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뇌혈관질환의 사고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고 해요.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 벽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순간적으로 혈압이 오르면서 혈관 압력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평소에 약했던 혈관 벽 부위가 터지거나 혈전이 중요한 혈관을 막히게 만든다고 해요.

 

 

이는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심장동맥질환 같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물론 고혈압도 예외는 아니겠죠. 

 

 

고령, 가족력,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과음과 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칼슘섭취의 부족 등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고혈압은 식습관만 바뀌어도 혈압 조절뿐 아니라 약이 필요한 경우에도 복용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인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한 번 알아 볼까요?

 

 

1. 나트륨 섭취를 줄이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나트륨이 안 좋다는 것은 이젠.. 모두 알고 계시겠죠? 나트륨을 과다섭취하게되면 혈액 내 나트륨 증가로 인해 혈액의 부피가 증가하는데요. 이는 혈관 압력 증가로 인해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국물요리를 좋아하는 식습관은 나트륨을 과다섭취할 수 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젓갈, 장아찌 등 짠 음식은 자제하고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또한 고혈압에는 피해야할 녀석인데요. 총 지방 섭취를 제한하며,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동물성 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이 들어 있는 견과류나 식물성 기름, 생선 등을 적절히 섭취하고 저지방 우유 등 지방함량을 줄인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구요. 같은 재료라도 튀김 보다는 굽거나 삶는 조리법을 이용하여 칼로리를 낮춘 음식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기름에 튀긴 음식이나 지방성 육류 고기 와 소시지 햄 등의 가공식품, 간, 곱창, 내장류, 새우, 장어, 오징어, 유제품(고지방 치즈 등), 계란 노른자, 곰탕, 돼지기름, 버터와 버터로 만든 케이크와 패스트리, 비스켓, 머핀, 팜유, 코코넛 기름, 초콜릿 등이 있답니다.

 

 

3. 식이섬유 섭취는 늘리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식이섬유 많은 음식 드시고 계신가요? 건강을 위해선 꼭 섭취해야 되는 식이섬유인데요. 채소, 과일, 잡곡, 해조류에 많은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흡수 및 체내 합성을 방지하며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를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4. 탄수화물은 적절히 섭취하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몸에 꼭 필요한 탄수화물이지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지나치면 문제가 되죠. 탄수화물의 과다섭취는 중성지방 상승의 원인이 되어 체내 지방질 축적을 유발하므로 총 칼로리의 60%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구요. 또한 탄수화물은 쌀, 밀가루 보다는 현미, 잡곡, 메밀 등의 통곡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5. 칼슘과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면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구요. 칼슘도 부족하면 혈압이 올라가는 요인이 되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두부, 미역, 저지방 우유, 깻잎 등이 있구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다시마, 감자, 고구마, 양송이, 시금치, 연근, 바나나, 키위, 토마토, 오렌지, 메론, 귤, 배, 김, 오이, 복숭아, 시금치, 호박 등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인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은 항상 가까이에 있는 음식들이고 식재료들인데요. 식습관에서부터 출발하는 작은 변화로 고혈압을 멀리 해 보는 건 어떨까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수칙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또한 추운 날씨에는 혈압이 높아지기 쉽다고 하죠. 때문에 아침 혈압이 높은 사람은 뇌졸중 위험도 높기 때문에 아침 운동은 자제해야 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하구요. 혈압은 기온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또 그날 스트레스 지수와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식이요법 및 운동의 습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