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증상을 예방하는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뇌졸중이란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인데요.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는 국내 사망 원인 1위이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구요.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뇌경색증 환자가 43만7000명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대한뇌졸중학회에 따르면 매년 10만 명당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자가 75.5명에 이르구요. 한국인 사망 원인의 두 번째를 차지하는 무서운 질환이라고 해요. 뇌졸중 증상은 일반적으로 찬 기온에 의해 혈관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데요. 뇌졸중은 치료되더라도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
 

 

뇌졸중 증상 및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뇌졸중 증상을 흔히 중풍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런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해요. 첫째는 허혈성 뇌졸중, 경색성 뇌졸중으로도 부르며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이 있구요. 둘째는 뇌혈관이 터지는 것으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부르는 뇌출혈이 있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서양에서는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3배 이상 많구요. 우리나라에서도 허혈성 뇌졸중이 약 85%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그 외에 심장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 등도 혈전을 만들어 뇌 혈관을 막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은?

뇌졸중 증상은 우리나라 3대 사망 원인 중 하나로 갑작스럽게 발병해 뇌기능에 치명적인 손상과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른 치료와 예방이 중요한데요. 뇌졸중이 발생하기 전에는 혈전이 일시적으로 뇌혈관을 막기 때문에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고 어지러워지는 등의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가장 대표적인 뇌졸중 증상은 마비 증상인데요. 팔, 다리에 갑자기 힘이 빠지거나 얼굴의 감각이 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보통 한 쪽에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한 말을 더듬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심한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갑자기 생기는 경우, 한 물체가 똑똑히 보이지 않고 두 개로 겹쳐 보이거나.. 사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 등도 뇌졸중 전조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평소와 달리 어질어질하고 멀미가 자주 난다면 뇌졸중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하구요. 걷는 것이 똑바르지 못하고 한쪽 방향으로 휘청거리거나 팔 다리에 힘이 없는 경우, 망치로 얻어맞은 것처럼 극심한 두통이 발생 한 경우에도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데요. 이 같은 뇌졸중 전조증상이 있다면 무조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증상을 예방하는 뇌졸중 예방법으로는 우선 과도한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구요. 갑작스럽게 추운 곳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구요. 지나치게 심한 운동이나 과로를 하지 않는 것도 뇌졸중 예방법 중 하나라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이 밖에 혈압이 몹시 높거나 동맥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변을 볼 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지나치게 흥분하면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구요.

 

혈관 상태가 매우 나쁘거나 고령의 나이에서는 탈수 상태에서 뇌졸중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목욕을 너무 오래 하거나 더운 곳에서 탈진할 정도로 일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뇌졸중 예방법에 좋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고혈압이나 심박세동과 같은 심장질환, 당뇨병 환자들은 뇌졸중 위험군이므로 미리 검사를 받아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구요. 금연, 금주, 적절한 운동 등 뇌졸중 예방법을 인지 실천함으로써 발병 위험도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구요. 추운 날씨나 환절기 기온차가 클 때에 지나친 야외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모자 등을 쓰지 않고 외부에 노출되면 뇌혈관이 좁아지고 뇌졸중의 일종인 뇌경색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이라고 해요. 

뇌졸중 예방법,뇌졸중에 좋은 음식은?

뇌졸중 예방법 중 뇌줄중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 부추 등을 포함한 과일과 야채 속에는 엽산과 칼륨의 함량이 많아 뇌졸중 예방법에 좋은데요. 특히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피를 맑게 해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예방법에 좋은 음식은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류들인데요. 칼륨은 혈관 조직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확장시키는 물질 분비에 관여하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뇌졸중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칼륨이 많은 고구마와 바나나가 대표적인 뇌졸중 예방법 음식이구요. 우유, 콩, 토마토, 오렌지 등도 칼륨 함량이 많아 뇌졸중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하지만 신장질환자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 칼륨인데요. 신장이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고 칼륨 증상으로 부정맥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 음식은 너무 짜지 않게 섭취하고 동물성 기름과 닭, 돼지, 개, 바다 생선류는 피해야 하구요. 또한 알코올, 카페인, 탄산음료, 강한 향신료 등이 첨가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증상은 예측하지 못한 시점에 갑자기 찾아올 수 있으므로 그 전에 예방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흡연, 잦은 음주, 콜레스테롤, 비만, 과체중 등은 뇌졸중 발병률을 높이는 원인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고 해요.

 

 

따라서 금연을 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짠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구요.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과음을 하지 말고 규칙적인 걷기,등산,수영 등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