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능 몇가지 알아보기


찬 바람이 불면 꼭 준비해야 하는 생강은 마늘과 함께 한국인의 식탁에 빠지지 않은 식재료이면서 감기 초기에 몸살기운이 있거나 추울 때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생강은 세균 감염을 막아 기침과 가래를 줄이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콜레라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며 몸 속 염증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인데요. 특히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쉬운 기관지 염증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오늘은 이런 생강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생강 효능>

1. 성인병 예방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혈압과 체온이 정상이 되고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도 좋은데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 중 하나인 진저롤이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발생하는 혈관계 질환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2. 감기 예방

생강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허약체질로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며 오한이 날때 나 감기기운이 있을 때 또는 감기 초기에 생강차로 마시면 좋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땀을 내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과 구토, 종기, 천식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3. 소화작용

입맛이 없거나 소화가 안될 때 생강 섭취가 좋은데 생강에는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키며 위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소화가 안될 때 먹는 소화제에도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를 운동시키는 생강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4. 부기 예방

부기는 스트레스나 여러가지 원인으로 체내 수분조절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데 생강에는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어 부기를 빼준다고 합니다.


5. 식중독 예방

생강 특유의 매운맛은 진저롤과 쇼가올이라고 하는 성분이며 향을 내는 성분은 여러가지 정유성분인데 이 성분들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나 각종 병원성 균인 콜레라균이나 장티푸스균 등에 대해 강한 살균, 항균력을 가지게 해 식중독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6. 멀미 예방

차나 배를 오래다면 나타나는 증상인 멀미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는데 연구결과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을 먹은 사람이 멀미가 가라앉는 효과가 2배 정도 높았다고 합니다.


7. 딸꾹질 예방

특유의 향과 매운맛을 가진 생강은 염증을 제거 하고 진통에도 효고적인데 생강의 매운맛이 위를 놀라게 하기 때문에 딸꾹질이 심할 때 생강즙을 마시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정맥류나 동맥류가 있는 사람이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궤양 등 출혈 위험성이 높은 분들은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 성인병과 감기예방 등에 탁월한 생강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용이면서 약용인 음식 생강으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