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비염에 좋은 차 및 비염에 좋은 약재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과 비염에 좋은 차 및 비염에 좋은 약재에 대해 알아볼게요. 비염이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인데요. 바람이 많고 꽃가루가 많은 요즘같은 계절엔 보통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지게 되며 재채기를 동반하면서 맑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비염에 좋은 차 및 비염에 좋은 약재

눈이 가렵기도 하고 코가가려워서 계속 코를 비비는 경우도 많은데요. 초기에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비염이나 부비동에 염증이 고이게 되는 축농증으로 발전해서 숨쉬기가 곤란하고, 구강호흡을 하게 되어 결국에는 수면장애도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음식은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원천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음식이 모든 질병을 치료하는 약은 아니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은 틀림이 없을 것 같은데요. 해서 오늘은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 할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비염에 좋은 차 및 비염에 좋은 약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은?

비염은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비후성비염으로 나뉘는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발작적인 재채기, 다량의 맑은 콧물, 코막힘, 눈과 코의 가려움 등의 증상을 보이구요. 대체로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 항원에 대해 우리 몸속의 면역력이 과민반응을 하여 증상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같은 환경에서도 정상인에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서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비염에 좋은 차 및 비염에 좋은 약재

 비후성 비염은 코 점막이 부어있거나 염증이 차 있어 코가 막히는 증상이 대표적인데요. 처음에는 호흡기가 선천적으로 약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감기에 잘 걸리고 한번 감기에 걸리면 오래 앓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러다 코 점막이 붓고 가라앉기를 반복하며 점차 점막이 두꺼워지구요. 더불어 단단해 지며서 부어 있는 시간이 길어져 비후성 비염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은?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생강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인 생강은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부은 목을 풀어주어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게 해 주기 때문이랍니다. 몸속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지 않게 해 주며.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비염과 기관지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우엉

우엉은 열을 내리고 피를 맑게 하며 재채기, 가래 등을 줄여주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우엉 속에 함유된 올리고당은 유산균을 늘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된장

된장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해독 작용으로 몸에 쌓인 독소를 없애 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이구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인 대표적인 배는 알레르기증상인 기침이나 가래가 자주 생기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감기증상이 계속되거나 목이 간질거리는 경우에 배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배를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어도 기침이나 가래 등의 알레르기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부추 등

알레르기 비염에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곡류 중에는 찹쌀, 콩 등이.. 녹황색 채소 중에선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부추가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부추를 된장에 무쳐 먹으면 된장의 항암 효과가 더 높아진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채소류 등

호박, 시금치, 양상추, 브로콜리, 풋고추, 깻잎, 우엉잎, 호박잎, 배추, 버섯 등에는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한데요. 림프구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여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뿌리 음식,감자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인 고구마, 감자, 우엉, 마, 도라지, 연근, 무 등 뿌리 음식들은 강장 식품으로써 폐 기능을 향상시켜 비염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감자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감기를 예방해 준답니다. 알레르기 체질을 정상체질로 바꿔 주는 효과도 있구요. 감자에 풋고추, 깻잎 등 녹황색 채소를 넣어 만든 감자전은 폐 건강을 지켜 준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제철 과일

저장과일보다 제철에 나온 과일이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데요. 과일에는 비타민 C를 포함한 갖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피토케미컬이 많아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이랍니다. 메론, 키위 등 초록색 과일에는 엽산이 풍부해 폐와 간을 건강하게 해 주고.. 레몬, 귤 등 노란색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답니다. 포도, 블루베리 등 보라색 과일은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예방해 준다고 해요.

 

 

비염에 좋은 차 알아볼까요?

비염에 좋은 차 - 유근피차 & 생강차

비염에 좋은 차 중 하나인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껍질로 코나무라고 불리 울만큼 비염치료에 효과적인데요. 각종 염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코의 염증이나 분비물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축농증, 천식에도 많이 쓰이는 약재랍니다.

 

비염에 좋은 차인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 속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지 않게 해 준답니다. 또한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비염과 기관지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요.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해 주기 때문에 겨울철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한방차랍니다.

 

 

비염에 좋은 차 - 계피차 & 상백피차

비염에 좋은 차 중 허약체질 등으로 추위를 많이 타고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는 사람에겐 계피차가 좋은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추위를 덜 타게 하고 감기와 비염을 예방해 준답니다. 특히 몸이 냉하고 손발이 차며 평소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차랍니다.

 

뽕나무뿌리껍질을 상백피라고 하는데요. 비염에 좋은 차 중 하나인 상백피차는 폐의 열기를 제거하면서 소염, 진해거담을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이 찬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비염에 좋은 차 - 신이화차 & 대추차

비염에 좋은 차 중 신이화차는.. 목련꽃 봉우리로 만든 차를 말하는데요. 목련꽃 봉우리는 폐, 기관지 등에 작용하여 코막힘을 뚫어 주고 찬 기운을 발산시키는 작용이 있어 비염, 축농증 등에 장기간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두 번 정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신이화차 만드는 방법으로는

1. 물 세 컵에 신이화 10g을 넣고 끓이세요.
2.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은근하게 30분 정도 달인다음.
3. 체로 건더기를 걸러내고 찻물만 따라 마시면 된답니다.

비염에 좋은 차 중 당질과 비타민A, 비타민B가 풍부한 대추는 쇠약한 내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예로부터 몸을 건강하게 하는 대표식품인데요.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축농증에 맞설만한 저항력을 길러줄 뿐 아니라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고 비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대추의 단맛은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노화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대추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을 좋게 하며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한 수험생들에게 특히 좋은데요. 잘 익은 대추를 햇볕에 바짝 말린 다음 종이봉지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매달아 두었다가 달여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즙을 내어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만드는 방법으로는

1. 물 세 컵에 대추 열 개를 넣고 끓이세요.
2.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은근하게 두세 시간 정도 달인다음.
3. 체나 보자기 등으로 건더기를 걸러내고 찻물만 따라 마시면 된답니다.

 

 

비염에 좋은 약재 알아볼까요?

비염에 좋은 약재 - 민들레

비염에 좋은 약재인 민들레에는 소염성분이 있어 각종 염증을 다스리는 데 효과적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포공영이라는 약초로 불리며 피부염과 편도염 등 여러 염증질환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꽃잎은 주로 차로 이용하고, 잎은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고 하네요.

 

 

비염에 좋은 약재 - 느릅나무

한방에서는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유근피라 하여 비염에 좋은 약재로 쓰고 있는데요. 비염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며 축농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뿌리껍질을 달여 먹는데요.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감기에는 유근피차가 좋다고 합니다.

 

유근피 70g, 곰보배추 40g, 산목련 잔가지 30g을 물 4ℓ에 넣고 1시간 이상 끓여 수시로 마시면 좋구요. 유근피 60g과 칡뿌리 10g을 물 3ℓ에 넣고 1시간 정도 은근하게 달여 미지근하게 식힌 다음 오미자를 약간 넣어 우려내 수시로 마셔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약재 - 잔대

비염에 좋은 약재인 잔대는 60~140㎝ 높이의 여러해살이 약용식물인데요. 봄부터 자란 잎은 알싸한 맛이 나 입맛을 돋우는 쌈채소로도 좋구요. 뿌리는 사포닌과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어 산삼 못지않게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잔대 뿌리는 피를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 폐렴, 소변불리(소변량이 줄거나 잘 나오지 않거나 심지어 막혀서 전혀 나오지 않는 병증)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늘이나 저온에서 잘 말렸다가 물을 넣고 끓여 수시로 마시면 폐를 보하고 기력을 충전해 준다고 하네요.

 

 

비염에 좋은 약재 - 도꼬마리(창이자)

도꼬마리는 흔하게 쓰는 약초의 한 종류인데요. 씨앗을 창이자 외에 시이실, 호시, 지규, 시일, 상사 등으로 부르며, 예부터 나병, 축농증, 비염, 관절염 등의 치료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해열, 발한, 두통에는 물론 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도 사용되었는데요. 여러 질병 중 특히, 비염과 축농증에 특효약으로 유명한 비염에 좋은 약재라고 합니다.

 

씨앗을 가루 내어 물에 타서 수시로 콧속을 씻어 주고, 양치질을 하고, 잎과 줄기를 달여 차처럼 마시면 웬만한 축농증은 보름이면 완전히 낫는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도꼬마리의 독성은 열매가 가장 강하기 때문에 한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갈증, 변비, 오심, 구토, 복통, 호흡곤란, 저혈압, 손,발냉증, 의식의 혼미 등의 중독 증세를 일으키며, 심하면 간기능장애로 황달, 모세관 투과성 증대로 인한 출혈 호흡 및 순환계 지장 신부전 등으로 사망할 수 도 있다고 하니 사용법을 잘 숙지하고 주의 해야 한답니다.

 

 

이상..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비염에 좋은 차 및 비염에 좋은 약재 정보였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