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효능,배추의 효능,생배추효능 및 배추의 좋은점, 배추의 나쁜점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채소 중 하나인 배추효능,배추의 효능,생배추효능 및 배추의 좋은점,배추의 나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식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채소가 있다면 그건 바로 배추겠죠. 김치의 주원료로 일 년 내내 우리 식탁에 빠지지 않고 올라오며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나 생으로 먹어도 좋고, 국물을 우려내거나 나물을 무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어지는 배추인데요.

 

 

중국이 원산지인 배추는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고종 23년(1236년)에 출판된 향약구급방에 배추를 가리키는 이 나오고 있어 그 이전에 이미 재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식탁에서 결코 빠질 수가 없는 배추인데요. 해서 오늘은 김치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배추효능,배추의 효능,생배추효능 및 배추의 좋은점,배추의 나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추효능,배추의 효능,생배추효능 및 배추의 좋은점 

 감기 예방과 피부미용에 좋아요!

 

배추에는 사과의 7배가 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는데요. 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김치를 담가도 별로 손실 되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데치는 등 물을 사용해 가열하면 50% 정도의 비타민 C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배추의 비타민 C는 소금에 절이면 더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어 감기 예방이나 피부미용에 좋은데요. 얇게 썬 레몬이나 유자를 넣고 절이면 비타민 C는 더욱 증가하고 염분은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배추효능이라고 해요.

 

간암 예방 효과가 있어요!

 

배추효능 중 인돌 성분과 글루코시놀레이트의 분해산물인 아이소싸이오시아네이트 성분은 발암물질이 암을 일으키는 것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아이소싸이오시아네이트가 많은 배추를 먹으면 해독기능이 강화되어 간암 발생을 줄이는데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소싸이오시아네이트는 배추의 안쪽 잎에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비타민 C나 클로로필 등은 바깥 잎에 많기 때문에 모두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동맥경화를 예방해요!

 

김치를 담가 먹으면 익는 동안 유산은 정장작용을 하고, 항산화 물질이 동맥 내벽에서 유해 활성 산소의 생성을 막으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는 배추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을 예방해요!

 

뼈에 좋은 칼슘과 변비에 좋은 부드러운 섬유질도 함유되어 있고, 칼륨, 철, 카로틴도 풍부해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되는 배추효능인데요. 김치의 항암효과는 이미 입증된 만큼 끼니마다 배추김치만 먹어도 대장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에 좋아요!

 

술 마실 때 배추를 같이 먹으면 술이 덜 취하게 되고, 술 마신 후에는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배추효능이라고 해요.

 

 

배추와 함께 하면 좋은 음식은?

무는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배추는 달고 차가운 성질을 띠고 있어 함께 먹으면 서로를 보완해 더욱 영양이 풍부해진다고 해요. 또한, 무는 숙취를 해소하는 탁월한 능력을 보이고 배추는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무와 배추를 같이 먹을 경우 간암 예방에 특히 좋다고 해요.

 

두부

겨울 제철 음식인 배추는 두부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데요. 배추의 비타민 C, 섬유소질과 두부의 식물성 단백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돼지고기

김장김치를 담글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돼지고기죠. 보쌈용 고기는 지방 함량이 낮으면서도 단백질이 풍부해 좋은 보양식이 될 수가 있답니다.

 

 

배추의 나쁜점은?

배추는 식이섬유 그 자체라는 것.. 모두 알고 계시겠죠. 하지만 배추 속의 식이 섬유는 배변을 촉진하기 때문에 설사 증세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구요. 몸이 찬 사람은 냉병이 생길 수 있어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배추효능,배추의 효능,생배추효능 및 배추의 좋은점,배추의 나쁜점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몸이 좋아하는 신선한 채소섭취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