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고르는법 및 감자 보관법 그리고 감자 먹는방법은?

 

늘 행복하세요^^ 오늘은 몸에 좋은 맛있는 감자 고르는법 및 감자 보관법 그리고.. 감자의 영양분을 잘 섭취할 수 있는 감자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 밀.. 옥수수와 더불어 세계 4대 작물 중 하나인 감자는 쓰임이 참 많은 채소인데요. 주식이나 식재료뿐 아니라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간식으로 활용이 가능해 아이들 간식으로도 그만 이랍니다.

.
 

 

하지만 자칫 보관을 소홀히 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없는데요.. 영양소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체중감량과 동시에 건강을 챙길 수 있는..영양덩어리 감자 고르는법과 감자 보관법 그리고 감자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감자 고르는법 

▶ 감자를 고를 때는 껍질이 검거나 얼룩덜룩한 것.. 너무 큰 것.. 상처가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걸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무거우면서도 단단한 것.. 반면 싹이 났거나 녹색빛깔이 도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적당히 건조되어 외피에 물기가 없으며 보관상 지장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답니다.

 

 

▶ 또한 씨눈이 얕고 적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좋은 감자인데요. 껍질이 매끈하고 씨눈이 보이면 국산이지만..알이 굵고 색이 거무스름하고 겉에 뱀껍질 같은 무늬가 많으면 수입산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감자 보관법

감자를 보관할 때는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안 드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답니다. 햇빛에 노출되거나 오래 보관하는 경우 표면이 초록색으로 변하고 싹이 나게 되는데요. 이 부분에는 솔라닌 이라는 유독물질이 있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솔라닌은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으므로 조리할 때는 색이 변하거나 싹이 난 부분을 잘 도려 내고 먹어야 한답니다.

 

감자 보관법

 

다른 채소와의 보관에도 신경 써야 하는데요. 양파와 함께 보관하게 되면 양파는 쉽게 썩고 감자는 싹이 난다고 합니다. 감자를 장기간 보관할 때는 사과 1개를 같이 넣어 두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껍질을 깐 감자는 갈변 방지를 위해 찬물에 담가 두면 좋구요. 요리하고 남은 감자는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감자 먹는 방법

 

 

감자 먹는 방법

▶ 감자에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당근을 넣어 갈아 마셔도 좋은데요. 감자만 따로 섭취하는 것보다 맛이 좋아지면서 효과는 배가 되기 때문이랍니다. 평소 담배를 많이 피우시는 분이라면 아침 공복에 마시는 감자당근주스로 건강을 챙길 수 있다고 하네요.

 

▶ 감자를 생으로 먹기 거북하다면 익혀 먹어도 비타민C 손실이 적다고 하는데요. 감자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익히고.. 자를 때는 가능한 크게 잘라 공기에 닿는 면적을 작게 하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조리 방법에 따른 비타민 C의 잔존율은 전자레인지에서 95%.. 찔 경우는 67%.. 오븐 가열은 52%.. 삶을 경우 25%로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감자를 익혀 먹을 때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비타민 C를 거의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 굽거나 튀기는 조리방법은 가능하면 피하는 게 좋은데요. 구운 감자는 동일한 열량을 내는 순수한 설탕보다.. 더 빠르게 혈당이나 인슐린 수치를 상승시키고 상승 폭도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 감자 속의 비타민 C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으론 생감자를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섭취에 부담을 느낀다면 조금씩 생즙을 내어 입맛을 들이면서 늘려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감자생즙은 만든 즉시 섭취해야 하며 한번에 50㎖씩 하루 두 번 아침저녁으로 식전에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입맛에 따라 꿀.. 소금을 조금 넣거나 사과..  레몬을 조금 넣어 갈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 기름을 사용할 때는 튀기는 것보다 볶는 것이 비타민 C가 적게 파괴되는데요. 패스트푸드점에서 파는 감자튀김은 트랜스지방이 많은 편이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감자 먹는 방법

 

이상.... 감자 고르는법 및 감자 보관법 그리고 감자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감자와 같은.. 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 섭취로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