태에서 얼음,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음식을 먹는 행동은 금물이라고 합니다.

 

 

신체가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신경이 긴장상태가 되는데요. 그 상태에서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점막 온도가 떨어져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답니다.. 때문에 평소 장이 예민한 사람이라면 따뜻한 음식을 먹는것이 좋은데요.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면역력이 높아져 배탈, 설사 등 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vs 장에 나쁜 음식

 

이상.. 장에 좋은 음식,위와 장에 좋은 음식 및  장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과식, 과음, 스트레스 등으로 위협받고 있는 현대인의 장 건강!! 장에 좋은 음식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장 건강을 지켜 보는 건 어떨까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

 

건강정보 다른 글!

 심장에 좋은 음식,심장병에 좋은 음식,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 24가지

☞  혈관에 좋은 음식 & 피를 맑게 하는 음식,피를맑게하는법,피를맑게하는방법

☞  피로회복에 좋은 차,피로회복에 좋은 과일 &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만성피로회복에 좋은 것

☞  위에 좋은 음식 및 위에 좋은 채소,위장에 좋은 과일

☞  위장에 좋은 음식,위장에 좋은 차 & 위에 좋은 과일

☞  눈에 좋은 음식,눈에 좋은 과일 및 눈에 좋은 채소,눈에 좋은 영양소는?

☞  눈에 좋은 차,눈에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및 눈 시력 좋아지는법

☞  눈 건강에 좋은 식품 & 눈 건강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