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이버섯 효능 알아보자


팽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콩나물보다 값이 싸지만 효능 만큼은 그 어떤 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것이 바로 팽이버섯입니다. 팽이버섯은 우리 몸의 청소부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닌데 수많은 버섯 가운데 특히 팽이버섯은 양배추의 2배가 넘을 정도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배설 효과가 높은 버섯키토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불필요한 요소를 말끔하게 배출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팽이버섯은 전세계에 걸쳐 야생으로 분포하는 식용버섯인으로서 분류학적으로 송이목 송이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늦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활엽수인 팽나무, 느티나무, 뽕나무, 감나무 등 죽은 나무의 그루터기에 다발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콩나물과 비슷한 모양으로 자라며 순백색이나 크림색을 띄는데 요즘에는 원목재배와 톱밥을 이용한 병재배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팽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은 80% 이상이 수분이며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질이 주성분이라고 합니다. 팽이버섯은 독특한 향과 맛만큼이나 영양이 풍부합니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물성 쇠고기라고 부르기도 한데 100g당 단백질을 2.9g이나 포함하고 있어 버섯을 간장에 졸여 먹으면 고기맛과 질감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팽이버섯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구아닐산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때문에 고지혈증, 심장병 등에도 아주 좋은 식품이며 칼로리가 낮아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에 좋으며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뇌의 활동을 자극해 치매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하고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도 풍부해 우리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항균작용과 강심작용, 항 종양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팽이버섯은 100g에 33kcal 정도로서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포만감을 쉽게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팽이버섯의 흰색줄기 부분은 호흡기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장을 부드럽게 활동하도록 도와주며 고단백, 저칼로리에 천연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와 치아발육을 촉진시켜 성장기 아이들에게 특히 좋은 팽이버섯 효능이라고 합니다.


팽이버섯 고르는법과 손질법은?

좋은 팽이버섯은 갓이 순백색이나 크림색이며 크기가 작고 가지런한 것이여야 하는데 줄기가 가늘거나 뿌리 부분이 짙은 다갈색이면 신선도가 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팽이버섯은 머리 부분인 갓이 균일하지 않으면 상품이 좋지 않은 것이므로 만져보아 단단하고 푸석거리지 않는 것을 고르면 좋고 습기차단을 위해 반진공 포장을 하는데 만약 포장 안에 물방울 등이 맺혀 있는 것은 습기가 많은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버섯은 물에 오래 담가두면 식물성 영양소가 손상되고 수분 흡수가 많아져 쫄깃쫄깃함이 덜하게되며 또 미끈거릴 수 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재빨리 씻는 것이 좋고 그리고 버섯의 향과 맛을 제대로 즐기려면 구울 때는 살짝 굽고, 찌개나 국 등 국물 요리에 넣을 때도 먹기 직전에 넣어야 향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