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효능

2017. 12. 30. 02:04


오늘은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감자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에 살던 잉카족이 오래전부터 식량으로 재배하던 작물이였는데요. 고구마와 더불어 대표적인 구황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살찌기 쉬운 음식이란 오해도 받고 있지만 음식 재료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되고 있는 효능이 많은 식품이라고 해요. 



해서 오늘은 땅속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리는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감자 효능 하나. 성인병을 예방하죠.

감자는 칼륨과 섬유질이 많은데요. 칼륨은 몸 속 과잉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미네랄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위험을 줄여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심장질환,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해요. 특히 기름진 고기를 즐겨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죠.



둘. 항암작용을 하죠.

감자에서 추출한 프로테아제 저해물질의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와 더불어 백혈구 감소증에 효과가 있어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도 유용한 식품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감자껍질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풍부해 암과 관련이 있는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고 해요. 



셋. 빈혈을 예방하죠.

감자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지만 탄수화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의 양이 적어 에너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당 성분은 낮고 마그네슘, 철분 등의 무기물 및 비타민B, C 함량이 높아 영양면에서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감자 속 철분은 같은 양의 쌀밥보다 많기 때문에 철분 섭취가 필요한 빈혈환자에게 효과적이라고 해요.



넷. 다이어트에 좋아요

감자는 탄수화물 때문에 살찌기 쉬운 음식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감자는 수분이 80% 정도 차지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에 의해 살찌는 걱정은 없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살이 찌는 튀긴 감자나 감자과자가 아닌 삶거나 찐 감자는 오히려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삶은 감자는 열량이 공깃밥의 절반 정도이고 포만감은 더 크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다섯. 변비를 예방하죠.

감자는 칼로리가 낮은데 삶은 감자 100g당 칼로리는 84kcal로, 쌀밥의 절반에 불과하며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지방, 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으며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로 고생할 때도 아주 좋다고 해요.



여섯. 위염 및 위궤양을 예방하죠.

대표적인 감자 효능이 알레르기 체질 개선 및 항궤양 작용인데요. 특히 날감자는 위궤양 환자나 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요. 공복에 마시면 위산이 적어 효능이 오래가고 몸 속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판토텐산 덕분에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감자의 눈에는 솔라닌이라고 하는 독성물질이 있는데 솔라닌은 아린 맛이 있고 많이 섭취하면 식중독을 일으킨다고 해요. 또한 만성 신장염 등으로 칼륨을 적게 섭취해야 하는 경우에는 감자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은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건강음식으로 늘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