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차

2014. 12. 5. 09:35

 

감기에 좋은 차

 

오늘은 반갑지 않게 찾아오는 감기 예방을 위한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 날씨 답지 않게 포근한 날들이여서 올해도 따뜻한 겨울을 보내나 했는데.. 왠걸.. 12월이 시작되자마자 펑펑인 눈과 함께 기온도 영하 속에서 헤어나지를 못하고 있네요.

 

 

밖에 한 번 나갔다 오면.. 어김없이 코가 맹맹.. 콧물이 주르륵..^^;; 서서히 추워져야지.. 이렇게 바뀌는게 어딨어.. 라고 투덜대보지만 이맘 때쯤 어김없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철썩 달라 붙어 있네요. 해서 오늘은 평소감기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감기에 좋은 차들을 한 번 모아 봤는데요.  꾸준히 섭취해줘서.. 미운 감기 녀석!! 빨리 보내버리자구요

.
 

 

감기에 좋은 차 알아 볼까요?

 

감기에 좋은 차 구기자차와 도라지차

감기에 좋은 차

구기자차에는 강장제가 되는 베타인이 들어있는데요. 때문에 옛날부터 강장, 강정제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또한 구기자차는 감기에 좋은 차일뿐 아니라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길경이라고도 부르죠. 길경차라고도 하는 알칼리성 식품인 도라지차 속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사포닌성분은 감기, 기침과 천식 등 거의 모든 기관지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특히.. 감기 초기 가래가 많을 때 마시면 좋은 감기에 좋은 차라고 합니다.

 

 

 

감기에 좋은 차 보리 결명자차와 오미자차

감기에 좋은 차

매서운 겨울의 찬 기운을 이기고 자란 보리와 간의 열을 식혀 주는 효과가 있는 결명자는 성질이 차서 열이 나는 감기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1:1비율로 섞어 끓인 뒤 수시로 마시면 좋은 감기에 좋은 차라고 해요

 

정력의 강장차로 알려진 오미자차인데요. 폐의 기운을 보호하고 기침에 좋은 차로도 알려져 있어 기침이 심한 기관지 질환과 목소리가 가라 앉을 때 마시면 효과가 크다고 해요. 감기에 좋은 차지만.. 지나치게 끓이면 떫은 맛이 나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감기에 좋은 차 대추차와 인삼차

감기에 좋은 차

한방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약재 중 하나인 대추죠. 대추는 우리 몸의 피를 보강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피로해소나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양강장 효과와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뛰어난 감기에 좋은 차라고 해요. 사과나 복숭아보다 100배.. 귤보다는 7~8배나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인삼 좋은 건 두말 할  필요가 없겠죠. 김치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인삼은 성질이 달고 약간 쓴맛이 있지만 기를 보호하는 작용이 탁월해 건강식품 중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특히 소화기와 호흡기 질병치료 및 면역력 증가에 큰 효과를 가져다 주는 감기에 좋은 차라고 합니다.

 

 

 

감기에 좋은 차 박하차와 살구차

감기에 좋은 차

페퍼민트라고 알려진 박하인데요. 박하는 목이 칼칼하면서 침을 삼킬 때 아프기도 하면서 감기가 올 것 같은 감기 초기에 마시면 좋구요. 또한 감기로 코가 막혀 답답할 때도 목과 코를 시원하게 해 주는 감기에 좋은 차랍니다.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살구씨는 기침, 가래, 천식을 가라 앉히는 등 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감기에 좋은 차인데요.. 하지만 살구씨의 뾰족한 끝부분에는 독성물질이 있으므로 제거를 하고 달여 마셔야 한답니다.

 

 

 

감기에 좋은 차 국화차와 유자차

감기에 좋은 차

피부와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 국화차는 신경통과 두통뿐 아니라 기침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감기에 좋은 차구요. 비타민C 가 풍부한  유자차는 기관지염에 좋아 기침이 날 때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는 감기에 좋은 차라고 합니다.

감기에 좋은 차 '감기 예방법 알아볼까요?'

▶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합니다.

▶ 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셔 주고.. 환기와 집안 청소를 자주 합니다.

▶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들어있는 과일이나 야채를 자주 섭취합니다.

▶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습관.. 운동을 통해 건강과 기초체력을 키웁니다.

 

감기에 좋은 차

 

 

그래도 감기에 걸리게 되면?

▶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 열과 기침으로 손실되는 수분보충을 위해 물을 많이 섭취합니다.

▶ 입맛이 떨어지면 회복이 늦을 수 있으므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 3주 이상 기침과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단순감기가 아닐 수 있으므로 진찰을 꼭 받습니다.

▶ 감기는 내 몸을 치료하는 자가방어이므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감기에 좋은 차

 

이상.. 못된 감기를 멀리 보내는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물론 감기에 좋은 차가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완전한 식품은 아니겠죠. 하지만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과 더불어.. 꾸준한 섭취를 하게되면 분명.. 감기라는 녀석은 멀리 보낼 수가 있을 것 같아요^^

 

 

갈수록 추워지는 시간인데요. 마음과 몸을 따뜻한 해주는 차 한잔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