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차

2017. 12. 8. 00:22

 

감기에 좋은차 마셔보자

 

오늘은 감기에 좋은 차 몇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반갑지 않은 손님인 감기가 불쑥 찾아오는데요. 대수롭지 않게 여겨 소홀히 하면 치료하기가 어렵거나 다른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한사람이 1년동안 평균 10회 정도 감기에 걸린다고 하는데 주위를 둘러보면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감기에 덜 걸리는 사람들이 있죠. 이런 분들은 몸이 외부환경에 대처하는 저항력이 크기 때문인데요.

.
 

 

해서 오늘은 겨울 추위를 물리치는 약차이면서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과 저항력을 키워주는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게요.

 

<감기에 좋은 차>

1. 생강차

두말하면 잔소리인 생강차는 향긋하고 매콤한 맛으로 몸이 추워지는 겨울에 그만인데요. 겨울철 심한 기침에 효과가 좋을 뿐 나이나 위장 연동운동을 순조롭게 하여 소화를 돕고 식욕들 돋워준다고 해요.

 

특히 생강을 잘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말린 건강은 몸의 차가운 기운을 제거하는 작용이 그냥 생강보다 강하기 때문에 잘 말려서 만들어 놓으면 좋구요. 설탕이나 꿀과 함께 마셔도 좋은데요. 단 눈에 충혈이 자주 생기거나 피부병이 심하거나 종기가 날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2. 도라지차

쌉쌀한 맛이 특징인 도라지차는 강장 및 정장 효과도 있지만 진해 거담제로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건 바로 도라지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가래를 삭혀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단 강한 약효 때문에 도라지만 끓여 섭취하면 구토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감초와 함께 끓여 마시면 좋구요. 편도선염이 심하거나 목이 아플때 마셔도 좋다고 해요.

3. 유자차

감기에 좋은 차이면서 새콤한 맛과 향이 좋은 유자차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귤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효과가 크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되게 도와준다고 해요.

 

유자의 속살과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비타민 P와 같은 효력을 가지는데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이 파열되어 생기는 피하출혈 또는 뇌출혈 등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므로 겨울철 잘 생기는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4. 참깨차

가을과 겨울에는 건조한 날씨 때문에 피부 가려움증이 많아지는데요. 여러 원인 가운데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지며 지방분이 부족해져 생길 수가 있다고 해요. 이때 참깨가 좋은데요. 참깨에는 비타민E와 리놀렌산이 많아 피부 건조를 막아주고 피부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말린 검은 참깨를 잘 씻고 말린 쌀과 함께 죽처럼 끓여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5. 하수오차

'오래 복용하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정력이 충만하며 불로 장생한다'고 하는 하수오는 겨울철 약해지기 쉬운 몸을 보호하는데 아주 좋은 차인데요. 체력을 증진시켜 피로회복에 좋으며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를 매끈하고 윤기있게 가꾸어 준다고 해요.

 

또한 하수오는 독성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손발이 차가워 지는 것을 예방해 주는 감기에 좋은 차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