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란?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및 품목 업체는?

 

오늘은 블랙프라이데이란 무엇이며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품목 및 세일기간 참여 업체 품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내수 회복세를 위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가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블랙 프라이데이란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을 말하는 것으로 미국 크리스마스 쇼핑의 시작이며 연말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세일 기간 동안 연간 소비 금액의 20%가 발생한다고 해요. 대대적인 세일에 소비심리가 호전되면서 장부상의 적자(Red)가 흑자(Black)로 바뀐다 해서 생긴 말이 블랙프라이데이인데요.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는 이를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해요.

.
 

 

이번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행사에는 백화점(71개 점포), 대형마트(398개), 편의점(2만5400개) 등 대형 유통업체 약 2만6000개 점포가 동참하며 이와함께 전국 200개 전통시장, 11번가 G마켓 NS홈쇼핑 등 온라인 유통업체 16곳, 다국적 가구기업 이케아, BBQ VIPS 맘스터치 등 프랜차이즈 업계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에 대거 참여한다고 해요.

 

이번 세일 행사에 최대 50∼70% 할인율이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처럼 업체가 제시한 할인율과 실제 할인율이 다른 '꼼수'가 등장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품목은?

정부는 소비 진작,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해 행사를 마련했지만 유통업체의 준비상황을 보면 기존 세일을 길게 하거나 한번 더 하는 정도에 불과해 미국의 대대적 할인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에 비견하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백화점 업계는 추석 연휴를 전후해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라는 이름 아래 가을 세일을 이미진행하고 있죠.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은 이달 25일부터 10월 18일까지,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세일 행사를 하는데요

행사 내용을 보면 할인 품목이나 프로모션(판매촉진행사)이 늘어나긴 했지만, 전반적인 할인율을 보면 기존의 가을 정기세일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대형마트도 블랙프라이데이 참여 차원에서 할인 행사를 준비 중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요.. 이마트 관계자는 "추석 연휴가 끝나고서 행사를 할 예정"이라고 하며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품목 및 기간 참여 업체는?

롯데마트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온라인몰에서 삼겹살, 계란, 생수 등 인기 생필품 초특가전을 진행하며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10월 8일 할인 행사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품목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편의점 씨유(CU)와 GS25는 매달 진행하는 '원 플러스 원(1+1)' '투 플러스 원(2+1)' 행사에서 품목 수만 늘려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 참여할 계획이며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품목 및 기간 참여 업체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 코치, 버버리 등 해외 유명 브랜드와 국내 패션의류, 잡화 브랜드 70여개에 대해 기존 할인율(30∼50%)에서 최대 20% 추가 할인을 해주며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은 10월 1∼11일 아르마니아울렛 20% 추가 할인, 코치 10%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는 10월 5∼7일 가을신상품 11개 대표상품을 최대 50% 할인할 예정이며 G마켓은 10월 2∼11일 롯데백화점, 현대H몰 등 G마켓에 입점해 있는 9개 파트너사와 함께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해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품목 및 기간 참여 업체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참여 업체는?
백화점 :
롯데, 현대, 신세계, 갤러리아, AK플라자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 : GS25, CU,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전통시장 : 전국 200여 개

 

온라인쇼핑몰 : 11번가, G마켓, 옥션, GS샵, 인터파크, CJ몰, 롯데홈쇼핑, N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마트몰, AK몰, 롯데닷컴, 신세계몰, 이마트몰, 예스24, 롯데면세점

 

기타 : 이케아, VIPS, BBQ, 맘스터치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품목 및 기간 참여 업체는?

 

 

블랙프아이데이 혜택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가긴 동안 참여 업체들은 최대 50~70% 할인해 주고 이벤트와 함께 국내 모든 카드사는 참여 업체에 대해 최대 5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의무휴업일도 변경돼 휴업일 없이 행사가 계속된다고 해요  

블랙프라이데이 유의사항은?

소비자단체는 정부나 업체가 내세우는 할인율을 꼼꼼히 따져보라고 조언했는데요. 50∼70% 할인율은 말그대로 정가를 기준으로 내세운 것이기 때문에 실질 할인율을 잘 따져봐야 한다고 합니다.

 

 

소수 제품만 할인율을 높이고 정작 중요한 물품은 할인에서 빠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은 제조사 주도로 재고떨이식 세일을 하기 때문에 세일 폭이 크지만 유통업계가 세일을 주도하는 우리나라는 할인 폭에 한계가 있으며평소 진행하는 세일이 기간이 늘어난 것 외에는 할인율에서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품목 및 기간 참여 업체는?

 

또한 기존에 하던 세일에 이름만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붙이는 경우도... 분명..있겠죠? 해서 현명한 선택과 소비가 필요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같아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