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효능 알고 드세요

2017. 10. 26. 22:49


단호박 효능 알고 드세요.


고구마 당근과 함께 신체를 지켜주는 3가지 채소 중 하나가 바로 단호박이라고 하죠. 단호박에는 비타민A, B, C, E 및 미네랄과 식이섬유, 탄수화물, 당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호박씨에는 지방, 단백질, 비타민B1, 인, 칼슘과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환절기 때 찾아오는 감기와 알레르기 증상을 물리칠 면역력을 키워주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활성산소 제거와 항암효과가 탁월한 단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 효능>

1. 빈혈과 신경과민증세 예방

단호박에는 아주 특별한 성분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동물성 식품에 주로 많이 있는 비타민B12로서 조혈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악성빈혈과 신경과민증세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

 

2. 항암작용 및 노화방지

항암효과는 옐로우 푸드의 대표적인 특징으로서 체내에서 비타민A의 공급원으로 작용을 하는 노란색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이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도록 도와주며 비타민C와 함께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가 노화되고 질병이 퍼지는 것을 막아 노화예방을 한다고 합니다.


3. 당뇨병 예방

당뇨병에 걸리면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당이 소변과 함께 빠져나가거나 혈당이 지나치게 높아지는데 단호박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감기예방 및 눈 건강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이면서 비타민도 많아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해독작용과 함께 열을 식히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침, 천식,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화 백내장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책을 많이 보거나 장시간 전자파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단호박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간기능 회복

잦은 술자리와 야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요즘 직장인들의 몸 상태는 말이 아니죠. 간 상태가 나쁜 사람의 경우 비타민A가 부족하기 쉬운데 단호박에는 비타민A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어 40대 이상 중년 남성들이라면 더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및 부기예방

단호박은 낮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크고 소화속도가 다른 음식물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공복감이 덜 해 다이어트에 유리가고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가 부기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약해진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며 식물성 섬유질인 팩틴이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를 빠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불면증 및 위궤양 예방

단호박은 익을 수록 당분이 높아지는데 이 성분은 소화흡수를 도와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아주 좋으며 이 단맛이 신경물질 분비를 유도하게 해 우울증, 스트레스, 불면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단 단호박은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분이나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 그리고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고려해 보아야 하며 또한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닭고기나 새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잘 맞고 기름을 써서 조리하게 되면 단호박 속 비타민A의 효율을 5배 이상 높일 수 있으므로 식물성 기름으로 볶거나 튀겨 섭취하면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이상 단호박 효능과 함께 단호박 섭취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단호박으로 늘 활력이 넘치는 시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