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9호선 2단계, 지하철9호선연장개통 및 9호선 급행 노선

 

오늘은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소식 및 연장개통 노선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하철 9호선 연장개통으로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소식인데요. 28일 오늘이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인 신논현~종합운동장의 지하철9호선연장개통이 되었다고 해요.

 

 

지하철9호선연장개통 9호선 2단계 구간은 1단계 구간 종착역인 신논현역에서 시작해 언주역, 선정릉역, 삼성중앙역, 봉은사역, 종합운동장역 등 5개 역으로 이어지며 총 연장은 4.5km라고 해요.

.
 

 

이 구간을 통해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는 38분 만에 갈 수 있게 됐는데요. 이는 예전 65분에서 27분이 줄었구요. 신논현역부터 종합운동장역까지는 7분대로 한강 이남 동서 간 접근성이 향상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존에도 출근시간대 혼잡도가 240%에 육박하는 9호선이 연장되면 혼잡이 더 심해져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을 것이란 우려가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였는데요.

 

 

출근대란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아 서울시가 지하철9호선연장개통에 대비해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등 9호선 혼잡완화 및 안전을 위한 추가대책을 내놨다고 해요.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결정 배경은?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은 9호선 2단계 개통 이후, 추가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날 경우를 대비해 마련한 추가대책인데요. 9호선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9호선 승객은 2015년 3월 현재 하루 44만 명에서 올 연말까지 약 16만 명이 더 늘어난 60만 명에 이를 것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지하철9호선연장개통 추가대책 가양→여의도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증차가 이뤄지는 내년 9월 이전까지는 출근시간대 승객 분산이 급선무라 판단하여 현실적으로 증차와 가장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급행순환버스 이용을 늘리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고 해요.

 

 

이달 초부터 가양에서 출발해 염창→당산→국회의사당→여의도역을 서는 06~09시 출근 전용 급행순환 8663번 버스 15대를 매일 아침 3회 씩, 총 45회 운행 중인데요.

 

 

이에 서울시는 2단계 구간 개통에 맞춰 9호선 수요를 급행순환버스로 획기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현재 순환버스 요금인 850원에 운행 중인 가양→여의도 급행순환버스를 한시적으로 무료 전환하기로 한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9호선 2단계,지하철9호선연장개통 및 9호선 급행 노선

 

단 가양~여의도 구간 내에서 8663번만 타고 이동하는 승객은 교통카드를 태그할 필요가 없지만 지하철·다른 버스노선으로 환승하는 승객은 무료 환승을 위해서 카드를 꼭 태그해야 한다고 합니다.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중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이겠죠?

 

또한 차량을 추가로 확보해 가양역 뿐만 아니라 염창역에서도 출발하는 버스도 투입, 여의도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인다는 계획도 함께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염창→여의도 간 버스 운행횟수가 늘어나 이 구간 배차간격이 약 4분→2분으로 줄어들게 되며, 현재 P턴으로 운영되고 있는 강서구청사거리에 노선버스 전용 좌회전 신호도 신설해 운행시간을 단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및 지하철9호선연장개통 추가대책

출근시간대 수요 분산 및 안전사고 예방

또한 서울시는 이날부터 4월 30일까지 9호선 2단계 개통 운영 비상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특별 관리에 들어가는데요. 서울시 직원 80여 명, 서울9호선운영․서울메트로 등 지하철 운영기관 100여 명 등 인력을 9호선 전체 구간에 투입해 출근시간대 안전을 관리하고 역사 내 상황을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9호선 2단계,지하철9호선연장개통 및 9호선 급행 노선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 및 지하철9호선연장개통 추가대책

출근시간대 급행-완행 열차 운행 조정

또한 서울시는 2단계 구간 개통 이후 승객이 급격하게 증가해 안전이 우려되는 경우, 출근시간대 지속적인 수요를 유발해 혼잡 가중에 주요인으로 꼽히는 급행열차-완행열차 간 운행을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9호선 2단계,지하철9호선연장개통 및 9호선 급행 노선

 

9호선 급행 노선 시간표

9호선 급행 노선은 각 사이트나 메트로9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9호선 급행 노선 시간표 바로가기 다음

 

☞ 9호선 급행 노선 시간표 메트로9

 

9호선 무료 급행버스 운행,9호선 2단계,지하철9호선연장개통 및 9호선 급행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