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보관방법 이런 방법은?


토마토는 숙성시켜서 먹는 후숙과일입니다. 따라서 냉장보관보다는 바나나처럼 실온에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구매한 토마토가 아직 초록색을 띈다면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공간에서 실온 보관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미 완숙된 토마토의 경우 깨끗이 씻어 신문지에 개별로 싼 뒤 검은 비닐봉지에 넣고 입구를 묶어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토마토 보관법은 온도나 습도가 토마토의 효능에 미치는 영양성분 변화량, 보관일수에 따른 토마토의 효능을 결정짓는 맛의 변화 등....같은 과학적인 검증은 배제하고... 오로지 생활 속에서 터득한 토마토의 효능을 최대한 살리는 토마토 보관방법입니다. 또한 냉장고를 싫어 하시는 분이거나.. 냉장실 야채 칸을 이용해 토마토을 보관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해당 사항이 없는 토마토 보관법입니다. 냉장고를 사용하시는데.. 야채 칸에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토마토 보관방법이므로 이점 참고하시고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는.. 바나나와 같은 숙성 과일(채소)이므로.. 푸른 토마토일 때 수확을 하고 유통을 시키는데 유통되는 과정에서 조금씩 익어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답니다. 슈퍼나 마트에서.. 완숙이나 반숙 또는 파란 토마토의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파랗다고 해서 덜 익었거나 맛이 다른 것이 아니고..  갓 수확을 하게 되면 파란토마토 였다가  숙성이 되는 과정이거나 숙성이 되면 토마토의 효능이 깊어지는 빨간색으로 변한답니다. 구입하실 때의 상태에 따라 토마토 보관방법이 달라지는데....

 

1. 완숙 토마토를 구입 하였을 때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의 효능이 최고인 완숙토마토는 쉽게 물러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양이라면 냉장고의 야채 칸이나 야채박스를 이용합니다. 또한 토마토는 수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냉장실이더라도 냉기가 직접 나오는 곳은  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2. 반숙 토마토/ 파란 토마토를 구입하였을 때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는 저장온도가 30도가 넘거나 햇빛을 받으면 영양분이 파괴 된답니다. 반숙 토마토를 구입한 경우에는.. 신문지나 종이봉투에 싸서 햇빛이 없는 서늘한 실내에 보관해 숙성을 시킵니다. 또한.. 토마토는 낮은 온도에서는 숙성이 안 되기 때문에 구입 후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향이 파괴되고 숙성이 중지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소스나 조리용으로 구입하였을 때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를 구입하였을 때 토마토 보관방법

소스용이나 조리용은 보관기간이 길어야 유리하므로..냉동보관을 하면 오래 두고 쓸 수가 있답니다. 한 번 데친 후에 껍질을 벗기고 보관하면..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쏘쿠베의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 보관방법!  

완숙으로 접어드는 토마토를 샀습니다. 제철이라고 값이 싸길래.. 두 박스나 사다 보니.. 한 박스는 

어떻게 그냥 먹는다고 해도 남아 있는 한 박스는 냉장보관을 해야 하기 때문에 늘 하던 대로 준비를 합니다

토마토는 무르기 때문에 보관하실 때 무게에 눌리거나.. 토마토끼리의 지나친 애정표현을 주의 해야 한답니다. 

 

먼저 간단한 준비물!

 

 

 

키친타올플라스틱 박스!  유리면 더 좋겠지만 유리로 된 큰 그릇이 없어서 그냥 쓰기로 합니다.

키친타올은.. 냉장고 문을 열고 닫을 때 빛을 차단하는 역할과

 혹시 있을지 모를 토마토 자체나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수분을 흡수하기 위해서입니다.

 

 

 

박스 밑에 키친타올을 깔아 줍니다.. 이쁘게......

 성질(?)이 못 되서인지 대충 깔아 놓은 모습입니다.. ^^

 

 

 

 

4면을  감싸 주면 더 좋지만.. 나중에 토마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양쪽 면은 그대로 두고 토마토를 옮겨 담습니다.

꼭지 부분을 밑으로 하고.. 떼어놓고 보관하면 더 좋은데..

자리를 많이 차지 하다 보니 세워서 가지런히 정렬해 줍니다.

꼭지는 꼭지하고 맞닿게 하고.. 토마토 윗 부분은 윗 부분끼리 맞 닿게 해서 놓습니다.

 

 

 

 

밑면에 한 줄 완성!

모양과 크기가 제각각 이라 일렬로 맞춰지지는 않는군요~~

 

 

 

 

 

위에 키친타올 한장  깔아 주고.. 똑같은 방법으로 가지런히 놓으면 토마토 2층 정리  끝!

 

 

 

 

맨 위에 다시 키친타올  깔아 주고... (옆에서 보니 모양이.. 조~금 그렇지요?^^)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고이 모셔 두면.. 시원하면서도 오래도록 토마토를 보관하실 수 있답니다.

 

토마토 뿐만 아니라  사과..포도..복숭아..등 제철에 나는 과일들을 많이

구매하셨을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보관 방법이랍니다. 

토마토이야기!

토마토는... 5백년 전에 멕시코에서 유럽으로 건너오면서 온갖 수모를 당했는데.... 꽃 모양과 생긴 모양이  독초인 맨드레이크를 닮아서였다고 합니다. 맨드레이크의 뿌리모양이.. 사람의 하반신 모습처럼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작은 남자의 악령이 산다고 믿었었고.. 교수대 밑에서 자라는 풀이라서 뿌리에 죄수의 영혼이 숨어있다는 근거없는 믿음을 가지게 되면서.. 닮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토마토도 같은 취급을 하게 되었답니다. 

 

또한.. 에덴동산이라고 불리는 남아메리카에서 나오는 토마토를... 성경에 나오는 선악과로 굳게 믿었던 기독교도들에게도 갖은 냉대를 받았답니다. 1700년대 초반 들어 토마토는 맨드레이크와 전혀 다르다고 밝혀졌음에도...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는 부정적인 모습으로 오랫동안 남아 있었고..그 후... 유럽에서 오해가 풀리고 미국으로 건너갔어도 토마토는 똑같은 수모를 겪게 되었답니다.

 

1820년 9월26일... 미국 뉴저지주의 존슨 대령이 토마토 재배 금지령에 항의하며... '토마토는 먹으면 죽는다'는 고정관념에 길들여진 많은 군중들 앞에서.. 자신의 텃밭에서 기른 토마토를 먹음으로써.. 토마토의 안정성을 역설하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토마토를 모두 안심하고 먹기까지 걸린 시간이 200년이라고 하니.. 아무 근거없는 추측이나.. 오해 때문에 걸린 시간치고는 토마토의 수난시간이 꽤 긴듯합니다.

 

이후.. 토마토의 가공방법과 효능이 알려지며 유럽인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미국최고의 양념인 토마토 케첩으로 재 탄생해 현재에는 전 세계적으로 섭취하고.. 사랑받는 채소로 자리잡게 되었답니다.

 

맨드레이크 : 가지과의 독성이 있는 식물로 열매에는 마취와 환각작용이 있고 많이 섭취하면 죽을 수도 있는 독초

토마토 효과 : 아무 근거 없는 추측 때문에 불 필요한 말을 굳게 믿는 것을 가르키는 심리학 용어.

 

 

관련글

[토마토효능] 의사의 얼굴을 파랗게 질리게 하는 토마토의 효능!


이상.. 토마토의 효능은 그대로 인 토마토 보관법 및 토마토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건강에 좋은 토마토 많이 드시고 늘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