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및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봄나물 효능 중 춘곤증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냉이효능 및 냉이의 효능 가득한 냉이 고르는 법과 냉이손질법 냉이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맘 때쯤이면 충분히 수면을 취했는데도 졸음이 쏟아지고 입맛도 없고.. 일의 능률도 오르지 않는 경험들이 많으실 건데요.. 이런 것들이 모두 춘곤증 때문에 생긴 현상이라고 합니다.

.
 

 

춘곤증은 계절의 변화에 신체가 따라가지 못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생리적 부적응 현상을 이야기하는데요 일종의 계절병이라고 해요

 

 

춘곤증이 오는 이유는 많이 있지만 그 중의 하나가 비타민 부족에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봄이 되면 아무래도 겨울보다 많은 활동과 더불어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비타민이 필요하게 되는데 비타민을 달라는 친절한(?) 몸의 요구사항이라고 해요

 

 

이때 몸이 필요한 비타민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봄나물들인데요. 많은 봄나물 중에서도 특히 냉이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봄나물 효능 중 춘곤증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 냉이효능 - 냉이는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 냉이의 효능 - 칼슘과 철분 망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며.. 비타민 A.. C.. K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칼륨 성분이 많아 춘곤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냉이효능 - 베타카로틴 함량도 일반 채소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하는데요. 함유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뀐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 A는 냉이 100g만 먹으면 하루 섭취량의 1/3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암에 걸릴 확률이 눈에 띄게 낮아진다고 합니다.

 

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및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 냉이효능 - 냉이의 푸른 잎속에 많이 함유돼 있는데 비타민 A는 눈을 밝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할 때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이랍니다.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B1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냉이의 효능이구요

 

무기질도 많은데요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알싸하고 독특한 향이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도우는 냉이효능이 있으며..

 

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및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 냉이 뿌리에 있는 콜린성분이 간의 지방을 제거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간기능을 도와 피로가 심한 사람에게도 좋은 냉이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뇨작용과 지혈작용도 탁월한 냉이효능인데요..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코피는 물론 월경과다 산후출혈..

특히 여성 생리통에도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이나 빈혈에는 달여서 물처럼 마시면 좋구요

 

▶ 장 속의 해로운 독을 없애 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탁월한 냉이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봄나물 효능 중 냉이의 효능 가득한 냉이 고르는 법 

냉이는 들이나 밭에서 캔 야생 냉이여야 겨울을 이겨낸 생명력 덕에 향기와 약성이 강한데요.. 잎과 줄기가 작고 뿌리가 너무 단단하지 않고 가늘며.. 잔털이 적은 것이 맛있는 냉이라고 합니다.

 

뿌리 색깔은 흰색일수록 좋으며 잎이 무성하게 퍼진 것은 대체로 질기다고 하는데요. 만졌을 때 나긋나긋할 정도로 보드라운 것이 좋으며 자줏빛이 도는 냉이가 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및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 가득한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봄나물 효능,냉이손질법

냉이는 아무래도 흙이 많이 붙어 있는데요. 잎과 뿌리까지 식용으로 이용하므로 누렇게 뜬 떡잎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칼로 잎과 뿌리사이를 꼼꼼하게 긁어서.. 흐르는 물에 조금씩 나누어 깨끗이 씻어야 한답니다.

 

냉이의 잔뿌리를 제거한 다음 물에 담궈서 가볍게 흙을 가라 앉혀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 다음 소쿠리에 냉이를 담아 물을 받은 볼에 넣어 소쿠리체 살살 흔들어 행궈 주면 된답니다.

 

흐르는 물에 냉이를 씻게 되면 뿌리가 손상돼 냉이 특유의 맛과 향이 날아가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받은 다음 손질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봄나물 효능,냉이삶는법

냉이는 끓는 물에 살짝 익히는 것이 좋은데요. 오래 삶으면 식감이 떨어지고 향도 약해지기 때문이랍니다. 삶을 때는 소금을 약간 넣고 뿌리부터 삶은 다음 잎을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궈내면 된답니다.

 

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및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봄나물 효능,냉이보관법

냉이 보관법으로는 손질한 냉이를 소금물에 데친 다음 꼭 짜내어 물기를 빼고 냉동실에 넣어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구요. 뿌리에 묻어 있는 흙은 제거하고 비닐이나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봄나물 고유의 향기와 영양성분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봄나물 효능 중 냉이효능,냉이의 효능 및 냉이손질법,냉이보관법

 

이상... 춘곤증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냉이의 효능과 더불어 냉이효능 가득한 냉이손질법 및 냉이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온 몸이 나른해지는 계절인데요. 몸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냉이와 함께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