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관리법

2016. 5. 17. 00:22

 

ADHD 관리법

 

오늘은 ADHD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ADHD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어린아이들만 겪는 질병이라고 생각했던 주의력 결핍 장애나 과잉행동장애가 최근 성인들 사이에서도 흔하게 발견되고 있는 건데요.

 

성인 ADHD는 특히 업무의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유독 멍한 상태로 오래 있거나 감정 조절이 힘들고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
 

 

그러나 이런 증상은 스트레스에 의한 단순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왜냐하면 ADHD라고 불리는 주의력 결핍 장애는 뛰거나 폭주하는 등 극단적인 증상이 동반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흔히들 ADHD라고 하면 수업시간에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심하게 뛰어다니며 말썽을 피우는 아이들이 떠오르시죠. 하지만 ADHD는 그런 아이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유독 활발하거나 말썽을 피우는 아이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조용한 ADHD'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ADHD가 산만한 아이들에게서만 나타날 수 있다고 것은 오해라고 합니다. ADHD는 주의력이 떨어지고 과잉되고 충동적인 행동을 주로 하는 질환을 뜻하는데요. 특히나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조용한 ADHD형' 아이들은 여학생에게 많으며, 조용하지만 공상이 많고 수업시간에 다른 곳을 쳐다보거나 집중을 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인다고 해요.

반면 성인 ADHD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산만하거나 과잉행동을 보이지는 않지만 충동 조절이 어렵고, 주의력과 집중력이 부족해 업무상 실수를 연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성인 ADHD를 겪고 있는 이들은 자기중심적이고 충동적인 성격 탓에 상대와 자주 부딪치게 되구요.

 

 

또한 자제력이 부족해 음주가무나 PC 게임, 또는 도박에 빠지기 쉬우며 출퇴근 시간을 자주 어기고 상사의 지시를 자주 놓쳐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고 해요.

 

 

이러한 성인 ADHD 증상이 발견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는 것이 좋구요. 또한 ADHD를 이미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ADHD 관리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전문의들은 성인 ADHD 관리법에 대해 약물치료와 인지치료를 병행할 것을 권하고 있는데요. 특히 성인의 경우 사회적 관계 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인지행동치료가 많이 사용되는데요. 가장 단순하고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DHD 관리법 중 하나는 성인 ADHD 환자에게 달력이나 스케줄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해요. 

 

 

또한 가족들이 옆에서 그 증상들을 이해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배려 역시 ADHD 관리법에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알게 모르게 ADHD 발병률이 높아져만 가는 요즘.. 예방과 함께 ADHD 관리법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