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중에서 혈당지수 높은 음식과 혈당지수 낮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란 일정한 양의 시료식품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의 혈당 상승 정도를 같은 양의 표준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 후의 혈당 상승 정도와 비교한 값을 말하는데요. 이에 따라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과 혈당지수 낮은 음식으로 분류한다고 해요.

.
 

 

혈당지수는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정도 및 인슐린 반응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데요. 즉, 장의 운동, 소화 흡수, 전분의 종류, 조리방법, 분자크기, 식품이나 식사에 포함된 지방, 단백질, 섬유소 성분 등이 모두 혈당지수의 결정요인이 된다고 해요.

 

 

전통적인 전분 식품, 파스타, 전곡류, 쌀, 두류 등에 포함된 당은 혈당지수 낮은 음식에 속하구요. 설탕, 단당류 등은 혈당지수 높은 음식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혈당지수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당뇨병과 심장순환계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혈당지수 낮은 음식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식품의 혈당지수 값의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많아서 실제로 광범위하게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네요.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살펴볼까요?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참고하세요.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참고하세요.

곡물, 빵, 면류 등의 혈당지수구요.

 

육류, 어패류 등의 혈당지수예요.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 참고하세요.

 

과일 유제품 달걀 등의 혈당지수예요.

 

 

이상.. 혈당지수 높은 음식 vs 혈당지수 낮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혈당지수 높은 음식 및 혈당지수 낮은 음식 표는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참고자료로 봐주시면 좋겠구요.

 

 

또한 혈당지수 낮은 음식이라도 조리법에 따라 혈당지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혈당지수 낮은 음식도 섭취에 주의해야겠어요. 몸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