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민들레 효능 및 흰민들레 부작용, 민들레 먹는법은?

 

오늘은 흰민들레 효능 및 흰민들레 부작용과 더불어 민들레 먹는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민들레는 씨앗이 제각기 흩어져 멀리 날아가서 자리를 잡고 피는데요. 예전에는 사립문 둘레에서도 흔히 볼수 있다고 해서 문둘레라고 한 것이 변하여 민들레가 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어요. 

 

 

일편단심 민들레라고 하죠. 민들레에 일편단심이란 말이 붙은 것은 색깔 때문이 아니라 민들레 뿌리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민들레는 뿌리가 곧게 내리뻗는데 옆가지는 빈약하지만 중심뿌리 하나는 굵고 곧게 생겼다고 해요. 그래서 다른 일에 흔들리지 않고 한 가지에만 절개를 지킨다는 의미로 일편단심 민들레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민들레는 생명력이 대단히 강한 식물중 하나인데요. 잎과 줄기는 겨울이 되면 죽지만 이듬해 봄이 되면 변함없이 다시 살아난다고 해요. 이처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민들레는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동서양에서 약재로 널리 쓰이는 약초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2~4백여 종류가 있지만 국내에서 자라는 야생토종민들레인 흰민들레가 가장 약성이 뛰어나다고 해요. 오늘은 이런 흰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흰민들레 효능>

1. 위장질환 개선

예부터 '포공영'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흰민들레는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해요. 동의보감에서 '열독을 풀고 멍울을 깨트리며 음식 독을 해독하고 체기를 내리는데 좋다'고 기록하고 있는데요. 특히 항염, 소염작용을 통해 염증 치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위염이나 장염, 식도염 등 염증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당뇨병 예방

민들레에는 이눌린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체내에 들어가면 위장에서 수분을 가져와 젤 형태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이 작용에 의해 당질과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대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 혈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해 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3. 고혈압과 간암 예방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인 만니톨은 유럽에서 오래 전부터 고혈압 치료에 이용되어 왔으며 간암세포를 억제하고 이미 생성된 암세포를 제거한다고 밝혀진 실리마린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구요. 민들레의 쓴맛은 열과 체기를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간염뿐만 아니라 장염, 위염 등 염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요.

 

4. 숙취해소 및 간기능 개선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긴과 일반 견과류, 채소류, 약용식물에는 거의 없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기능 증진과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특히 민들레 뿌리는 간에 좋은 효능을 두루 갖췄는데요. 뿌리에 많이 들어있는 콜린은 간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함유된 실리마린은 간 기능 개선과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면서 효소들의 작용을 도와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켜준다고 해요.

 

5. 빈혈예방 및 면역력 향상

민들레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성분이 야맹증을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철분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빈혈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인 라인신과 레우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구요. 구기자, 당귀, 오가피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그에 비해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아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당연히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겠죠.

 

6. 피부노화 방지

민들레의 잎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 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으며 민들레에는 비타민 A와 C 등 많은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지용성의 일종인 비타민 A는 점막이나 피지 등의 상피 조직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손상된 머리카락에 탄력과 보습을 주는 작용과 더불어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 C는 피부의 탄력에 중요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7. 부종해소

민들레 잎을 먹으면 소변보기가 쉬워지는데 약국에서 산 이뇨제와는 달리 칼륨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키지 않아 좋다고 해요. 민들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뛰어난 이뇨 효과가 있구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과 함께 수분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 과잉 나트륨을 배출하고 부종을 해소해 준다고 해요. 또한 몸을 따뜻하게 작용도 있기 때문에 냉증이나 어깨 결림, 요통 등 다양한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흰민들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외 민들레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의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강정, 강장에 좋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며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한편 종기를 가라앉히는 데에도 좋다고 하네요.

 

 

민들레 어떻게 먹을까? 민들레 먹는법!

민들레 뿌리와 어린잎은 국, 나물, 짱아찌, 민들레국수, 조림, 튀김, 담금주, 효소, 샐러드, 환, 가루, 달임, 생즙, 차 등 많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건강보조 식품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른 봄 풋풋한 어린 잎은 국거리로 쓰거나 나물로 무쳐 먹구요. 뿌리는 가을이나 봄에 캐서 장아찌로 먹거나 김치로 담가서 먹을 수 있다고 해요. 민들레꽃이나 뿌리는 술을 담가 숙성시켰다가 조금씩 마시면 강정,강장 효과가 있는데요. 서양에서는 뿌리를 말린 후 볶아서 가루를 내 물에 타서 마시는 민들레커피도 있다고 해요.

 

민들레 부작용은 없을까?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민들레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주의할 것은 민들레가 농약이 중독되지 않아야 하고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길가에서는 절대로 캐서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도로가에서 채취한 것은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해 납 성분을 50배 이상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민들레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냉한 체질의 사람에겐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일으키는 등 몸이 불편할 경우에는 줄이거나 잠시 복용을 멈추는 것이 좋다고 해요. 민들레차를 많이 마시면 혈압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혈압이신 분들도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은 흰민들레 효능에 대한 정보였어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