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구요.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젠 포근한 날이 될려나 했는데 갑자기 차가운 날이 되었죠. 이런 날에는  감기나 천식 환자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기침을 심하게 하면.. 폐나 기관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침과 가래는.. 외부에서 들어온 이물질이 폐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 주는 중요한 신체 방어 기능의 하나인데요. 흡입된 이물질이나 기도의 분비물을 밖으로 배출해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해서 오늘은 몸의 신체방어현상 중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구요.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건강한 사람은 기관지 점막에서 하루 100cc 정도의 점액이 분비되는데요. 무의식적으로 삼켜 버리기 때문에 평소에는 가래라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고 해요

 

하지만 기관지의 염증이나 장기간 흡연 또는 먼지와 같은 이물질로 인해 기관지가 자극을 받게 되면 정상보다 더 많은 양의 점액이 분비되는데요. 분비물이 100cc이상이 되면 저절로 삼킬 수 없어 고이게 되는데 이것을 가래라고 부른답니다.

 

 

또한 가래가 기관지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면 기침을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고 하구요. 만약 외부에서 나쁜 이물질이 유입될 때.. 기침을 통해 가래를 뱉어 내지 않으면 이물질이 폐 속으로 들어가 폐를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는 우리 몸을 지키는 파수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마른기침은.. 먼지나 알레르기성 물질, 화학물질, 온도변화, 환경변화 등에 의해 기도가 자극되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구요.

 

 

반면 가래를 동반한 기침은.. 대부분 기도나 폐의 급·만성 염증 변화가 있을 때 발생하는데요. 질병에 따라 가래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질병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고 해요. 따라서 가래를 보면 기관지의 상태와 질병을 추측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 배

 

 

열이 나면서 가래가 많은 기침에는 가 좋은데요. 배는 나트륨, 칼슘 등을 다량 함유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열을 내려 주고 가래를 삭혀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오랜 기간 이어진 기침으로 인해 가래가 잘 떨어지지 않고 열이 나는 경우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 도라지

 

 

일반적인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에는 도라지가 좋다고 하는데요. 길경이라고 부르는 도라지는 동의보감에서도.. 폐로 들어가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탁월한 효능이 있다 라며.. 그 효능을 알리고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목 부위의 열을 내려 주고 기관지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가래를 삭이고 폐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기침감기나 목감기에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쌉쌀한 맛을 내는 플라티코신이라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천식이나 목 감기로 기침이 심하고 인후통이 있을 때, 흡연 하시는 분들이 기침 가래가 잦을 때.. 도라지를 반찬이나 차로  이용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맥문동 오미자

 

천식이나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으로 기침과 함께 목에 끈적한 가래가 붙어 잘 뱉어지지 않을 때에는 은행에 맥문동과 오미자를 함께 달여 차로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맥문동은 포도당, 과당, 자당 등을 함유하고 있어..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는 시잔드린, 사과산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을 강하게 하여 강장제로도 쓰이는데요. 수분의 증발을 막아 주는 효과도 있어 가래를 삭이는데 좋은 효과를 보이는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물 1ℓ에 은행 10개, 맥문동 20g을 넣고 1시간 30분 정도 달인 다음.. 오미자 20g을 넣어 다시 한번 끓여 준 다음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 은행

 

오랜 기침이나 가래가 이어질 때에는 은행이 좋은데요. 글로불린을 비롯해 비타민 A, B1, B2등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은행을 참기름에 구워 섭취하거나 구운 은행을 참기름에 담가 두었다가 섭취해도 좋은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인데요. 하지만 구토증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 호두

 

오래된 기침으로 체력이 약해진 때는 호두가 좋은데요. 호두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천식으로 숨이 찬 기침을 할 때나.. 오래 가는 기침을 누그러뜨려 주고 체력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의 속껍질에도 유효한 약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호두를 속 껍질 채 꾸준히 먹어 주거나 분쇄기에 갈아 죽을 쑤어 먹으면 기침 가래 심할때 기침가래에 도움이 되는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감기는 보통 1주 정도 잘 먹고 잘 쉬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기침이 3주 이상 계속될 경우에는 또 다른 질환에 의한 경우 일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이 몇 주 동안 지속 될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가래가많이나오는이유,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기침 가래 심할때,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건강한 음식으로 기침가래 멀리 하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