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알아보자

2018. 4. 1. 00:07


양파 효능!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양파는 피를 맑게 해 주는 음식입니다. 특히 한식에서 마늘과 함께 꼭 들어가야 하는 식재료 중 하나죠. 생선과 육류의 잡냄새를 없애주고 스프나 샐러드, 피클, 김치 또는 각종 요리의 향신료가 되어줍니다.



이렇듯 양파의 쓰임은 아주 다양한데 그렇다면 양파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성인병을 예방해요!

심혈관 질환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 심혈관 질환은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라고 하죠.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양파와 양파즙을 섭취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한데요. 양파에 있는 술펜산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랍니다.

.

 

혈액속에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말초조직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어 고혈압과 고지혈증 예방효과가 있구요.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 설파이드라는 물질이 부족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유화프로필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을 예방해 주며 양파를 가열할때 생기는 트리슬피드, 세피엔이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양파 껍질에 많이 함유된 퀘르세틴이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고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와 항암효과가 있어요!

우리 몸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와 항암효과, 해독작용을 하는 양파 효능인데요. 양파에는 특유의 매운 맛과 향이 있죠. 이 매운맛과 향을 내는 황화합물(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 등)이 암을 일으키는물질이 활성화 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이를 해독하는 효소를 활성화 시킴으로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해요. 또한 요즘처럼 육류섭취가 많아지는 식단에서 양파를 섭취하게 되면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중금속, 독성분, 니코틴의 나쁜 성분을을 흡착해 해독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에 좋아요!

생활이 주(酒)님을 찾는 분들에게 좋은 양파의 효능인데요. 양파속의 글루타치온이라는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많이 소모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돕고 체내에 쌓인 독소의 중화작용을 도와 간장을 보호하기 때문에 과음에 의한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과음하고 나서 찾는 해독음식이나 약들은 건강을 위해서는 전혀 도움이 되질 않겠죠? 

 

다이어트에 좋아요!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 양파의 주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과 알리설파이드라는 성분이 피하지방이 마구마구 늘어나는 세포분화를 억제해주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나쁜 고지방을 분해하여 주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사과, 딸기, 무보다 많고 고구마보다는 약간 적은 식이섬유가 장속에서 당질과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늦춰주기때문에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적으로 체중감량이 되어 아름다운 몸매가 된다고 해요. 

 

눈건강에 좋아요!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효능인데요. 흔히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안질환이라 불리는 백내장은 글루타치온이 부족한 경우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생길 수가 있다고 해요. 이 글루타치온은 양파에 풍부하게 들어있어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백내장이나 여러 각막질환에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몸이 백이면.. 그중 구십은 눈이라고 할만큼 소중한 눈을 위해서라도..다른 음식과 더불어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좋아요!

밝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 무얼 하시나요?  좋은 화장품?.. 좋은 영양제? .. 물론 모두 맞는 방법이긴 하지만 피부미용에 너무나 효과적인 양파껍질효능,양파껍질의 효능이라고 해요. 피부트러블과 피부암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은 피부미용을 위해서라면 꼭! 피해야하는 기피대상 중 하나인데요. 양파껍질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퀘르세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을 맑게 해 피부톤을 맑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심신안정에 좋아요!

심신안정과 불면증 예방에 효과적인 양파 효능이 있는데 양파의 자극적인 냄새와 매운 맛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이 성분은 유화알릴이라고 부르는 성분인데요. 놀랍게도 이 성분에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소화촉진 및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칼륨, 인, 철, 나트륨등 무기질이 풍부한 양파즙과 중추신경인 연수에 직접 작용하는 디설파이드 성분이 많은 양파는 심리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므로 불면증까지도 예방해 주는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