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가루 효능, 미강효능 알아보기

 

미강가루는 현미를 도정할 때 나오는 쌀겨를 미숫가루처럼 곱게 빻은 가루를 이야기하구요. 미강이라 불리는 쌀겨는 쌀을 찧을 때 나오는 가장 고운 속겨를 이야기 해요. 벼에서 왕겨를 벗겨낸 것을 일반적으로 현미라고 하죠. 이런 현미의 외피를 벗기기도 하는데요. 다섯 번 깎으면 5분도미, 일곱 번 깎으면 7분도미라고 부르며 우리가 먹는 흰 쌀은 보통 열 번 정도 깎아낸 것을 말한다고 해요.

 

 

 

그런데 이렇게 깎아서 버리는 부분에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데 오늘은 이런 미강가루 효능과 함께 미강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미강(쌀겨)은 무엇일까요?

쌀겨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해 비타민 B1, B6, 철분, 인,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구요. 수분 13.5%, 단백질 13.2%, 지방 18.3%, 당질 38.3%, 섬유 7.8%, 회분 8.9%의 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특히 비타민 B1은 100g 중 2.5mg이나 들어 있으며, 비타민 E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벼의 껍질(왕겨라고 함)만 없애고 아직 도정하지 않은 상태를 현미라고 부르는데요. 우리가 보통 주식으로 먹는 정백미는 이 현미를 도정한 것으로 배젖이라고 하는 부분이라고 해요. 미강이란 바로 현미에서 정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과피, 종피, 호분층 등의 분쇄 혼합물을 이야기하는데요. 미강은 정백미의 부산물이지만 영양에 관해서는 상당히 우수한 식품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답니다.

 

<미강가루 효능 및 미강효능>

 

▶ 변비에 좋은데요. 미강을 섭취하게 되면 식물 섬유로 인해 장의 작용이 활발하게 되므로 변비를 해결할 수 있구요.

 

▶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데 식물 섬유는 장내의 버피스균을 증가시켜 장 안에 기생하고 있는 세균의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대장암도 예방된다고 해요.

 

▶ 노화방지에 좋은데 버피스균이 증가하면 장이 건강하게 되어 노화 방지 효과도 있으며 더불어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 미강의 성분은 또 소장 내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에게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 여성의 피부 미용에 특히 좋은 것이 바로 미강인데 특히 중년 이상의 여성들은 칼슘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죠. 이럴때 미강과 멸치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칼슘 보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구요. 미강에 함유된 셀레늄이라는 미네랄이 모발을 검게 해준다는 해요. 

 

 

▶ 또 미강으로 몸을 닦으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며, 피부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데 가려움증이 있는 만성 피부 질환을 고치기 위해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된 것이 바로 미강이라고 해요. 미강이 피부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 함유된 비타민 B1, B6, E 등에 의한 작용때문인데 건강과 미용 면에서 볼 때, 비누보다 월등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미강효능이라고 합니다.

 

 

▶ 이밖에도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미강가루 효능도 있으며 쌀겨에 함유된 유분은 여러 가지 불쾌한 증상도 풀어준다고 해요.

 

▶ 미강은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그냥 먹기가 어렵다면 된장국에 넣는 등 다른 방법으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