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된다고 합니다. 정부가 국민주택기금을 통해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인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가 이달 말부터 0.3%포인트 낮아지는데요. 이에 따라 57만명이 약 248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6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4·6 전·월세대책(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방안)에 따르면 이달 27일부터 디딤돌대출 금리가 현행 2.6~3.4%에서 2.3~3.1%로 0.3%포인트 인하되는데요. 디딤돌대출의 금리우대를 감안하면 최저금리는 2%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2000만원 이하이면서 생애최초주택구입자의 경우 0.4%포인트의 금리우대를 적용받지만 최저금리는 2%로 한정했는데요. 디딤돌대출은 신규 계좌부터 금리인하 효과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은?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을 알아보면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원,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연간 7천만원이하여야 하고 대출신청인은 대출 신청일 현재 대한민국 국민이여야만 한답니다.

 

대출신청인은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으로 단독세대주를 포함하되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기존 1주택을 대출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처분하는 경우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이 된다고 하는데요. 처분대상주택을 매도하는 매매계약서를 징구하여 매매계약서 상 매매가격이 6억원 이하일 것과 처분대상주택의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또는 건축물관리대장 상 주택의 면적이 85㎡ 이하일 것 (단,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100㎡까지)

의 요건을 충족해야만 한답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중 디딤돌대출신청은 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해야하는데요. 단, 임대보증금반환을 위한 추가대출 시에는 소유권이전등기일로부터 경과일수에 관계없이 임대차계약 종료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중 주택은 공부상(부동산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주택이여야 하구요. 주택가격 6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100㎡까지) 이하여야 한답니다.

신규분양아파트로서 아직 등기부등본이 발급되지 않는 경우라도

분양계약서 또는 입주자모집공고문 상 300세대 이상 일것

대출신청일 또는 대출승인일이 (임시)사용승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 일것 

위 요건을 모두 만족할 경우 후취담보로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이 되는데요. 단,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에서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이 충족된다면 디딤돌대출의 대출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인데요. 최대금액 2억원이라고 합니다. 단, 임대차 금액 및 주택유형에 따라 지역별소액임대차 보증금이 차감되어 한도가 산정된다고 해요.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중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구요.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중 디딤돌대출상환방식은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체감식)분할상환이 있다고 합니다.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인 거치기간은 최대 1년 설정이 가능합니다.

 

조기(중도)상환수수료 최대 3년, 최대요율 1.2% 잔여일수에 따라 슬라이딩 방식(조기상환 수수료가날짜에 따라 감소하는 방식, 일할계산, n/365)이라고 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는?

디딤돌대출금리는 대출만기별,소득수준별로 차등 적용되구요. 대출만기까지 고정 또는 5년 단위로 변동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내 디딤돌대출금리인데요. 이달 27일부터 디딤돌대출 금리인하가 되기 때문에 참고로 봐주시면 되겠어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다자녀가구 0.5%p, 다문화가구·장애인가구·생애최초 주택구입자 각각 0.2%p 금리우대 가능한데요. 우대금리 중 택 1이며 중복적용은 불가하답니다. 단,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로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에는 0.4%p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고 해요.

 

본인 또는 배우자 명의의 청약저축 가입중인 경우 0.1~0.2%p 금리우대 혜택이 있는데요. 가입기간이 2년 이상(4년 이상) 이고 24회차(48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에는 0.1%p(0.2%p) 금리우대와 민영주택 청약지역별 최소 예치금액 납입 후 2년(4년) 이상은 0.1%p(0.2%p)의 금리우대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중 소득증빙방법은?

준비해야 하는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중 소득증빙서류는 다음과 같다고 해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근로소득자는 소득증빙방법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중 소득금액증명원,연말정산용원천징수영수증,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가 필요하구요

 

사업소득자는 소득증빙방법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중 소득금액증명원,연말정산용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세표준확정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가 필요하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유의사항은?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시스템으로 연 1회 이상 확인하여 채무자 및 배우자가 2주택 이상 보유하게 된 경우기한의 이익 상실 처리하고 대출금을 즉시 회수한다고 합니다. (2014.12.22 폐지됨에 따라 기취급건에 대해 소급하여 적용)

 

또한 소득에 대한 대출거래약정서의 진술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되면 기한의 이익상실 처리하고 이 또한 대출금을 즉시 회수한다고 해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

이상..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시기,내집마련디딤돌대출조건 및 내집마련디딤돌대출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