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

 

특별히 힘든 일을 한 것도 아닌데 잠을 자도 개운치 않고 몸이 쑤시고 피곤하다는 느낌을 받는 적이 있으신가요? 또한 배탈이 난 것도 아닌데 설사 증상이 있는데 진단을 해 보면 별 이상이 없다고 나오구요. 이런 증상이 계속될때는 섬유근육통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섬유근육통은 근육, 인대, 힘줄 등 인체의 섬유조직에 통증 생기는 병으로 30~50대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통증질환이며 어깨, 목 등 한 부위에서 시작해 전신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섬유근육통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
 

 

또한 광범위한 전신통증과 압통이 있으며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데도 피로감을 나타내는 수면장애를 동반하며,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는 섬유근육통 증상도 있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

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증상은?

섬유근육통의 가장 주요한 증상은 통증인데요. 섬근육통 증상은 인체의 한 부위에서 통증이 시작돼 전신으로 퍼지는 증상을 보이는데 대부분 목이나 어깨 통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얼얼하거나 몸이 뻣뻣한 것처럼 느껴지며 깊숙이 은근하게 아프기도 하는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고도 합니다.

 

가벼운 운동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이 있는데요. 어떤 경우에는 경직을 주로 호소하는데,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몸의 근육과 관절이 뻣뻣해진다고도 합니다.

 

대개 낮이 되면 좋아지지만 심한 사람들은 하루 종일 이러한 섬유근육통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상 감각이나 레이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는 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감이 많이 느끼는데요. 자주 피로를 느끼고, 자고 일어나도 계속 피곤하며, 수면 중 자주 깨는 증상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겠죠.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기억력 장애, 인지 장애,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을 호소하기도 하는 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이 있구요

 

정상인들이 별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부위에 예민하게 통증을 느끼는 압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섬유근육통 증상인데요. 이러한 섬유근육통 증상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감염증과 같은 내과적 질환, 수술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편두통, 복통, 복부 불쾌감, 반복되는 변비와 설사도 흔히 나타나는 섬유근육통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섬유근육통 증후군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꼽히고 있지만 정확한 발병요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뇌의 신경의 이상반응으로 통증을 과민하게 느낀다는 설과 근육 대사의 이상, 수면장애, 호르몬의 이상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구요.

 

스트레스도 수면장애를 일으켜 병증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을 앓고 있는 환자도 섬유근육통 증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

업무의 특성상 직장인은 어깨와 목을, 가정주부는 무릎과 허리를 혹사하게 되는 경향이 있죠. 특정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섬유근육통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같은 자세를 몇 시간씩 지속하는 습관을 버리고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잘못된 수면 자세로 인한 골반이나 척추변형에 의한 주변근육의 만성 스트레스도 섬유근육통 증상과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

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은 약물요법과 운동요법, 인지행동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데요. 섬유근육통 치료법으로는 스트레칭, 자세교정, 마사지, 요가 등의 물리요법과 경보, 자전거타기, 수영, 수중체조 등 유산소운동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 중 운동요법은 유산소 운동이 되는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수중체조 같은 수중 운동, 부드러운 에어로빅 등이 있으며 약물요법으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를 향상시키기 위해 진통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며 압통점에 국소 주사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

섬유 근육통은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 만큼 원인모를 통증에 환자의 스트레스가 가중돼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통증이 생긴다 하더라도 근골격계나 내장기관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니므로 마음을 편하게 가지는 것이 섬유근육통 치료법 및 예방법에 중요하다고 해요.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

이상.. 섬유근육통 증상,섬유근육통증후군 증상,섬유근육통 원인 및 섬유근육통 치료법,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