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칼로리, 딸기 씻는법과 보관법

 

오늘은 딸기 칼로리 및 딸기 씻는법과 딸기 보관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딸기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칼로리가 낮은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딸기인데요. 딸기 칼로리는 100g 기준 27kcal에 불과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딸기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60kcal인 포도, 57kcal인 사과, 54kcal인 키위에 비해 낮은 수치인데요. 딸기 칼로리는 낮으면서 비타민 C의 여왕답게 피로해소 및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과일 중에서도 으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
 

 

딸기는 채소일까? 과일일까?

과일과 채소의 구분은 단년생인가 다년생인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보통 다년생의 식물에서 나오는 열매를 과일이라 하고 단년생의 식물에서 나오는 것은 채소라고 하는데 딸기같은 경우엔 정의하기가 애매해 그냥 과일 또는 과일채소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해요.

 

 

딸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딸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에는 생크림,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이 있는데요. 우유나 생크림. 요구르트를 곁들이게 되면 딸기에 풍부한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흡수를 돕고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 영양흡수 면에서 최고라고 해요. 단 딸기에 설탕을 뿌려 드시면 비타민 B가 손실되기 때문에 좋은 섭취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딸기 씻는법과 보관법은?

딸기 씻는법을 알아보면 딸기는 껍질이 얇기 때문에 상하기 쉽고 과육 또한 부드러워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데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 나오기 때문에 딸기를 씻을 때는 소금물로 재빠르게 헹구거나 식초를 탄 물에 헹구는 것이 좋다고 해요. 

 

 

딸기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면 딸기는 씻어서 두거나 비닐봉지 안에 넣어 둬도 쉽게 무르며 서로 가깝게 놔두면 부딪히면서 과육이 멍들고 상하기 쉽기 때문에 따라서 보관할 때는 꼭지를 떼지 말고 상자에 담아 간격을 두어 정렬하고 랩에 씌워 냉장 보관하면 상하지 않고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딸기 칼로리 및 딸기 씻는법, 딸기 보관법과 함께 딸기 효능 잠깐 알아볼까요?>

1. 성인병 예방

성인병 예방에 좋은 딸기 효능이 있는데요. 딸기에는 섬유질 등이 풍부해 당뇨병이나 고혈압,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해요. 실제로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딸기 분말(80g)을 1일 4회씩 3주 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4%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딸기의 유기산과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계통의 질환을 예방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딸기는 당도가 높아 몸 속의 중성지방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먹을 경우 하루 5~10개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해요.

 

 

2. 성장기 아이들과 임신부 건강에 좋습니다.

딸기는 철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때문에 빈혈이 있는 아이들이나 철분이 필요한 임산부에게 좋은 딸기 효능이 있다고 해요. 임산부의 일일 엽산 필요량은 최저 400㎍이라고 하는데요.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증, 뇌 이상, 기형 등과 함께 조산, 사산의 위험이 커진다고 해요. 딸기에는 엽산이 100g당 127㎍나 들어있기 때문에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매우 유익한 음식이라고 해요.

3. 진통 및 소염 작용

 

진통 및 소염효과가 있는 딸기 효능이 있는데요. 딸기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의기소침, 염증, 통풍, 우울증 등에  좋다고 알려져 왔다고 해요. 특히 딸기에 함유된 메탈살리실산은 소염과 진통 작용이 있는 물질로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하네요.

 

 

4.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에 좋은 딸기라고 하는데요.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딸기의 비타민C의 함량은 귤보다 1.5배, 사과보다는 10배가 많다고 해요. 때문에 딸기 6~7알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하구요. 또한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주며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어 체력증진 효과가 있다고 해요.

 

 

5. 피부미백과 각질제거

또 다른 딸기 효능으로는 각질을 제거해주는 과일산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피부 미백효과가 있는 비타민C가 풍부하구요. 또한 딸기의 비타민C는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준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딸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미가 예방될 뿐 아니라 피부에 윤기가 생긴다고 해요.

 

특히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주기 때문에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 주는 딸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상큼하고 달콤한 딸기로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