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오늘은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사과는 쓰임이 참 많은 과일 중 하나인데요. 저는 아침 식사 전 사과를 꼭 섭취하는데 기분이 상쾌해지면서 장까지 편안해져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다라는 말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사과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 및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함께 체내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으며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된 루틴 성분은 혈관내에서 피가 굳는 혈전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을하면 사과가 떠오를 정도로 새콤하고 아삭한 맛이 일품인 사과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숨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성인병 예방

나쁜 생활습관과 유해환경 때문에 발생하는 각종 성인병은 행복한 삶을 방해하는 주범인데요. 사과는 성인병을 예방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뿐만 아니라 피부미백, 노화방지 예방 및 항암효과 까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런 폴리페놀은 사과껍질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까지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2.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사과에는 무기질, 칼륨, 팩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런 성분들이 나트륨의 과도한 흡수를 막아 주고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사과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구요.

 

당분을 함유하고는 있지만 혈당을 높이지 않고 혈당 급상승을 막아주며 인슐린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좋은 사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심신안정과 치매예방

많은 향기 중에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가장 좋은 사과의 향기는 불면증 환자의 수면을 유도하고 정신을 맑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시켜 기억력이 떨어지는 등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다이어트

기름진 음식과 육류를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된 경우에는 몸 속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여 뱃살을 만드는데요.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지방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식사전에 섭취하는 사과는 포만감을 높여 적당한 음식섭취를 가능하게 하며 포만감은 사과를 껍질째 먹을 수록 더 커지기 때문에 꼭 껍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칼슘부족 및 폐경과 노화 등의 원인외에도 운동부족이거나 운동과다일때도 생기는데요. 사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붕소 성분이 골다공증 발병확률을 낮춰주고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사과의 팩틴성분이 위산분비를 촉진해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망간과 같은 무기질이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변비예방과 대장암 예방

사과 속 식이섬유인 팩틴이 장 운동을 촉진시켜 불필요한 노폐물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여 변비를 예방하고 변비가 예방되면 저절로 대장암 예방과 함께 피부미용까지 좋아지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잦은 설사나 변비가 심하다면 아침 식사전에 사과 한개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 빈혈예방 및 피로회복

철분제를 복용할 때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헤모글로빈을 증가시켜 빈혈을 예방하구요. 피로 원인인 젖산을 감소시키는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폐를 건강하게 하고 니코틴 해독작용을 해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사과영양성분은?

사과영양성분은 당분, 유기산, 무기성분, 아미노산, 향기성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사과의 수분함량은 평균 85%이고 단맛성분인 당분은 11~14% 들어 있다고 합니다.

 

 

사과영양성분 중 당 종류로는 과당이 반 정도 차지하고 나머지 포도당 설탕이 각각 들어있구요. 신맛 성분인 유기산은 사과품종이나 숙도에 따라 0.2~0.8%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산은 주로 사과산과 구연산이 들어있는데요. 당분과 유기산이 많은 과즙은 풍미와 상쾌감을 준다고 합니다.

 

 

사과영양성분 중 무기성분은 칼륨이 제일 많고 칼슘, 인산, 나트륨, 철이 각각 들어있는데요. 아미노산은 다른 과일에 비해 적은 편이며 그 조성은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라긴이 많다고 합니다. 그외 소량의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사과영양성분 중 사과의 주요 향기는 30여종이며 에스테르 알콜 및 알데히드류가 많아 향기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괴혈병 방지, 항산화 작용, 피부노화 방지,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과 효능 및 사과영양성분 출처: 농촌진흥청

 

 

사과용양성분과 함께 사과의 기능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면

1. 폴리페놀류 : 항산화 작용 억제, 발암 억제 작용, 생체면역 기능 강화, 동맥경화 예방, 혈압상승 물질 생성 효소 활성 억제, 고혈압 예방, 탄닌의 생리 조절 작용을 하구요.

 

2. 솔비톨 : 당뇨병의 대체 감미료이며 매일 300g 섭취시 수분 흡수에 의한 변비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아미구타린 : 전해, 진정작용을 하며

 

4. 식이섬유 : 정장 작용, 장운동 원활, 변비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은 사과 효능과 함께 알아본 사과영양성분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