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수막구균성 수막염 증상 및 예방법,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접종

 

오늘은 수막구균성 수막염 증상과 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 수막구균성 수막엽 예방접종,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요. 수막구균이 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이며 많이 발병하는 시기는 건조한 12~6월이라고 해요.

 

 

키스나 재채기, 기침, 코풀기, 기숙사 생활, 식기를 공유하는 것 등 일상적인 생활을 통해서도 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 전파가 되구요. 특히 기숙사, 군대 같은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 수막구균 전파가 쉽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사망률이 50%나 됐고 현대에도 사망률이 5~15%에 달하는 위험한 질병이라고 해요.

.
 

 

패혈증도 함께 일으키 때문에 더욱 위험한 질환이 바로 수막구균성 수막염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수막구균성 수막염 증상 및 예방법, 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막구균성 수막염이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바이러스성 수막염과 달리 세균성인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24~48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 있는 급성 질환인데요. 현재까지 밝혀진 수막구균 종류는 13가지로 이 중 A·B·C·Y·W-153 등 다섯 가지 혈청형(종류)가 치명적이라고 해요. 생존을 해도 사지를 절단하거나 뇌손상,시력손실,언어장애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겪는다고 하네요.

수막구균성 수막염 증상은?

수막구균성 수막염 초기 증상은 발열, 심한 두통, 구역질, 구토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감염 후 2~10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급성으로 발열, 심한 두통, 구역질, 구토, 목 부분 경직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분홍색 반점도 잘 나타나며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한다고 해요.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뇌수막염, 심내막염, 심근염, 심외막염, 관절염, 안구염 등 여러 부위에서 감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구요. 드물게는 패혈증, 수막염, 폐렴 등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요. 진단이 쉽지 않고 진행속도가 빨라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고 해요.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사망률이 10~14% 에 이르며, 24시간 내에 사망하기도 하는 특성을 보여 그 어떤 감염 질환보다도 빠르게 사망에 이르게 하는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이때문에 국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수막구균성 수막염을 법정전염병으로 지정해 감염 현황을 감시하고 있으며 매년 10명 내외로 감염환자가 보고되고 있다고 해요.

수막구균성 수막염 초기 증상 왜 모를까?

수막구균성 수막염의 특징은 예측이 불가능하고, 빠르게 진행하고, 결과가 치명적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알아채기가 힘든데요. 초기 증상이 발열, 인후통처럼 감기와 비슷해 대부분 치료 시기를 놓친다고 해요.

 

 

WHO에 따르면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환자의 사망률은 15~20%인데요. 발병 24~48시간 동안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면 3일 만에 사망할 수 있다고 하구요. 집단생활을 하면 수막구균성 수막염의 발병률이 높은데요. 군대나 기숙사, 요양시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해요.

 

수막구균성 수막염 치료방법은?

치료에는 설파제나 페니실린이 쓰이는데요. 치료 시작 후 24시간은 환자를 격리해야 하고,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에게는 예방을 위해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다고 해요.

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법,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접종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아직 완치제가 없다고 해요. 때문에 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균을 막기 위해선 예방이 중요한데요. 감기처럼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법으로 좋구요. 신속하게 치료해도 심각한 후유증이 남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백신접종인 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라고 해요.

 

 

영유아에 대한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예방접종 권장여부와 관련해 소아과에서는 접종하는 게 좋다고 하구요. 대학병원은 접종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하는 등 한 백신을 두고 상반된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같이 예방접종에 대해 의료기관에 따라 다른 견해가 나와 감염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접종을 권고한다고 하는 보건복지부의 의견이 있었다고 해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는 수막구균성 감염 질환 발생률이 낮아 전체 영유아가 아니라 일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선택해서 접종을 권고하는데요.

 

참고로 수막구균 감염 고위험군 중 영유아에게 해당되는 경우는 보체결핍(면역기능저하), 비장 절제 또는 기능 저하자이며 영유아 외 추가로 군입대 신병, 유행국가(아프리카 수막염 벨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여행자,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지역인데요. 케냐, 우간다, 중앙아프리카, 카메론, 나이지리아, 세네갈,잠비아 등이 속한다고 해요. 수막구균을 통상적으로 다루는 임상병리 미생물 담당자를 수막구균 감염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 있다고 해요.

참고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을 수막구균성 수막염 위험이 가장 높은 집단 중 하나로 규정했는데요. 미국·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 등에선 대학 신입생의 수막구균 백신 접종을 권하며 WHO는 수막구균성 수막염 유행 지역 여행객, 군인, 성지순례 참가자에게 권한다고 합니다. 미국·캐나다·프랑스·독일·네덜란드 등에선 군 입대 시 수막구균 백신을 의무적으로 접종한다고 해요.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백신은 생후 2개월~ 23개월 소아는 모두 4차례 접종을 받아야 하구요. 만 2세~55세까지는 한 차례만 접종을 받으면 된다고 해요. 1회 접종에 드는 비용도 10만원이 넘는데요. 일부 소아청소년과의원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수막구균 예방접종을 권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는 수막구균성 감염 질환 발생률이 낮아 전체 영유아가 아니라 일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선택적으로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고 해요.

 

 

때문에 예방접종은 모든 영유아에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혹시나 하는 불안감이 있다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구요. 수막수균성 유행국가 여행시에는 꼭 접종하는 것이 좋겠어요!! 오늘은 수막구균성 수막염 원인,수막구균성 수막염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