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효능 알아보기

2017. 10. 29. 00:12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보양식품이면서 예전부터 중요한 약재였던 대추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지금은 보기 힘들지만 예전엔 집 주변에 흔하게 있던 대추나무에서 대추를 따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대추나무는 양지바른곳을 좋아해 우리나라 어느곳에서나 잘 자랐다고 해요.

특히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추는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 식품인데요. 왠지 모르게 대추차 한 잔이 생각나는 계절. 오늘 이 시간에는 불로장생 식품이자 한방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대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추 효능>

먼저 항암작용과 피부 노화방지를 하는 대추인데 현대 사회는 스트레스로 가득찬 세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몸에 나쁜 음식과 기운을 섭취하며 살고 있는데요. 대추에는 식이성 섬유와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해 몸 안의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작용을 하고 특히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암작용은 물론 피부노화방지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해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 예방에 좋은 대추인데요. 대추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기 때문에 예전부터 냉증치료에 이용되었으며 특히 달여 섭취하면 몸이 따뜻해져 혈액순환에 좋으며 여성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철분과 칼슘성분을 보충해 주고 냉증이나 부인병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 대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신경완화 작용을 해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일상에서 걱정이 있거나 우울증이 있는 증세에 효과적이며 특히 주부나 수험생들에게 좋은 작용을 하는데 생으로 먹거나 차로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켜주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한방에서 빠질 수 없는 대추는 천연강장제로서 정력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 대추는 독을 제거하는 효능과 다른 약초의 독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인삼과 함께 끓여 마시면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고 기운을 올려준다고 해요.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다이어트가 쉬워지는데 대추 달인 물을 수시고 마시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몸 안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불면증에 효과가 좋은 천연수면제인 대추인데요. 한방에서 산조인이라고 불리는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씨가 있는 통째로 삶거나 대추씨만 따로 가루를 낸 다음 물에 타서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설사와 같이 소화기 계통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소화불량인 사람이 섭취하면 속이 편안해지고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식욕을 촉진시켜 준다고 해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탁월한 대추 효능이 있는데 특히 생대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감귤보다 많고 기관지와 폐를 도와 기침을 가라 앉히는 작용이 있어 수시로 대추차를 마시면 환절기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