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의효능과 부작용 알아볼께요.


식초는 과연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을까요? 인류가 식초를 섭취하기 시작한 것은 1만 년 전의 일이라고 하는데요. 의도적으로 만들어 섭취 한 것이 아니라 술이 발효되면서 우연히 만들어졌다고 해요. 우리 나라에서 처음 식초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였으며 음식뿐만 아니라 민간약재로도 쓰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건강하게 사는 법이 화제가 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식초죠. 식초는 신맛으로 단순히 사람들의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켜 주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이기도 한데요. 해서 오늘은 식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식초의효능>

1. 성인병 예방

식초에는 주석산, 사과산, 호박산 등 60종 이상의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이런 유기산의 항산화 작용이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 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지방화합물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관에 이물질이 쌓여 혈관을 좁히거나 두껍게 하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좋구요.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능력을 좋게 한다고 해요.


2. 골다공증 예방

식초는 칼슘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성장기 청소년이나 임신부, 폐경기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데 함유된 구연산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고 뼈를 단단하게 해 골다공증을 예방 해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칼슘 흡수율이 높아지면 신경이 안정되고 긴장감이 줄어 들기 때문에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

식초의 여러 가지 유기산이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은데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숙취 해소 목적으로 식초를 활용한다고 해요. 덴마크나 폴란드 등에서는 식초를 넣어 절인 피클로 와인을 마신 후에 생긴 숙취를 해소한다고 해요.


4. 다이어트

식초의 아미노산과 구연산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과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육류 섭취가 많은 사람의 체질 개선 효과에도 많은 도움을 주며 식초와 우유를 희석해 만든 우유식초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다이어트 음료라고 해요.


5. 변비 해결 및 피부미용

살균력이 뛰어난 식초는 장에 있는 유해균을 제거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구연산, 초산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해소를 돕는다고 해요. 

함유된 유기산이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구요. 비타민 C를 보호해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억제한다고 해요. 특히 바나나식초는 식전 공복에 물에 타서 한 잔씩 마시면 변비 해소에 특효라고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6. 피로회복 및 눈 건강

피로가 쌓여 있을 때도 식초는 많은 도움이 되는데 보통 젖산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피로가 심할 경우에는 몸 속에 쌓여 근육통, 관절통 등을 일으키는 유해 물질이라고 해요. 이때 식초를 섭취하면 풍부한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에너지 소모를 돕고, 피로 물질인 젖산과 활성 산소를 제거해 활력을 준다고 해요. 또한 피로를 가장 먼저 느끼는 부위인 눈에 좋은데 안구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 줄 뿐만 아니라 망막에도 작용해 백내장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 식초의효능을 알아보면 항균작용이 있는 식초는 음식 내 식중독균 등 해로운 세균들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 유해 금속이나 발암 물질 등을 흡착하여 배출시키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식초의 부작용은?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위산 분비가 촉진되므로 소화기 계통에 이상이 있다면 공복에 식초 원액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식초가 위벽을 헐게 할 수 있으므로 위산과다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주의 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감기 초기에는 식초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기적의 물이라 불리는 식초의효능과 식초의 부작용 정보였어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