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오늘은 수족구병 원인 및 수족구 증상, 수족구병 예방과 치료법, 수족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날씨가 풀리면서 수족구병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수족구병 원인 및 수족구 증상은 주로 날씨가 따뜻한 여름철에 유행하는 질환이지만 매년 유행시기가 앞당겨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최근에는 4월경부터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수족구병은 4월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해 장마가 시작되면서 감염률이 떨어진다고 해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수족구병은 지난해 4월 외래환자 1000명당 3.9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가정에서 뿐만이 아니라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등에서의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 수족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은 손, 발의 발진과 입안의 궤양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수족구병이라고 불리는데요. 주로 주로 다섯 살이 안 되는 영아나 유아들이 잘 걸린다고 해요.

 

 

장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 바이러스 A16이나 엔테로바이러스 71의 감염에 의해 생기구요. 특히 수족구병 원인인 엔테로바이러스 71은 뇌수막염이나 뇌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해요.

 

수족구병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기온이 30도가 넘어가면 활발하게 활동하는데요. 올해는 따뜻한 날 때문인지 이런 수족구 증상이 3~4개월 앞당겨진 4월부터 수족구병 환자가 급증한다고 하네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은?

감염된 환자와 접촉하면 약 4~6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이 나타나구요. 수포, 궤양 등이 손, 발, 입안에 생기게 되는 수족구 증상이 있는데요. 입안을 살펴보면 목젖 주변을 포함해 점막 궤양이 잘 생기고, 이 밖에도 혀, 입 천장, 잇몸, 입술 등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궤양의 크기는 4~8mm 정도이고 통증이 매우 심하므로 큰 아이들은 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입안이 맵다고 표현하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영아기보다 어린 나이에 발병할 경우엔 먹지 못하고, 침을 삼키지 못하여 많은 침을 흘리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손발에 물집이 잡히기 전이라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 잘 살펴보는 게 좋다고 해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 수족구병 얼마나 위험할까?

수족구병 원인 중 뇌수막염, 뇌염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바로 엔테로바이러스 71번인데요. 수족구 증상  발생 후 7일~10일만에 저절로 회복이 되지만, 일부의 경우 뇌염.. 무균성 뇌수막염 등 신경계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만약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가 구토를 하고 심한 두통이나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고 해요.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

수족구병은 아직까지 수족구 치료법으로 쓰이는 치료약이나 수족구병 예방 백신이 없기 때문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최우선인데요. 수족구병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호전되며 수족구 증상들은 대부분 3~7일 이내에 사라진다고 해요.

 

수족구 증상이 심한 급성기에는 입 안의 통증 때문에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면 탈수, 심하면 쇼크나 탈진 현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아파하더라도 물을 조금씩 자주 먹여야 하는데요. 먹는 양이 심하게 감소할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을 하여 정맥으로 수액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탈수 현상을 예방해야 한다고 해요.

 

수족구병은 매우 잘 퍼지는 병인데요. 주로 물집의 진물이나 콧물 같은 분비물을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수족구병 예방을 위해선 어른과 아이 모두 손을 자주 씻고 아이들의 손이 자주 닿는 장난감 등을 세척하는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해야 하구요.

 

또한 기관에 다니고 있는 어린 영아 같은 경우에는 전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족구 예방차원으로 주변에 그런 친구하고 접촉한 경력이 있다면 꼭 한번 확인해보시구요. 전염력은 발병 1주일간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는 보내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수족구 증상같은 바이러스 감염을 막으려면 손씻기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인체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면역력은 이물질이나 바이러스 세균등에 대한 인체 방어 시스템으로서 몸 안의 면역물질이 병원균을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힘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비타민은 생명에 필요한(Vita) 아민 화합물(Amine)을 뜻한다고 해요. 오늘날에는 아민 이외의 것도 발견되기는 했지만, 비타민은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비타민 A B C E는 면역력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답니다.

 

 

▶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비타민 A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점막 형성에 관여하며, 결핍되면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저하되기도 하고 피부가 까칠해지기도 하는데요. 또 각종 질병에 감염될 위험도 커지므로 항상 비타민 A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뱀장어, 간, 우유, 치즈, 호박, 당근, 시금치 등이 있다고 해요.

 

 

◎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비타민 B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흉선이 위축되거나 항체 생산 능력이 떨어져 면역력이 약화되는데요. 비타민 B는 피부나 입술, 혀 등에 생기는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평소 비타민 B가 풍부한 정어리, 참치, 닭가슴살, 간, 달걀, 우유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비타민 C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매크로파지를 활성화해 미생물 처리력을 향상시키고, 인터페론 생산을 높여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주므로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인데요.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양배추, 피망, 연황색 채소, 과일, 감자류 등이 있다고 해요.

 

 

◎ 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비타민 E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면역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고 항체의 생산 능력을 높이는데요. 해바라기씨 기름이나 콩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 등이 있다고 해요.

 

 

◎ 이외에 유산균도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우리 몸의 장 속에는 유산균과 같은 유익한 균과 대장균이나 웰시균과 같은 해로운 균이 함께 살고 있는데요. 이 두 가지 유형의 장내 세균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현대인들은 좋지 않은 식습관과 항생제와 같은 약물의 오남용으로 인해 장내 좋은 균들이 파괴돼 균형을 잃은 경우가 많은데요. 식이섬유는 유산균과 같은 유익한 균들의 먹이가 되는 증식에 도움을 주므로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식품들을 섭취해 면역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해요.

 

전통식품인 된장, 청국장, 김치 등의 발효식품과 녹황색 채소, 버섯, 현미나 잡곡밥 등을 가까이 하는 식습관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면역력에 해가 되는 음식

면역력을 약하게 하는 식품으로는 식품첨가물, 화학조미료, 합성착색료, 합성보존료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들 수 있구요. 또 맵고 짜고 단것과 같은 맛과 향이 자극적인 음식들도 면역력을 떨어뜨린다고 해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주로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과 같은 가공식품들 속에는 인공첨가물과 보존료가 많이 포함돼 있구요. 맛이 강하므로 이러한 음식들은 가급적 삼가고 자연 친화적이고 담백한 맛의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오늘은 수족구병 원인,수족구 증상,수족구병 예방 및 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 질병에 대한 주의와 예방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