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과 함께 천식원인에 대해 알아보구요.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일교차가 발생하는 봄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황사와 미세먼지 등 기관지염 발병률이 높아지는데요. 특히 기관지가 약한 어린이일수록 천식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이런 소아 천식의 증상 및 원인은 대부분 알레르기성인데요. 소아 천식원인은 알레르기염증 때문에 기관지가 붓고 좁아져 숨을 쉴 때 천명이라고 하는 피리와 같이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고 숨이 찬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성인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져서 생긴다고 해요. 

 

소아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카펫과 이불 등 호흡기와 직접 닿고 먼지가 잘 생길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청소를 깨끗이 하고 애완동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이런 기관지 천식 증상과 천식원인과 함께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 기관지 천식이란?

기관지 천식은 알레르기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호흡기 질환인데요.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나며, 가슴에서 색색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된다고 합니다. 기관지 천식은 감기와 다르게 한번 걸리게 되면 계속해서 기침이 나오는데요. 마른기침과 함께 쌕쌕거리는 천명이 일어나면서 끈끈한 가래가 생기며, 밤이나 새벽에 증상이 더 악화된답니다.

 

 

기관지 천식의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호흡곤란이 오고, 알레르기성 비염과 습진, 두드러기, 기관지 확장증등 여러 합병증을 가져올수도 있는데요.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5% 정도가 기관지 천식을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노인에게 흔한 질병이었지만 요즘은 나이를 가리지 않는데요. 특히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젊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소아 천식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합니다. 4세 이하의 유아 가운데 약 23%나 천식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하니 기관지 천식 가볍게 볼 질환은 아닌 것 같아요ㅠㅠ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

대표적인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증상을 살펴보면..

1. 천명 :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나는 휘파람 비슷한 소리(색색거리는 소리)가 나구요 
2. 기침 : 발작적이고 밤에 더 심하답니다.
3. 흉부압박 : 가슴을 조이는 듯한 답답한 느낌이 들구요 
4. 호흡곤란 : 마치 빨대를 입에 물고 숨을 쉬는 것처럼 숨이 차며..
5. 가 래 : 끈끈하고 덩어리가 진 가래가 생긴답니다. 

 

▶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 -  기관지 천식 증상은 복합적이며 자주 변합니다.
사람에 따라 기침만 하거나, 호흡 곤란만 느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에서는 이런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는데요. 때로는 오래 지속되고 반복되기도 하는 등 기관지 천식증상은 자주 변화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전형적인 기관지 천식발작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데요. 이 기관지 천식발작 사이의 간격은 수 일이 될 수도 있고 수 개월 또는 수 년이 될 수도 있는며.. 일부 환자에서는 매일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 - 사람에 따라 같은 양상으로 발작이 반복됩니다.
어떤 사람은 감기 증상이 있다가 서서히 악화되어 심한 기관지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또 어떤 사람은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한 기관지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증상의 발현과 악화 정도, 회복 기간 등에서 사람마다 특징적 양상으로 반복되는 수가 많다고 합니다.

소아 천식의 증상을 일으키는 천식원인은?

기관지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상호 작용하여 나타나는데요. 기관지 천식원인을 살펴보면..

소아 천식의 증상,천식원인 - 집먼지진드기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기관지 천식이 발병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집먼지 진드기랍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거미류에 속하는 벌레로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데요. 습하고 따뜻하며 먼지가 많은 곳에서 서식한답니다. 국내 일반가정의 80%에서 검출되고 있으며 카펫, 침대 메트리스, 천으로 만든 소파, 커튼, 봉제인형 등에 서식한답니다. 

 

소아 천식의 증상,천식원인꽃가루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봄에는 수목, 여름에는 목초, 가을에는 잡초 화분이 날리기 때문에 도시에서도 높은 분포를 보인답니다.

 

소아 천식의 증상,천식원인곰팡이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실외의 곰팡이는 우기인 7, 8월에 많이 생기며 집 안에서는 습도가 높은 지하실, 창고, 부엌, 방습이 불충분한 벽, 통풍이 안되는 곳, 부패한 음식물에 많다고 합니다.

소아 천식의 증상,천식원인 - 바퀴벌레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몸통이 부서진 가루나 배설물등이 먼지에 섞인 상태로 기관지에 흡입되면 발병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약제로 박멸하고 실내 특히 부엌을 깨끗이 하고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야 한답니다. 

 

소아 천식의 증상,천식원인반려동물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개와 고양이등 동물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이나 침등이 기관지 천식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털뿐 아니라 침에도 알레르겐이 존재하며 애완견도 마찬가지랍니다.

 

천식원인담배연기

담배연기를 맡으면 기관지 천식 환자에겐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담배연기는 강한 자극 효과를 통해 기관지 수축을 일으키는데요. 옆에서 피우는 담배연기를 맡더라도 이런 증상이 유발되므로 환자와 보호자는 반드시 금연해야 한답니다. 어머니가 흡연할 경우에 아동의 천식 발생 빈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천식원인 - 스트레스

정신적인 스트레스 역시 천식을 악화시기는데요. 천식은 억압된 울음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심리적인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기관지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천식원인 - 매연,오존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공장이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매연분진에 의해서도 기관지 천식은 악화되는데요. 오존은 기도에 염증 반응을 유발해 기관지 천식을 악화시키므로 오존주의보가 발효됐을 땐 외출을 삼가해야 한답니다.

 

천식원인 - 각종 냄새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냄새, 향수, 각종 스프레이, 방향제, 난방기구의 냄새 등이 기관지 천식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음식을 조리할 때는 후드를 사용하고, 환기를 잘 시켜야 한답니다.

기관지 천식자가진단

천식이란 기관지가 예민해진 상태로, 때로는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고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인데요. 겨울에는 날씨가 춥고 환기가 안돼 기관지 천식증상이 발병하거나 악화되기 쉽다고 합니다. 다음의 10가지 중 예가 1개 이상이면 기관지 천식일 가능성을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 기관지 천식자가진단

1. 밤에 숨이 차거나 심한 기침으로 잠을 깬 경험이 자주 있다.

2. 기침 감기가 자주 오고 또 한번 걸리면 3주 이상 오래 지속된다.

3. 감기약이나 혈압약 복용 후 숨이 가빠져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

4. 운동 시 혹은 끝나고 난 뒤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5. 추운날 외출하면 기침이나 쌕쌕이는 소리가 나고 가슴이 답답하다.

6. 밤에 똑바로 누워 자면 가슴이 답답하고 옆으로 누우면 편안하다.

7.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다.

8. 자주 눈이 가려워 비비는 증상, 또는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이 있다.

9. 가족 중에 위의 증상을 겪는 사람이 있다.

10. 과거에 천식으로 진단받은 적이 있다.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및 예방법

일상 생활 속 기관지 천식낫는법 및 예방법으로는..

1. 우선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외출할 때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야 하구요

2.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새벽 운동을 피하고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3. 평소에 따뜻한 을 충분히 마시고,  

 

4. 차갑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기관지 천식낫는법으로 좋구요. 간혹 과식이 기관지 천식 발작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음식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기관지 천식에는 좋지 않다고 하네요.

 

5.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0% 내외로 유지해야 한답니다.

6. 무엇보다도 실내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실내 공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오염도가 심각하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실내공기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한 시간에 1번은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구요

7. 기관지 천식낫는법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자극 물질을 없애야 한답니다.

 

8. 꼭 금연을 해야하는데요. 접적인 흡연은 물론이고 간접적인 흡연 역시 기관지 천식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9.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인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데요. 오미자차는 전반적으로 몸의 기능을 이롭게 하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며 살구씨를 말하는 행인차는 기침을 그치게 하고 가래를 없애준답니다. (하루에 한번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인 은행대추차는 폐를 튼튼히 하고 기관지를 보호해 주며 인삼과 호두는 기침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산초를 생강 달인 물에 타서 마셔도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이 되구요. 를 달여 먹으면 가슴에 뭉친 열을 풀어 준다고 합니다. 를 잘라 은은한 불에 한 시간 반 정도 끓여 마시면..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멈추게 해 준답니다.

 

 

이상 소아 천식의 증상,기관지 천식 증상,천식원인 및 기관지 천식낫는법 중 기관지천식에좋은음식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