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알아봐요

2018. 1. 3. 23:59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마늘에 대해선 익히 알고 계시겠죠. 특유의 향이 있어 호불호가 갈리는 마늘이지만 알게 모르게 요리에 함께 하고 일상에서 많이 섭취하고 있는 마늘은 한국인의 식단에서 결코 빠지지 않는 식재료중 하나인데요.


마늘은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도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아주 오래 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이면서 조리과정 중 필수적으로 쓰이는 양념이라고 합니다. 

타임지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할 만큼 마늘 효능은 매우 큰데요. 마늘에는 과연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요? 한 번 알아도록 하죠.

.

 

<마늘 효능>

1. 항암작용

마늘에는 알리신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유황화합물질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 대장암과 간암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알리신이 생성하는 셀펜산이라고 하는 물질은 지금까지 알려진 항산화 물질 중 활성산소 제거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알려진 40여종의 항암식품들 중 최정상에 마늘이 있다고 합니다.


2. 당뇨예방

당뇨는 식습관이나 유전,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부족으로 생기는데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1과 마늘 알리신이 결합해 비타민B1보다 강력한 당질대사를 촉진하며 비타민B6과 결합해 췌장의 세포를 활성화시키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면 혈전이 혈관 벽에 붙어 혈관이 좁아지고 신축성이 떨어지면서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마늘에 함유된 피라진과 아조엔이 혈소판 응집현상을 막아 주고 억제하여 혈류를 개선시켜줌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의 칼륨 성분은 혈중의 과다 나트륨을 제거해 혈압을 정상으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4. 해독작용 항균작용

마늘의 자극성 냄새인 알리신은 바이러스나 곰팡이,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난데 생마늘은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하며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은 해독작용으로 간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알리인, 알리신 등의 성분이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마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강장 및 강정작용, 신경안정

마늘 속 생리활성 물질인 스코르디닌 성분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아연 함유량이 많아 남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정력증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과 비타민B1이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안정시키며 혈액순환 및 체온 상승작용을 해 스트레스해소 및 불면증을 없애 준다고 합니다.


6. 피로회복 및 노화예방, 다이어트

마늘의 알리신이 비타민B1의 흡수를 10~20배 정도 높여 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각기병을 예방하고 체내에서 과산화지방의 생성을 방지해 노화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의 알리신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소화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해 주죠. 

특히 피부미용의 큰 장애물인 변비를 해결해주고 세포의 신진대사와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므로 피부미용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은 마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