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효능 10가지

2014. 12. 8. 22:29

 

생강의 효능 10가지

 

오늘은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 생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생강의 효능에 대해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으며 담을 삭히며 기를 내리고 토하는 것을 멈추게 한다고 생강의 효능에 대해 이야기했구요

 

 

습기를 없애고 딸꾹질을 하며 기운이 치미는 것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 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의 성인 공자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하려고 식사마다 생강을 챙겨 먹은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오늘은 이런 생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생강의 효능 중에 대표적인 효능은 항암효과인데요. 생강의 대표 성분인 진저롤이 항균 작용과 더불어 종양 억제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매운맛 성분인 진게론과 쇼가올은 특히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뿐 아니라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활성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막아 항암 효과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또한 생강의 매운맛 성분은 혈액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막아 주는데요. 똑같이 매운맛을 내는 마늘이나 양파보다 생강이 혈액응고를 막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큰 생강의 효능이라고 합니다.

4. 생강의 효능 중에는 신진대사 기능 회복과 해독 효능도 있는데요. 생강 속 진게론과 쇼가올 성분이 장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한 살균작용을 해 감기약으로 좋다고 합니다.

 

생강의 효능

 

5. 칼로리도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생강의 효능이 있으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흡수를 돕구요.

 

생강의 효능

 

6. 또한, 생강의 효능 중에는 장운동 촉진도 있는데요. 이는 생강에 함유된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 분해효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생강의 효능

 

7. 생강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쪄서 말려 먹으면 생강의 효능이 10배 증가하는데요. 특히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해져 허리, 다리 냉증과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오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생강의 효능

 

8. 생강은 특히 여성에게 좋은데요. 생강은 속이 냉해 소화가 안 되고 잘 붓는 여성, 비위가 약한 임산부의 입덧에 도움이 되구요. 몸이 차고 속이 냉해서 생기는 여성질환과 자궁질환 치료에 많이 이용되는 생강의 효능이라고 합니다.

 

생강의 효능

 

9. 또한 최근에는 생강의 효능 중에 멀미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흔히 사용하는 멀미약보다는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생강은 장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멀미약처럼 졸음이 오지 않는다고 해요. 그밖에 속이 거북하거나 메스꺼움,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생강의 효능이 있구요

 

생강의 효능

 

10. 이런 생강의 효능 외에도 생강은 매운 맛 때문에 요리에서 양념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생선요리에 생강을 넣으면 생선의 비린내 성분과 결합해서 비린내를 제거하고 살균력이 있어서 식중독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러 문헌에 나온 생강이야기 및 생강의 효능들이예요!

생강은 뿌리를 쓰는 향신료로 알싸하고 매콤한 맛과 톡 쏘는 상쾌한 나무 향이 특징이다. 세계에 가장 잘 알려진 향신료 중 하나로 2천 년 전 중국에서 처음 약초로 소개됐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및 생강의 맛은 육류나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일본에서는 얇게 썬 생강을 식초에 절인 초절임 형태를 애용한다. 중국에서는 육류요리에, 우리나라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주로 사용한다. 음료와 차로도 애용된다.

 

유럽에서는 빵, 케이크, 비스킷, 푸딩, 잼 등의 디저트 요리에 사용한다. 생강쿠키와 생강 맛 맥주인 영국의 진저에일(Ginger ale)도 유명하다.

 

생강의 효능 중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는 위를 안정시키고 구토 증상을 완화시킨다. 임신 초기의 입덧과 멀미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생강의 효능이다.

 

생강은 원래 열대 아시아의 다년생 토착식물이지만 지금은 열대지방에서도 경작되고 있다. 특히 자메이카에서 많이 생산된다.

 

생강은 일광 건조하는 과정에서 성장이 더 진행되면 맛과 향이 보다 자극적으로 변하는데 알이 굵고 껍질에 주름이 적고 밝은 색이 좋다.

 

생강의 효능

 

원산지는 인도·말레이시아 등 고온다습한 동남아시아로 추정된다. 우리 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고려시대의 문헌인 향약구급방에는 약용식물로 기록되어 있어 일찍부터 재배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제민요술>에 조리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향신채로 생강 귤껍질 산초가 나오고 있으며 <周禮>의 八珍料理의 조리제법중의 하나인 오(熬 볶을 오)는 쇠고기를 짓찧어 속껍질을 제거하고 난 뒤 익모초를 섞고 계피와 생강을 고기위에 덧 뿌리고 소금을 덧 뿌려 불에 말려먹는 것이다.

생강의 효능은 주로 양념으로 쓰이는데 생선이나 고기의 냄새를 없애주는 효과가 크므로 생강 제육조림 등에 사용되며 이 밖에 생란 생강차 생강단자 생강순정과 생강정과 계강과 생강편 강분다식 강분죽 연강정과 등의 음식에 이용된다. 민간요법으로 생강의 효능은 감기에 생강을 달인 차를 마시기도 한다.

 

생강의 효능

 

동의보감에 의하면 생강의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微溫] 맛이 매우며[辛] 독이 없다. 건위·산한(散寒)·진구(鎭嘔))·신진대사 기능의 항진 등에 효능이 있다 하여 소화불량·위한(胃寒)·창만(脹滿)·감모한풍(感冒寒風)·천해(喘咳)·풍습비통(風濕痺痛)·설사·구토 등에 치료제로 쓰이며 <본초강목>에 따르면 생강을 오래먹으면 열이 쌓여 눈병이 난다고도 한다.

 

생강의 효능

 

열대아시아 원산의 생강과(Zingiberaceae)의 다년생 야채 생강(Zingiber officinale Roscoe)의 뿌리로 온난지를 중심으로 널리 재배된다. 괴경에 시트롤, 진기베렌이나 terpene 속의 휘발성유 등의 방향성분 및 진겔론, 쇼가올 등의 매운맛 성분을 다량 함유한다.

 

우리나라에는 서기 1018년(고려현종 9년)의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에 재배되었을 것이라고 보며 현재 충남, 전북지방이 우리나라 총생산량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전북의 봉동(옛 이름은 봉상)은 유명한 생산지로서 봉상 생강은 널리 알려져 있다.

 

생강은 생채로 김치, 젓갈, 생선찌개 및 과자류 등의 각종 음식에 향신료 또는 설탕에 재어 건조시킨 편강으로 쓰여 왔으나 요즈음 약용, 카레분, 소스, 생강차, 생강술 향료 및 기타 조미료로 다양하게 이용된다.

 

생강의 효능 중 생강의 약리효과는 개의 황산동에 의한 토의 억제(수침액), 토끼의 위의 긴장거하와 선동운동의 억제(95% ethanol extract), 모르모트 적출회장에서 수축, 항histamine작용(ethanol ektract), 진정, 진통, 위 운동억제, prostaglandin 생합성 저해작용(6-gingerol), 진해, 노장내 누송폭진작용(6-sho- gaol)이 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은 류마티스병을 제거하고 구토를 멈추고 담을 제거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흡수를 왕성하게 한다. 주 치료증으로서는 1) 감기에 의한 오한․발열․해담, 2) 건구·구토, 3) 복통·설사, 4) 식욕부진·식중독 등이 있다.

건강(乾薑)은 덥게는 작용이 강하고 생강의 효용 이외, 5) 허리와 다리의 냉증을 치료하고, 6)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생강의 효능

 

그렇다고 많이 먹으면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위가 약한 사람은 익혀서 먹는게 적당하구요. 생강은 몸의 열을 높이고 흥분시키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사람, 잠들기 전, 혹은 열이 많이 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같은 내장기관의 출혈이 염려되는 사람은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의 효능

 

이상.. 여러가지 생강의 효능 및 생강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찬바람이 많아지는 계절이죠. 때문에 따뜻한 것들이 무척이나 그리워지는 시간인데요. 커피나 음료보단.. 이런 따뜻한 차 한잔으로 건강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자연이 주는 건강한 음식으로.. 늘 행복하고 활기찬 시간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