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의사의 얼굴을 파랗게 질리게 한다는 토마토 효능과 함께 

토마토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토마토 효능을 가득 품은 토마토가 어김없이 붉은 색으로 익어가고 있죠. 지금이야 스프, 샐러드, 피자, 샌드위치 등 다양한 곳에 쓰이는 식 재료이고 채소이지만 그 효능을 몰랐던 과거에는 독초관상용으로 홀대받기도 했었다고 해요. 그 후 숨겨져 있던 놀라운  효능이 알려지며 현대에는 우리 몸의 건강을 책임지는 좋은 영양공급원으로 평가받고 있답니다.

 

 

토마토는?

원산지는 남미 페루이며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즈음 유럽에 전파돼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재배 되었는데요. 우리말로는 일년감, 한자명은 남만시라고도 불리며 처음에는 주로 관상용으로 심었으나 이후 영양 성분이 알려지며 각종 요리와 약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과일과 채소의 두 가지 특성을 갖추고 있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C의 경우엔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 가량이 토마토 한 개에 들어 있다고 하네요.

.
 

 

주요 성분으로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놀라운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중 가장 큰 특징은 붉은 색을 띄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처럼 항암작용을 하는 것인데요. 빨간 카로티노이드의 색소인 리코펜(라이코펜)은 베타카로틴, 루테인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암을 일으키는 주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방지합니다. 토마토가 전립선암, 폐암,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와.. 많은 다른 암들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서가 발표되기도 했으며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적이라고 하여 남성들에게 많이 권해지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 등 혈관과 관계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토마토 효능인데요.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드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관 속에서의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 하고 혈전이 쌓여 발생하는 뇌졸증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답니다.

 

 

토마토 효능 중 또 다른 특징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인데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나.. 루틴이 함유되어 있고 또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칼륨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도 생기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골다공증과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것도 토마토 효능 중 한 가지랍니다. 뼈에 구멍이 생기고 쉽게 골절이 되는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생기는데요. 

토마토에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비타민K 가 풍부해 골다공증을 막아 주고 항산화 효과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해 자주 먹으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한답니다.

 

 

모든 과일이나 채소가 그렇듯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 및 피부를 아름답게 가꿔 주는 것도 토마토 효능이랍니다. 저칼로리(100g당 10~40kcal) 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유리하고.. 식이섬유인 팩틴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와 비만을 예방한답니다. 영양소가 많은데 비해 당분과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B군이 피부와모발세포의 노화를 막고 윤기를 나게 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당뇨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인 토마토 효능인데요. 수분이 많아 몸 속의 수분조절을 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방광의 기능을 촉진시키므로 수박과 같이 먹으면 당뇨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 쥬스는 자극성이 적으며( 유기산이 적기 때문) 영양가가 우수하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는 좋은 식품 중 하나랍니다.

* 토마토 효능을 최대한 살리는 섭취방법 10가지!

1. 토마토 먹는방법 - 익혀서 먹자!

생으로 먹는 것 보다 토마토를 익히게 되면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의 체내흡수율이 훨씬 높아지고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조리하거나 우유 등과 함께 드시면 더 좋답니다.

 

2. 토마토 먹는방법 - 설탕하고 만남은 NO!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B가 설탕을 분해하느라 제 역할을 못하므로 토마토효능을 최대한 살리시려면 설탕과 함께 먹는 것은 좋지가 않습니다.

 

3. 토마토 먹는방법 - 식사 때마다 마시자!

식사 때 마다 쥬스로 마시면 토마토에 함유된 카로틴이 지방을 녹이고 소화를 돕는답니다.

 

4. 토마토 먹는방법 - 철분이 든 음식과 함께 먹자!

토마토는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주므로 이왕이면 함께 드시는 것이 훨씬 좋겠죠?

 

5. 토마토 먹는방법 - 붉은 토마토를 먹자!

토마토의 유익한 성분은 파란 토마토보다 붉은 토마토에 더 많답니다.

 

6. 토마토 먹는방법 - 먹기 직전에 자르자!

토마토를 생으로 드실 땐.. 먹기 직전에 잘라야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7. 토마토 먹는방법 - 외식이 많다면 토마토가 약이다!

짠 반찬이나 고기류가 많은 외식에는 성인병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들이 많은데 이럴 땐 발암물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토마토를 먹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토마토 먹는방법 - 끓는 물에 담그면?

토마토 껍질은 끓는 물에 잠깐 담갔다가 찬물에서 벗기면 아주 쉽게 벗길 수가 있답니다.

 

9. 토마토 먹는방법 - 회식 때는 필히 먹자!

회식 전에 먹으면 과식을 막고.. 회식 후에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0. 토마토 먹는방법 - 조리기구 선택이 내 몸을 살린다!

토마토, 양배추 등 산(酸 :신맛이 나는, 식초, 신기운..등)이 많은 식품을 조리할 때..알루미늄 제 조리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알류미늄 성분이 녹아 나와 체내에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류의 조리기구를 사용해야 하고 단시간에 조리해야 합니다.

 

 

이상 의사의 얼굴을 파랗게 질리게 하는 토마토의 효능과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제철에 나는 과일과 채소는 우리 몸과 궁합이 잘 맞는 최상의 재료 일거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낮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태양의 붉은 빛이 강해질수록 토마 토효능을 가득 담은 맛 좋은 토마토로.. 활기찬 기운!  건강한 기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