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확인 하세요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국민간식 고구마는 건강식품 중 최고의 항암식품입니다. 혈압을 낮추고 다이어트에도 좋아 인기가 많죠. 고구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중 하나로 탄수화물, 칼슘, 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비타민C와 함께 있을 때 효과가 더 커지는데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C는 전분질에 쌓여있어 조리할 때 열을 가해도 70~80%가 남죠. 



그 밖에 고구마에는 항산화작용을 나타내는 폴리페놀 화합물인 클로로겐산과 배변에 도움을 주는 하얀 진인 수지배당체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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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 효능> 

1. 항암작용

고구마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단호박 등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죠. 또한 세포 노화를 막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보라색과 붉은 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합니다. 호박고구마로 불리는 노란색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적 항산화 물질이라고 합니다.


2. 변비와 대장암 예방

고구마에는 대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셀룰로오스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생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색 진액인 '얄라핀'이라고 하는 성분이 변비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천연 성분이며 이 얄라핀은 장 안을 청소하는 기능도 있어 변비 뿐 아니라 대장암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얄라핀은 익힌 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에서 나오므로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생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

고구마는 토마토, 콩과 함께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채소이인데 칼륨은 과잉 축적된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성분이며 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처럼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하는 식단에  더없이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김치와 함께 먹으면 목이 메이고 체하는 것을 막아 줄 뿐 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추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고구마 효능이라고 합니다.


4. 다이어트

고구마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아주 유리한 식품으로서 특히 GI 다이어트에 제격인데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골라 섭취 하는 것이 GI다이어트로서 고구마의 GI지수는 55으로 감자 당 지수 85보다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5. 노화예방 및 피부미용

고구마 한 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보충될 정도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데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아 주고 많은 비타민 성분이 노화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하며 대부분의 비타민 C가 열에 약한 데 비해 고구마의 비타민 C는 가열해도 50∼70%까지 남아 있기 때문에 익혀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6. 피로회복과 혈액순환

고구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함유된 비타민 B1이 당질의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카로틴 성분은 시력 향상과 야맹증 치료에 효과적인 고구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