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

2017. 10. 23. 16:31

 

감기에 좋은 음식!

 

오늘은 감기에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크게 나는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신 분들이 많은데요. 반갑지 않은 감기에 걸리게 되면 머리와 목이 아프기도 하고 열이나기도 하며 콧물이나 기침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 여간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결막염이나 중이염, 기관지염 같은 합병증까지 불러오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을 튼튼하게 길러 감기가 찾아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꾸준하게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거나 치료해 주는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기에 좋은 음식

1. 감기에 좋은 음식 - 양파

혈액순환에 좋은 양파는 콧물 증세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감기에 좋은데요. 잘게 썬 다음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2. 감기에 좋은 음식 - 배

달콤하고 시원한 맛이 좋은 배는 차가운 성질로 인해 열이 나는 감기 해열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배 속을 파내고 생강, 도라지 등을 넣어 중탕한 다음 그 액을 마시면 약을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특히 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임산부에게 좋다고 합니다.

 

 

3. 감기에 좋은 음식 - 은행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며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단 구토 증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가 않다고 합니다.

4. 감기에 좋은 음식 - 모과

모과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는 작용과 함게 비타민c 섭취를 도와주며 숙취해소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모과씨에는 천식이나 감기 등에 뛰어난 아미그달린 성분이 많기 때문에 모과주나 모과차를 만들 때 꼭 씨를 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감기에 좋은 음식 - 생강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를 보호하는 작용이 뛰어난 생강 또한 호흡기 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코감기, 재채기나 목감기 증상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깨끗하게 씻은 생강을 잘게 썰어 꿀이나 설탕에 재워 보관 한 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초기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6. 감기에 좋은 음식 - 마늘과 파

마늘에는 알리신이라고 하는 강한 성분이 들어 있어 질환의 감염을 막아주고 나쁜 세균들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고 해요. 파에는 칼륨과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기능을 활발하게 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은데요. 파 뿌리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초기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7. 감기에 좋은 음식 - 무

어떤 음식에도 잘 어울리는 무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인데요. 무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많고 상피세포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소화를 돕고 가래가 있는 기침에 좋다고 합니다. 얇게 썬 후 꿀에 재워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나오는데요. 한 번에 두 숟가락씩 섭취하면 감기를 물리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버섯은 혈액 속 백혈구를 증가시켜 감기 바이러스 등이 들어 왔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해주며 오메가3지방산이 많은 생선은 염증을 치료하고 편안한 호흡을 가능하게 해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서 폐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목이나 코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며 항산화 효능이 있는 비타민C가 많은 과일, 녹황색 채소, 시금치,달걀, 양배추, 브로콜리, 토마토 등과 아연이 많은 콩, 굴, 쇠고기, 우유등의 식품들도 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