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즙 효능 7가지

2017. 10. 22. 23:04

 

양파즙 효능 7가지

 

오늘은 양파즙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양파지만 매운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에는 왠지 모르게 거부감이 드는 건 사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공을 해서 즙 형태로 먹으며 단 맛을 내는 성분만 남기 때문에 양파를 싫어하는 사람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껍질에는 영양성분이 많다고 하는데요. 사실상 많은 양파 껍질을 먹는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양파껍질까지 가공한 양파즙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물론 특정 질병에 대한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양파즙 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즙 효능>

1. 양파즙 효능 - 백내장 예방

백내장은 흔히 나이가 생기는 안질환 중 하나로서 글루타치온이 부족한 경우 수정체나 각막이 흐려져 생길 수 있는데요. 양파에는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백내장이나 여러 각막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양파즙 효능 - 성인병 예방

양파는 혈액속에 불필요한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헤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예방하구요.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 설파이드라는 물질이 부족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유화프로필 성분이 혈당을 낮춰 당뇨병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껍질에 많이 함유된 퀘르세틴이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고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 주어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3. 양파즙 효능 - 항암작용 및 해독작용

특유의 매운맛과 향을 내는 황화합물들이 함을 일으키는 물질이 활성화 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이를 해독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킴으로서 항암작용을 하구요.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중금속이나 독성분 그리고 니코틴 등 나쁜 성분들을 흡착해 해독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양파즙 효능 -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

양파의 주 성분 중 하나인 알리설파이드와 퀘르세틴이 피하지방의 세포분화를 억제하고 나쁜 고지방인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속에서 당질과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늦춰주는 식이섬유가 있어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어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장내 독성물질을 흡착해 배출시키기 때문에 변비예방에도 좋은 양파즙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양파즙 효능 - 심신안정 및 불면증 예방

매운맛과 자극적인 냄새를 만드는 유화알릴 성분이 마음을 안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신진대사 및 소화촉진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인, 철, 칼륨, 나트륨 등 풍부한 무기질과 디설파이드 성분이 심리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불면증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양파즙 효능 - 숙취해소

양파속 글루타치온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많이 소모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돕구요. 체내에 쌓인 독소의 중화작용을 도와 간장을 보호하기 때문에 과음에 의한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양파즙 효능 - 피부미용

양파껍질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퀘르세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노화예방에 좋구요.  혈액을 맑게 하기 때문에 피부톤을 맑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외 효능들을 알아보면 비타민C와 결합해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식사 때 곁들이면 비타민 부족에서 오늘 식욕부진이나 피로를 극복할 수가 있구요. 칼슘과 성장 호르몬 등에 도움을 주고 바슬게트 성분은 기억력을 증진시켜 직장인 및 수험생들에 좋으며 양파에 함유된 셀레늄성분은 전립선 질환 개선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다만 만성질환이 있을 때는 건강즙 복용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양파즙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고지혈증과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양파즙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장 질환자분들은 칼륨 배출이 잘 안 되어 양파즙을 많이 먹을수록 몸에 쌓이게 되는데요. 칼륨이 몸에 많이 쌓이면 심장을 과도하게 뛰게 해 심한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양파 100g에는 칼륨이 144㎎이 들어있는데요. 사과즙과 배즙도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자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피린이나 항혈소판제를 장기 복용 중이라면 양파즙을 섭취할 때 오히려 출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참고로 즙은 씹는 과정 없이 바로 섭취되어 포만감에 영향을 주지 않고, 흡수도 빨라 혈당은 물론 간수치도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같은 즙을 오랜 기간 먹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은데요. 한 가지 농축 즙을 오래 복용하면 농축된 독성 성분도 함께 몸속에 쌓이고, 영양 균형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즙은 일 1~2회, 식후 먹어야 위에 부담을 덜어줄 수 있구요. 장기간 복용은 좋지 않으며 3개월 정도 섭취 후 몸의 변화를 지켜보되, 6개월 이상 먹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고 합니다. 특히 2개 이상의 농축 즙을 동시에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즙 제품을 고를 때는 원산지와, 함량 등을 잘 살펴야 하는데요. 과일이나 채소 성분 외에 당, 합성 착향료, 착색료 등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은 양파즙 효능 및 양파즙 부작용과 양파즙 섭취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건강식품 양파로 늘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