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오늘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간을 위한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에 대해 알아보구요. 힘들어 하는 간을 더 괴롭게 하는 간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스트레스 회식 등에 늘 힘들어 하는 간인데요. 때문에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라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일들을 하는 간인데요. 근데 다른 부위와 달리 묵묵히 일만 할 뿐 아파도 아프다고 티를 내는 법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늘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 항상 목덜미가 뻐근하거나 심한 무기력증 같은 증상들은피곤한 간 때문에 생길 수 있는 현상들인데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알아보시고 간을 위한 건강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은 어떨까요?

 

 

1.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 헛개나무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간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헛개나무죠. 헛개나무와 열매는 예부터 한방에서 간질환, 숙취해소, 소화불량 등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최근 피로개선과 운동수행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과당, 포도당, 페록시다제(항생효과) 등의 당분이 풍부해 은은한 향과 단맛이 있는데요. 숙취해소와 간을 보호하며 음식 맛을 돋구어 준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잎은 구토를 멎게 해주며 줄기와 껍질은 술독 제거에 효과적이구요. 또한 음주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으며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 간 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간에 좋은 음식인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2.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 매실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매실은 간 보호 및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간에 좋은 음식이면서 간에좋은약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구요. 뿐만 아니라 매실 장아찌는 술안주로 먹으면 술이 덜 취하고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장기능 강화에도 좋고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도 좋구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심장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압강화 작용으로 고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3.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 칡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인 칡은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고 말린 칡뿌리를 20g씩 물5~6컵에 넣고 끓여서 반으로 줄 때 마셔 주면 좋다고 합니다.

 

 

4.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 결명자

결명자는 간을 보호하며, 간의 열을 내리고 맑게 하며 눈을 밝게하고 이뇨제 작용이 있어, 변을 묽게 하여 대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을 하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인데요. 간열 또는 풍열로 인해 눈이 빨갛고 부으면서 아프거나 눈물이 많이 나올 때 좋으며 혈압과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 구기자

구기자는 예로부터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로 알려져 왔는데요. 지방간의 치료제로도 쓰이는 베타인 이라는 성분이 간세포 내의 지방침착을 억제하며, 세포를 신생시키게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함유된 베타인과 루틴은 혈당을 강하시켜주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좋게 해주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구요. 이 외에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며, 잘 늙지 않는다고 하며, 자양강장의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6.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 인진쑥

인진쑥은 한방에서 예로부터 간장을 이롭게 하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황달과 같은 증상에 인진쑥을 첨가한 전통처방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인진쑥은 이담작용을 촉진시켜 담즙을 많이 나오게 해주는 효능이 있고 담즙 속의 덩어리와 깨끗하게 하는 청간작용이 있는 약재로 알려져 있구요. 또한 혈압을 내리며 결핵균을 비롯한 갖가지 균을 죽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7. 간에 좋은 음식 - 콩나물

콩나물은 대표적인 간 해독 음식이면서 간에 좋은 음식인데요. 콩나물 뿌리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을 섭취하면 생성되는 독성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를 해독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8. 간에 좋은 음식 - 재첩

제첩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과 타우린이 풍부해 세포막을 강화해 주는데요. 담즙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간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9. 간에 좋은 음식 - 무

무의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베타인이라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은 간에 좋은 아미노산,메치오닌을 생성해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10. 간에 좋은 음식 - 문어

문어에는 타우린이 34% 함유되어 있는데요. 간 기능을 회복시켜 피로를 풀어주며 단백질,DHA, EPA 성분도 함께 들어 있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11. 간에 좋은 음식 - 버섯 

버섯은 면역력 강화에도 좋을 뿐 아니라 간의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주는 간에 좋은 음식인데요.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여 종양생성을 억제하고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12. 간에 좋은 음식 - 모시조개

간에 좋은 음식인 모시조개에는 타우린이 매우 풍부한데요. 담즙을 촉진하는 모시조개에는 적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B12가 다량 들어 있어 빈혈예방에도 좋답니다.

 

 

13, 간에 좋은 음식 -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메틸메티오닌은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주며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하고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간 질환을 예방하는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14. 간에 좋은 음식- 굴

간에 좋은 음식이면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해 필수 아미노산 19종, 타우린 등 거의 모든 영양소를 갖추고 있는 것이 바로 굴인데요. 굴의 미끈미끈한 부분에 타우린이 풍부하다고 하니 이 부분이 물로 씻겨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답니다.

 

 

15. 간에 좋은 음식 - 울금

땅 속의 귀한 보배라 불리는 울금은 간의 기능 강화를 도와주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간에 좋은 음식인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기능이 회복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6. 간에 좋은 음식,간에 좋은 과일 - 토마토

토마토 같은 녹황색 야채에는 리코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항암 작용을 도와 주는데요.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 가득한 토마토는 균형이 깨진 대사 개선에 큰 역할을 하며,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간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간에 나쁜 음식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간에 나쁜 음식 불에 태운 붉은색 육류

간에 나쁜 음식 소시지나 베이컨 햄 같은 육 가공품,

간에 나쁜 음식 짠 국물이나 젓갈 같은 짠 음식

간에 나쁜 음식 과자, 햄버거나 피자,라면 같은 즉석음식,

간에 나쁜 음식 흰밥이나 흰빵,파스타 같은 정제 탄수화물

간에 나쁜 음식 인공첨가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

 

  

간에 좋은 음식,간을 건강하게 하는 올바른 식습관

간에 좋은 음식 및 생활 '항암작용 효과가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세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건강을 위해선 꼭 섭취해야 하는데요. 더불어 간의 해독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답니다. 섬유소가 많은 채소와 과일, 곡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을 튼튼하게 보호할 수 있는데요. 특히 고기나 생선을 먹을 때 채소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고기나 생선의 단백질이 발암 원인 물질로 변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 '간을 생각하신다면 금주하세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간의 최고의 적은 바로 간에 무리를 주는 독이라고 할 수 있는 술인데요. 간염 바이러스 양성인 환자가 금주를 하면 간암 발생의 확률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상의 방법은 바로 금주라는 이야기인데요 하지만 현실은 금주를 위한 환경을 만들어 주진 않죠 ㅠㅠ

 

불가피하게 술자리가 생긴다면 음주 전에 가볍게 음식을 섭취하고 되도록이면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술을 마실 때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마시면 주량도 적어질 뿐만 아니라 간에 무리가 덜 간다고 합니다.

 

또한 음주 전에 을 마셔주면 알코올 대사물질을 빨리 배출해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구요. 반주를 드신다면 맥주나 포도주 한두 잔 정도를 마시되, 하루 3~4잔 이상 지속적으로 하는 음주는 금물이라고 합니다. 음주 후 해장술 또는 불필요한 에너지 음료를 복용하는 것은 심각한 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삼가해야 한답니다.

 

 

간에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 '습관적으로 섭취하는 간식이 간질환을 불러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설탕, 소금, 그 외의 각종 조미료인 인공감미료는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이 물질이 간에 부담을 주고 건강을 해치는 진균류를 증식시킨다고 합니다.

 

때문에 간을 위한다면 평소 설탕과 소금의 섭취를 줄이고 특히 조미료가 많이 함유된 간식이나 후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더불어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의 섭취를 줄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게 되면 지방간을 예방할 뿐 아니라 60세 이후 간암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 '간을 위한 약이 독이 될 수도 있어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간을 위해서는 불필요한 약이나 보조식품의 오용 또는 남용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이나 건강보조식품, 각종 달인 물, 농축액, 즙 등은 독성간염을 유발하여 간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구요.. 각종 간 질환 및 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

 

이미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더욱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하는데요. 스테로이드 등 호르몬 제제도 연관성은 약하나 간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답니다.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

 

이상..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 및 간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간은 70%까지 손상되어도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술이나 피로, 스트레스를 피해야겠구요. 간에 좋은 음식,간에좋은약초 간에 좋은 과일들을 꾸준히 섭취해 간을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치고 피곤하고.. 스트레스 많은 현대인의 시간이죠. 묵묵히 제 일만 하는 간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더불어 이런 건강한 음식을 선물해 주는 건 어떨까요?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