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금리,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고정금리 갈아타기,

안심전환대출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필요서류,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

 

가계대출의 구조개선을 위해 안심전환대출 상품이 다음달 24일부터 선보이는데요. 고정금리 갈아타기 및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이 될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금리가 17일 오후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수준에서 안심전환대출 금리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17일 오후가 되어야 알 수 있겠지만 예상은 2.5~2.6% 수준에서 결정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
 

 

주택금융공사는 이날 각 시중은행에 안심전환대출 채권 매입금리를 고지할 예정인데요. 시중은행들은 주금공의 매입금리에 0.01%p까지 가산해 최종 대출금리를 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직 협의 중이지만 2%대 중반에서 매입금리가 결정될 것 같다고 하네요

 

 

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인 안심전환대출이란?

안심전환대출은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내고 있는 대출에 한해 주택가격 9억원·대출금 5억원 이하 범위내의 기존 대출을 연 2.8%대 정도의 고정금리·원리금균등상환대출로 전환해주는 것인데요. 기존 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는 전액 면제된다고 합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은 3%대 정도인데요.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연 2%대 후반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고정금리여서 고금리로 바뀌더라도 갚아야 할 금액이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자와 함께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이어서 일시에 거액을 상환해야 하는 부담도 줄고 이자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자격 확인은?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안심전환대출요건,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자격 확인 방법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택금융공사에서 안내하는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링크 및 이미지들이예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 안심전환대출 자격,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자격 확인 바로가기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요건과 한도 기간이구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변동금리대출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네요

 

 

고정금리 갈아타기 안심전환대출 이용절차에 대한 설명이구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 및 금융기관인데요.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 및 안심전환대출필요서류,안심전환대출서류 등 상세문의는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에 문의할 수 있답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들 목록인데요. 국민은행,기업은행,농협,수협,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시티은행,외환은행,제일은행 등.. 현재 많이 보이는 금융기관들이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들이여서 문의하거나 방문하시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요

안심전환대출필요서류,안심대출전환 서류,안심전환대출 구비서류에는 어떤것들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때 필요한 안심전환대출필요서류는 의의로 많은데요. 필요한 안심대출전환 서류 중 하나라도 빠뜨리면 해당 서류를 갖춘 후 지점을 다시 방문해야 하므로 후순위 신청자로 밀려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한 후 빠짐없이 잘 챙겨야 한다고 해요.

 

안심전환대출 서류는 크게 나눠 본인 확인, 소득 증명, 담보 관련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 우선 대출자 본인임을 확인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신분증과 함께 주소 변경 내역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DTI는 총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 LTV는 담보로 인정되는 주택가격 대비 대출액의 비율이죠. 안심전환대출은 총부채상환비율(DTI) 60% 이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70%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으므로 소득 증명서류도 제출해야 하구요.

 

근로소득자는 다니는 직장에서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한답니다. 자영업자는 관할 세무서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해야 하구요

 

담보 관련 서류로는 등기부등본을 챙겨야 하는데요. 아파트가 아닌 단독·연립주택 거주자는 시세 파악과 토지용도 확인 등을 위해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지적도등본, 토지대장 등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특정근저당이거나, 기존 2~3건의 주택대출을 1건의 안심전환대출로 합치려고 할 때에는 근저당 설정 서류도 갖춰야 하는데요. 특정근저당은 해당 대출 외에는 근저당 설정이 불가능한 것을 말한다고 해요.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전입세대 열람내역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대출 승인 여부는 신청 후 2~3일이 지나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LTV 70%, DTI 60% 한도 등의 대출 요건이 충족됐는지는 물론 올해 공급물량인 20조원 내에 해당 대출이 포함됐는지를 확인해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해요. 대출 요건을 모두 갖췄더라도 공급물량이 조기 소진되면 대출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해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자격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도움말과 함께 각 문항별로 예와 아니오 중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각 문항에서 안심전환대출요건에 해당된다면

아래와 같은 소식을 전해 주고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각 항목별 체크사항 중 안심전환대출요건 및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안된다면

이런 결과가 보여진답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간단하게 입력하는 조건들이기 때문에..

보다 더 자세한 안심전환대출요건,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은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에 꼼꼼하게 문의해봐야겠죠?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들이예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기존 대출은 모두 전환가능한가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의 중도상환 수수료는?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의 상담 신청은?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기존 대출이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이라면?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집 살 때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자격 확인은 주금공 홈페이지에서 가능

안심전환대출요건 중 기본 조건은 변동금리이거나 이자만 갚고 있는 대출이지만 개별적인 상황에 따른 안심전환대출요건 총족 여부는 홈페이지 자격조건 확인 코너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자신의 대출 내역을 안내에 따라 체크하면 가능여부를 알려주며 안심전환대출요건 및 자격을 충족하면 곧바로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으로 연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은행이 1순위 담보권자인 경우만 전환대출 자격이 있지만 일부 2순위 담보도 가능한데요. 주택기금이 1순위, 은행이 2순위인 경우에 은행에서 대출받은 변동금리 대출은 전환대출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지난해 3월 주택기금에서 운용하는 공유형모기지로 1순위 대출을 받고 추가로 은행에서 2순위로 대출을 받았다면 2순위 은행 대출도 전환대상이 된다고 해요.

 

참고로 안심전환대출은 총 대출금액 20조원 한도로 운용된다고 해요. 선착순이지만 사전 대출신청은 받지 않고 대출신청은 출시되는 24일부터 가능하구요. 소진시 연장은 추후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은?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에 변동금리 조건으로 대출을 받은 사람이 주 대상인데요. 변동금리대출 또는 이자만 내는 대출로 대출 후 1년이 지난 기존 대출자라고 합니다.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안심전환대출요건 제외자

▶ 5년 이상 고정금리를 적용받았다가 변동금리로 바뀌는 혼합형금리 대출

 

▶ 금리변동주기가 5년 이상인 대출

 

▶ 금리 상승폭이 일정폭 이내로 제한되는 금리상한대출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 원금 상환이 시작된 사람도 대상에서 제외되구요

 

▶ 이 밖에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한도대출을 받은 사람 또한

안심전환대출이 안된다고 합니다.

 

▶ 또한 고가 주택을 소유했거나 과도하게 빚을 낸 사람도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네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안심전환대출요건 자격자

▶ 대출 전환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이자만 상환하고 있는 사람은 안심전환대출 대상에 포함되구요

 

▶ 1년 이상의 거치기간을 두고 분할상환을 약정한 대출자도 아직 거치중이라면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집값이 9억원 이하인 주택을 가진 사람 가운데 대출잔액이 5억원 이하인 사람만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되구요

 

▶ 도덕적 해이(모럴 해저드)를 막기 위해 기존 대출을 받은 지 1년이 지나고 최근 6개월 이내 연체가 없는 사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아울러 담보 대상인 집에 다른 대출이 없어 1순위 설정이 가능해야 하는 조건도 있구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 및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 다시 한 번 정리!!

안심전환대출 특징은?

낮은 고정금리,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이자비용 소득공제 가능의 3가지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신규 대출 시에 필요한 모집인 수수료, 근저당권 설정비 등의 비용을 절감해 금리 수준을 낮췄으며 기존에 대출을 받은 은행에서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탈 때 기존 대출 상환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고 해요.

 

단 안심전환대출을 다시 다른 대출로 갈아탈 때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하는데요. 통상 주택담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간 최대 1.5%로 책정되는데 안심전환대출은 최대 1.2%로 낮췄으며 변동금리·일시상환대출을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대출로 전환할 때 소득세법상 이자비용이 소득공제 대상이 되어 세금부담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 절감 혜택은?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2%대 후반으로 나중에 금리가 오르더라도 고정금리기 때문에 갚아야 할 금액이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시에 거액을 상환해야 하는 부담을 줄이고 이자도 아낄 수 있는데요

만약 A 씨가 지난해 아파트를 구입할 때 은행에서 2억 원을 5년 만기 변동금리(3.5%) 일시상환 조건으로대출받았다고 할 때, 기존 대출 만기를 연장해 20년간 대출을 보유한다고 가정하면 매월 갚아야 할 이자는 58만 원에 불과하지만 만기에 2억 원을 일시상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대출 기간에 내는 이자만 총 1억4000만 원에 달하는데요. 하지만 A 씨가 20년 만기, 연 2.8% 고정금리 전액 분할상환 방식인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게 되면 매월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는 109만 원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기 상환 부담이 없을 뿐만 아니라 대출 기간에 내게 되는 총이자가 6000만 원으로 절반 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기존 고정금리 대출자는?

고정금리 대출을 받아서 이자만 상환 중인 대출자라면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출전환 신청 날짜에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상환하고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기 도래 전인 일시상환 대출, 거치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거치식분할상환대출 중 거치 중인 대출에 해당해야 하구요.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한도대출은 신청자격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주택법상 주택으로 아파트·연립 등 공동주택과 단독주택만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피스텔이나 고시원 등은 주택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오피스텔을 가진 사람은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없구요. 기존에 대출을 받은 은행에서만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A은행에서 받은 주택담보대출을 가지고 B은행에서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탈 수 없다는 이야기랍니다.

대출 전환 시 LTV·DTI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재산정해 LTV는 70%, DTI는 60% 이하인 경우에만 전액 전환이 가능한데요. 주택가격 하락 등으로 LTV가 70%를 넘는 경우에는 대출금을 일부 상환해 70% 이내로 조정해야 한답니다.

 

기존의 채무조정 적격대출 상품(주택가격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하우스푸어를 위한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을 통한 대출 전환도 가능한데요. 지난해 8월부터 LTV·DTI를 수도권과 기타 지역, 은행·보험과 기타 비은행권 등에 상관없이 각각 70%와 60%로 통일했기 때문이랍니다.

 

 

안심전환대출 실효성이 있을까?

어떻게 보면 참 까다로운 안심전환대출요건인데요. 사각지대 논란과 함께 시중은행의 수익성 악화도 우려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대상에서 과거 고정금리 대출자가 제외되는데요. 

 

안심전환대출을 받지 못하는 조건을 알아보면 대출받은 지 1년이 안된 신규 대출자나 최근 6개월 내 연체 기록이 한 번이라도 있을 경우 대상에서 전면 제외되구요. 또 원금을 상환 중인 고정금리 대출자, 지난해 하반기 3% 중후반대 고정금리 대출로 옮긴 사람도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 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 등 기존 정책금융 상품도 제외되구요. 주택법상 주택으로 아파트·연립 등 공동주택과 단독주택만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이나 고시원 등도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섞인 혼합형 금리 대출자의 경우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기간이 5년 이상이면 이번 전환대출 대상자가 될 수 없는데요. 이는 이미 고정금리 대출자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리의 변동 주기가 5년 이상인 변동금리 대출이나 5년 이상 금리상승폭이 일정한 수준으로 제한되는 금리상한 대출도 마찬가지로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안심전환대출의 금리 수준과 향후 미국의 금리인상 계획 등을 감안하면 변동금리 대출자의 경우에는 전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겠지만 시중금리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대출 시기를 잘 정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유리하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자격확인

이상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요건 고정금리 갈아타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자격,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