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초기증상

2015. 12. 14. 12:45

 

췌장암 초기증상!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암 중에서도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인 췌장암 초기증상과 췌장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몇 해 전 세상을 떠났던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모두 알고 계시죠. 스티브잡스의 사망 원인이 바로 췌장암이였다고 하는데요. 췌장암은 병이 상당히 진행된 뒤에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상당히 두려운 암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
 

 

한 해에 50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며, 이 가운데 8%가량만 생존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특별한 초기증상이 없기 때문이라고 해요. 때문에 췌장암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구요. 정기적인 검사도 필요하다고 해요.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췌장암 초기증상은?

복통, 체중 감소와 황달 등의 증상이 보이는 환자의 40~70%에게서 췌장암이 발견되는데요. 췌장암 초기증상은 종양의 위치와 크기, 전이 정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부분의 췌장암이 발병하면 복통과 체중 감소가 오고, 췌장 머리에 생긴 암이 발생하면 거의가 황달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췌장암의 60~70%는 머리 부분에 발생하기 때문에 인접하고 있는 총담관의 폐쇄와 관련된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데요 췌장 몸통이나 꼬리 부분에 암이 발생하면 췌장암 초기중상이 거의 없어 오랜 후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1. 복부 통증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췌장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통증인데요. 이런 통증은 약 90%에서 나타나지만 조금 있으면 괜찮겠지 하며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명치 통증이 가장 흔하지만 복부 어느곳에서나 통증이 올 수 있으며 허리 통증이 심하게 올 수 있는데요.

 

만약 허리통증이 심하다면 췌장암 증상이 꽤 진행된 경우라고 합니다. 그건 바로 췌장이 등 가까이에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암세포가 췌장을 둘러싼 신경으로 퍼지면 상복부나 등에까지 심한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2. 황달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황달 또한 췌장암 초기증상 및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인데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췌장암 머리에 생긴 암으로 인해 총담관의 이상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황달이 생기면 소변이 진한 갈색이나 붉은색이 되는데요.

 

소변색이 이상하면 일단 비뇨기를 의심하겠죠. 하지만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과 함께 대변 색도 흰색이나 회색으로 변하고, 피부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와 눈의 흰자위 등이 누렇게 되기 때문에 이런 상태면 췌장암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답니다.

3. 체중 감소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모든 암이 그렇지만 뚜렷한 이유 없이 몇 달에 걸쳐 체중이 10%이상 감소한다면 췌장암 초기증상 및 증상을 의심해야하는데요. 췌장암으로 인해 췌액분비가 적어져 흡수장애와 식욕부진이 일어나고 통증으로 인한 음식물 섭취 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급격한 체중감소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4. 소화 장애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상부 위장관 검사나 다른 소화기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는데도 막연한 소화기 증상이 지속될 때가 있는데요 이는 종양이 자라면서 십이지장으로 흘러가는 소화액(췌액과 담즙)의 통로를 막아 지방을 소화하는 데 문제가 생겼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면 대변의 색이 달라지는데요 물 위에 뜨는 옅은 색의 기름지고 양이 많은 변을 보게 되며 암세포가 위장으로 퍼졌을 경우에는 식후에 불쾌한 통증, 구역질, 구토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5. 당뇨병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암이 생기면 전에 없던 당뇨병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당뇨병이 악화되기도 하며, 췌장염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당뇨병은 췌장암의 원인일 수도 있지만 종양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가족력이 없이 갑자기 당뇨병이 생겼다면 췌장암의 발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해요

 

 

6. 그 밖의 증상은?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대변의 상태 외에 배변 습관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일부 환자에서는 변비가 나타나기도 하구요. 오심, 구토, 쇠약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나며, 때론 위장관 출혈, 우울증이나 정서불안 같은 정신장애가 나타나며 몸의 표면 가까이에 있는 정맥에 염증이 생기고 혈전이 수반되는 표재성 혈전성 정맥염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예방법은?
몸속 깊은 곳에 있는 췌장의 암은 발생 초기엔 증상을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려운데요. 때문에 췌장암의 가족력이나 만성 췌장염이 있는 등 발암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사람은 일상 생활속에서 예방법을 실천하면서 초음파내시경검사 같은 조기검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어떤 증상을 보일까?

흡연은 모든암의 공통인자라고 하죠. 때문에 다른 암과 췌장암 예방을 위해선 필히 금연을 해야 하구요.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피하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 또한 꼭 필요하겠죠.

 

이상은 최악 생존율을 무서운 췌장암 초기증상 및 췌장암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질병에 대한 주의와 예방으로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