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정리

 

은행권 최저 금리인 연 2.6%대 안심전환대출이 24일 출시됐는데요. 뜨거운 이슈가 된 안심전환대출 자격과 함께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에게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를 정리 해 보도록 할게요.

 

 

연간 한도 20조원을 3월부터 6월까지 매달 5조원씩 조달할 예정이었던 안심대출이였는데요. 안심전환대출 자격을 갖춘 초기 신청자가 몰리면서 출시 이틀 만에 전국 16개 은행 본 지점에서 3월분 배정액의 두 배에 가까운 금액인 9조원에 가까운 금액 대출 승인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
 

 

물론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되시는 분들에겐 반가운 소식이겠지만 그만큼 혜택을 보지 못하는 이들의 상대적 박탈감도 커지고 있는 안심전환대출인데요. 아직은 미정이지만 안심전환대출 상품을  제2금융권에서 운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반기엔 금리인상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므로 따라서 안심전환대출 자격을 확인하고 가능하면 최대한 일찍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을 받으려면 우선 안심전환대출 자격을 모두 충족했는지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해서 오늘은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는?

 

안심전환대출 자격은?

대출 전환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이자만 상환하고 있는 사람은 안심전환대출 자격 대상에 포함되구요. 1년 이상의 거치기간을 두고 분할상환을 약정한 대출자도 아직 거치중이라면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된다고 합니다.

 

집값이 9억원 이하인 주택을 가진 사람 가운데 대출잔액이 5억원 이하인 사람만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되구요. 기존 대출을 받은 지 1년이 지나고 최근 6개월 이내 연체가 없는 사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담보 대상인 집에 다른 대출이 없어 1순위 설정이 가능해야 하는 안심전환대출 자격이랍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안되는 경우는?

어떻게 보면 참 까다로운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인데요. 안심전환대출 대상에서 과거 고정금리 대출자가 제외되는데요.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이 안되는 경우를 알아보면 대출받은 지 1년이 안된 신규 대출자나 최근 6개월 내 연체 기록이 한 번이라도 있을 경우 대상에서 전면 제외되구요

 

원금을 상환 중인 고정금리 대출자, 지난해 하반기 3% 중후반대 고정금리 대출로 옮긴 사람도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정리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 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 등 기존 정책금융 상품도 제외되구요. 주택법상 주택으로 아파트·연립 등 공동주택과 단독주택만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이나 고시원 등도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오피스텔은 주거용이더라도 불가
주거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오피스텔의 경우 전기요금 등 각종 세금을 주거용으로 납부하고 있더라도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건축법상 용도구분이 주택으로 분류돼 있지 않고 일반 업무시설로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해요. 등기부상에도 업무용으로 기재되기 때문에 전기 수도 요금 등이 주거용과 업무용으로 구분되어 부과되도 안심전환대출 자격에 해당이 안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는?

 

이와 함께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섞인 혼합형 금리 대출자의 경우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기간이 5년 이상이면 이번 전환대출 대상자가 될 수 없는데요. 이는 이미 고정금리 대출자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리의 변동 주기가 5년 이상인 변동금리 대출이나 5년 이상 금리상승폭이 일정한 수준으로 제한되는 금리상한 대출도 마찬가지로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는?

1. 안심전환대출 서류,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신분증,주민등록등본

우선 대출자 본인임을 확인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 서류에는 신분증과 함께 주소 변경 내역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 신분증,주민등록등본

 

 

2. 안심전환대출 서류,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소득증명서류(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소득금액증명원)

DTI는 총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 LTV는 담보로 인정되는 주택가격 대비 대출액의 비율이죠. 안심전환대출은 총부채상환비율(DTI) 60% 이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70%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으므로 안심전환대출 서류로 소득 증명서류도 제출해야 하구요

 

근로소득자는 다니는 직장에서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한답니다. 자영업자는 관할 세무서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해야 하구요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 소득증명서류

 

 

3. 안심전환대출 서류,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등기부등본 외

담보 관련 서류로는 등기부등본을 챙겨야 하는데요. 아파트가 아닌 단독·연립주택 거주자의 안심전환대출 서류로는 시세 파악과 토지용도 확인 등을 위해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지적도등본, 토지대장 등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4. 안심전환대출 서류,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근저당 설정서류

특정근저당이란 해당 대출 외에는 근저당 설정이 불가능한 것을 말하는데요.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특정근저당이거나, 기존 2~3건의 주택대출을 1건의 안심전환대출로 합치려고 할 때에는 안심전환대출 서류 중 근저당 설정 서류도 갖춰야 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 등기부등본,근저당 설정서류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전입세대 열람내역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서류,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은?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 및 금융기관인데요.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등 상세문의는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에 문의할 수 있답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정리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 문의는 안심전환대출 취급은행에서..

 

 

안심전환대출 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중 대표적으로 궁금한 사항들이예요!

 안심전환대출 자격 질문 기존 대출은 모두 전환가능한가요?

변동금리 대출 또는 이자만 상환중인대출,대출받은 날로부터 1년이 지난대출

최근 6개월간 30일 이상 연체기록이 없는 대출은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질문 중도 상환수수료는?

기존대출을 안심전환대출로 바꾸는 경우 기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질문 안심전환대출의 신청 상담은?

타은행에서의 안심전환대출 신청은 불가능하고

기존대출을 받은 은행에서 상담과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해요

 

 

 안심전환대출 자격 질문 기존 대출이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이라면?

안심전환대출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질문 집 살때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기존대출을 전환하는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꼭 유리하기만 할까?

안심전환대출은 기존 시중은행의 대출조건이 그대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대출이 실행되기 때문에 기존 대출보다 조건이 불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대출잔여기간이 6년 남았는데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탈 경우 최소 만기가 10년으로 늘어나 이자부담이 오히려 늘어난 경우가 생기는데요. 안심전환대출 상품 대출만기는 최소 10년부터 30년까지 구조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랍니다. 

 

예를 들어 6년간 3.3%의 금리로 상환한다고 가정할 경우 내야하는 이자비용은 총 861만원(원리금 분할상환)이지만, 2.65%로 10년간 분할상환할 경우 이자비용은 총 1139만원으로 533만원가량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과거 대출을 받았을 당시보다 집값이 하락했거나 소득이 줄어든 은퇴생활자 등 총부채상환비율(DTI)과 담보인정비율(LTV)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는?

 

안심전환대출은 신규 대출로 담보가치를 재산정하기 때문에 주택가격이 하락했거나 은퇴 이후 소득이 줄어든 경우, 다른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전환시 대출한도가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신청 전 꼭 생각해보세요!!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이 되더라도 안심전환대출은 10~30년 동안 원리금을 나눠 갚는 대출이므로 자신이 장기 상환능력을 갖췄는지를 잘 따져봐야겠죠.

 

먼저 현재 본인대출의 변동금리대출 금리와 안심전환대출의 금리 차이가 0.5%이상 인지와 안심전환대출의 경우, 매월 이자와 함께 대출원금을 매월 분할상환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자만 내는 현재보다 부담이 더 커지는데요

 

장기간 분할상환금을 감당하기 어렵다면 만기 전에 상환압박에 시달릴 수 있고 그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처분이나 경매 처분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장기간 부담할 능력의 지속 여부, 담보로 제공한 주택의 가격이 장래에 대출이율을 초과한 가격 상승의 가능성 여부 등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가계부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안심전환대출 자격!!

 

그러나 정말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의 경우,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을 여력이 없어 대상에 포함돼도 혜택을 보기는 어렵다는 문제와 함께 사상최고치로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계부채 문제를 제대로 풀어나가야 하는 대책은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하는.. 숙제로 남을 것 같습니다.

 

이상 안심전환대출 자격,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 및 안심전환대출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