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땅 속의 배라 불리는 야콘효능과 함께 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콘은 안데스 산맥의 고산지대가 원산지인데요. 1985년 우리나라에 들어와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생소한 식품이 바로 야콘이었죠. 하지만 웰빙시대를 맞아 야콘효능이 알려진 요즘엔 찾는 사람들이 많은 건강식품이 되었는데요. 주로 식용으로 이용되는 덩이뿌리는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처럼 시원하며 수분이 많다고 해요

.

 

특히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최고인 음식이 바로 야콘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건강에 좋은 야콘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좀 더 알아 보도록 할까요?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야콘효능은?

인병을 예방하는 야콘효능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줄기와 잎은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 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알칼리성 영양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현대인의 고질병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해요.



당뇨에 효과적인 야콘효능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혈당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이라는 프락토올리고당은 야콘의 뿌리에서 바나나의 8배, 양파보다 2배 이상 많은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야콘을 먹으면 장내의 당분 흡수를 억제하고  방해해서 식후의 급격한 혈당치 상승을 막아주는데요. 인슐린의 분비를 절제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세포 부담을 경감시켜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및 변비개선에 좋은 야콘효능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낮은 야콘의 칼로리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만성 변비 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천연 감미료인 야콘효능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감미료 성분보다 1.5배~2배 정도 당도가 높고, 장내 흡수 속도도 느리다는 장점 때문에 천연 감미 재료로도 각광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야콘은 맛이 무나 배, 고구마 등과 비슷하기 때문에 요리할 때도 무, 감자, 고구마, 배, 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거의 다 할 수 있다고 해요.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이외에도 미네랄 특히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 양의 밸런스를 맞춰 혈압을 낮추는 야콘효능이 있으며 칼슘, 마그네슘등도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야콘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야콘효능 가득한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은?

야콘을 활용한 야콘 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생식

야콘은 그냥 생식으로 과일처럼 깍아서 먹는게 제일 좋은데요. 식사를 하고 난 뒤 야콘을 깎아서 50g 정도 먹으면 입안이 개운해진다고 합니다. 요구르트와 1:2, 우유와 1:1로 섞어 마셔도 좋다고 하네요.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각종찌개 등

각종 생선찌개에 무, 연근, 감자, 당근 대신 넣어서 조리하면 비린내가 없어지며 개운한 것이 특징이며 오랜 시간이 지나도 야콘 형태와 향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김치

깍두기, 채나물, 김치 속 등에 무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면 더욱 감칠맛을 내준다고 합니다.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부침개

야콘을 잘 씻은 다음 믹서기나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나 녹두가루에 물 대신 야콘 간 것을넣고 갖가지 양념을 한 다음 부침개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해요.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샐러드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물에 씻어 겁질을 깍은 후 썰어 소금물에 담갔다가 꺼내어 마요네즈에 버무려 셀러드를 만들어도 좋답니다.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튀김

모양있게 썰은 다음 계란 , 밀가루, 빵가루 등을 입힌 후 식용유에 튀겨 먹어도 좋구요

 

 

야콘요리법,야콘 먹는방법 - 차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야콘잎에도 혈압이나 혈당값을 내리는 카테킨, 배당체(후라보노이드, 다당류)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있는데요. 타닌성분으로 쌉싸름한 맛이 나는 야콘잎을 3리터의 물에 약 2g정도 넣고 끓여 차로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야콘 부작용은?

야콘에 풍부한 것이 바로 올리고당인데요. 그 올리고당 중 프락토올리고당은 체내에서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않고 장에 도달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이것을 먹고 자란 균들이 활동하면서 장속의 숙변이 분해되고 가스가 차게 된다고 합니다.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이로 인해 피부에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복통이 생길 수 있는 것이 야콘 부작용이구요. 또 다른 야콘 부작용으로는 인슐린의 대한 저항성이 있는 대사성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삶아서 소량만 섭취해야 한답니다.

 

또한 속이 본래 냉한 사람이 찬성질을 가진 야콘을 생으로 먹으면 배가 심하게 아플 수도 있는 야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야콘보관방법은?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야콘에 한 가지 흠이 있다면, 저장성이 떨어진다는 점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해서 가능하면 구입 후 빨리 먹는 게 좋은데요. 하지만 야콘보관방법으로 10도 정도의 저온으로 냉장 보관하면 상당기간 보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야콘보관방법으로는 깨끗한 모래나 숯 알갱이에 묻어 뿌리가 아래로 가도록 저장하면 되는데요. 마르지 않게 가끔 분무기로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야콘보관방법은 일반 가정에는 조금 어려운 면도 있는 것 같아요.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


좋은 야콘은 껍질 색이 자줏빛 또는 팥죽색을 띄며 노란색을 가지고 있는 과육이 하얀색보다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바로 수확한 야콘보다는 수확 후 2주 정도 지나 숙성된 야콘이 더 달고 맛있다고 해요.

 

이상... 야콘효능,야콘요리법 및 야콘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