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일편단심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한 생명력을 지닌 민들레는 우리 생활에 친숙하고 건강한 식물인데요. 막대사탕처럼 생긴 솜털 모양의 민들레 홀씨를 한 번쯤은 불어보았던 경험들 있으시죠

.
 

 

민들레는 예로부터 동서양 어디에서나 먹거리나 민간약으로 널리 쓰여 왔는데요. 장과 위에 좋은 음식으로 소화기능개선, 면역력향상 등 오랫동안 건강식품으로 함께 했다고 해요

 

 

민들레는 생명력이 대단히 강한 식물중 하나인데요. 잎과 줄기는 겨울이 되면 죽지만 이듬해 봄이 되면 변함없이 다시 살아난다고 해요

 

 

이처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민들레는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동서양에서 약재로 널리 쓰이는 약초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2~4백여 종류가 있지만 국내에서 자라는 야생토종 흰민들레효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해서 오늘은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흰민들레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양지바른 들판에서 자라는데요. 거의 전국적으로 분포돼있고 4~6월에 꽃이 피며 꽃의 지름은 3.5cm 안팎, 빛깔은 흰빛이라고 해요. 흰민들레는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쓰며 포공영. 지정, 포공정, 구유초라고도 한답니다.

 

약재로 쓰기 위해서는 꽃이 필 때 채취해 햇볕에 말린 뒤 잘게 썬 다음 1회에 5~10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생즙으로 복용하면 좋은데요

 

흰민들레는 해열, 이뇨, 건위, 최유(젖의 분비를 도와줌) 등의 효능이 있구요. 또 감기, 기관지염, 인후염, 임파선염, 늑막염, 소화불량, 변비, 유선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용으로 쓰이기도 하는 흰민들레효능인데요. 꽃이 피기 전 어린순을 캐어 나물로 하거나 국에 넣어 먹어도 좋다고 해요.흰 즙으로 인해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데쳐서 찬물에 오래 담가 충분히 우려낸 다음 조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 간암세포를 억제하는 민들레효능 및 이미 생성된 암세포를 제거한다고 밝혀진 실리마린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구요

 

☞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긴과 일반 견과류, 채소류, 약용식물에는 거의 없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기능 증진과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흰민들레효능이라고 합니다.

 

☞ 민들레의 쓴맛은 열과 체기를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간염뿐만 아니라 장염, 위염 등 염증에도 효과가 있는 민들레즙효능도 있구요

 

☞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인 라인신레우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 구기자, 당귀, 오가피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그에 비해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아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민들레즙의 효능이라고 해요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특히 민들레 뿌리는 간에 좋은 효능을 두루 갖췄는데요

 

☞ 뿌리에 많이 들어있는 콜린은 간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함유된 실리마린은 간 기능 개선과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면서 효소들의 작용을 도와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 민들레뿌리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이라고 합니다.

 

☞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인 만니톨은 유럽에서 오래 전부터 고혈압 치료에 이용되어 왔으며

 

☞ 민들레 속 이눌린은 혈당조절을 해주어 당뇨예방과

 

☞ 민들레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 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한편 종기를 가라앉히는 데에도 좋은 민들레효능이구요

 

☞ 민들레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성분이 야맹증을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철분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빈혈예방에도 좋은 흰민들레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민들레 잎을 먹으면 소변보기가 쉬워지는데요. 약국에서 산 이뇨제와는 달리 칼륨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키지 않아 좋다고 해요

 

 

☞ 민들레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의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강정, 강장에 좋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민들레즙의 효능이 있다고 해요

민들레 부작용은?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주의할 것은 민들레가 농약이 중독되지 않아야 하고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길가에서는 절대로 캐서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도로가에서 채취한 것은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해 납 성분을 50배 이상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냉한 체질의 사람에겐 안 맞을 수 있는데요.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일으키는 등 몸이 불편할 경우에는 줄이거나 잠시 복용을 멈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민들레 어떻게 먹을까

민들레 뿌리와 어린잎은 국, 나물, 짱아찌, 민들레국수, 조림, 튀김, 담금주, 효소, 샐러드, 환, 가루, 달임, 생즙, 차 등 많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건강보조 식품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른 봄 풋풋한 어린 잎은 국거리로 쓰거나 나물로 무쳐 먹구요. 뿌리는 가을이나 봄에 캐서 장아찌로 먹거나 김치로 담가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를 나물로 먹을 때에는 꽃이 피지 않은 연한 것을 골라 조리하는데요. 이때 민들레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하루 정도 담가서 조리하거나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먹기도 한답니다. 민들레의 잎은 깨끗이 씻어 쌈을 싸 먹어도 좋구요.


민들레꽃이나 뿌리는 을 담가 숙성시켰다가 조금씩 마시면 강정,강장 효과가 있는데요. 서양에서는 뿌리를 말린 후 볶아서 가루를 내 물에 타서 마시는 민들레커피도 있다고 있다고 해요.

민들레차 효능 가득한 민들레차 먹는법

민들레차는 깔끔한 향과 개운한 뒷맛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비타민 함량이 특히 높아 건강을 위해 즐겨 마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민들레차를 마실 때에는 9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1~2 티스푼을 넣고 2~4분 가량 우려내면 제대로 된 풍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찬 성질을 지닌 식물이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은 자신의 체질을 고려하여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민들레 이야기

민들레는 씨앗이 제각기 흩어져 멀리 날아가서 자리를 잡고 피는데요. 예전에는 사립문 둘레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고 해서, 문둘레라고 한 것이 변하여 민들레가 된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답니다.

 

또한 일편단심 민들레라고 하죠 왜 일편단심 민들레라고 할까요? 민들레에 일편단심이란 말이 붙은 것은 색깔 때문이 아니라 민들레의 뿌리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민들레는 뿌리가 곧게 내리뻗는데 옆가지는 빈약하지만 중심뿌리 하나는 굵고 곧게 생겼다고 해요

 

그래서 다른 일에 흔들리지 않고 한 가지에만 절개를 지킨다는 의미로 일편단심 민들레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흰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

 

이상.. 민들레효능,민들레즙효능,민들레즙의 효능 및 민들레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각종 언론이나 방송에서 많이 보이는 민들레효능 및 흰민들레효능들인데요.

 

민들레가 분명 몸에 이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것을 치료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니겠죠. 적절하고 바른 섭취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