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효능 알아보자

2018. 1. 3. 21:16


쑥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찬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이 다시 찾아올건데요. 봄 하면 어떤 식물이 떠오르시나요? 여러가지가 있지만 파릇한 잎과 독특한 향을 가진 쑥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데요. 우리나라 건국신화에도 등장하는 쑥은 오래전부터 약용과 식용으로 이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쑥은 생명력이 무척 왕성하고 질긴데요. 혹 쑥대밭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이 말은 쑥이 무성하게 자라 못 쓰는 땅이 되었다 란 의미로 쓰이는데요. 실제로 여러해살이 풀인 쑥 한 포기를 심어 놓으면 다음해는 온통 쑥밭이 될 정도로 번식이 잘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쑥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숨어있는 걸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

 

<쑥 효능>

1. 항암효과

쑥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과 많이 들어있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암 억제유전자를 활성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유전자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성 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쑥은 중성지방 함량을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뱃살을 줄여주고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습관성 설사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

쑥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간의 지질대사를 촉진시킵니다. 쑥 잎에는 비타민A, B, C 등의 비타민 성분 외에 휘발성 정유성분인 치네올 등이 함유돼 있어서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부인병 예방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염 및 살균작용을 하는데 특히 배가 찬 사람들에게 좋으며 특히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자궁의 출혈 및 보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소화불량개선

쑥에 함유된 클로로제닉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소화기능을 돕는데 특히 소화 계통이 약한 사람의 피로감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간 건강

비타민A, B₁, B₂, C와 철분, 칼슘, 칼륨,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쑥은 잦은 술자리로 인해 발생하는 간 기능 저하의 해소를 도와 체력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벌레 물림이나 베인 상처에 쑥의 어린잎을 잘 비벼 즙을 내어 바르면 그 효과가 탁월하며 습진, 가려움증, 여드름, 땀띠에 말린 쑥을 가루로 빻아 현미 식초에 개어 상처에 발라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말린 쑥을 이용해 목욕을 하면 땀띠에 좋으며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류마티즘 등의 통증을 덜어 주는 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